예시

예시(例示, Example)는 특정한 개념을 설명할 때 그 개념을 보여주는 대상을 가리키는 말이다. 혈액형 타입의 예시로 ABO형, RH형 이런 식으로 분류할 수 있다.

사용하는 이유[편집 | 원본 편집]

어떤 개념은 상당히 설명이 추상적이다. 따라서 개념에 대한 정의(定義, Definition)만으로는 이해하기 어려울 때가 있다. 따라서 구체적인 사례를 직접 보여주면서 개념에 대한 설명을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게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예를 들면 비음(鼻音, 콧소리)은 코(정확히는 비강)가 울리면서 내는 소리라는 정의가 있는데, 정의만으로는 구체적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직관적으로 와닿지는 않지만, 한국어 예시로 ㄴ,ㅁ,ㅇ을 들어서 코가 울리는 소리임을 명확하게 보여줄 수 있다.

위키에서 사용[편집 | 원본 편집]

위키에서는 어떠한 개념을 설명하기 위한 목적 이외에도 개념에 부합하는 대상의 목록을 설명하는 과정에서도 예시라는 이름을 사용하기도 한다.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 몇 개의 예시를 보이는 것이 그치지 않고, 아예 목록을 만들어서 보여주기도 한다. 특히 분류 기능이 부실했던 리그베다 위키에서는 상당히 많이 사용했던 방식이다. 서양권 위키에서는 TV Tropes가 각 클리셰에 대해 예시를 나열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리브레 위키나무위키는 분류 기능이 강력하기에 특별히 목록을 표현하는 문서가 아닌 이상 예시를 만드는 것보다는 분류 기능을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