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Teekay1024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5월 17일 (일) 16:56 판 (→‎현대 영국)

英國 / United Kingdom

서유럽의 국가.

개요

유라시아대륙 서쪽에 위치한 섬나라. 정식 국호는 대브리튼과 북아일랜드 연합왕국(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줄여서 연합왕국(United Kingdom)이라고도 부른다. 영국이란 명칭은 잉글랜드를 음차한 영길리(英吉利)에서 유래한 것이다. 수도런던. 입헌군주제 국가로 현 국왕은 엘리자베스 2세. 언어영어. 요즘은 잘 안그러지만 아주 드물게 몇몇 사람은 잉글랜드나 영국이나 같은 걸로 생각한다. 이딴 소리를 스코틀랜드나 아일랜드가서 하면 맞아 죽을 거다

영국은 잉글랜드, 스코틀랜드, 웨일스, 북아일랜드로 이루어진 연방국가처럼 보이지만 영국 국회가 자유자재로 양도한 권력을 회수할수 있기에 단일국가로 여긴다.

역사

선사시대

선사시대 영국에 대해서는 별다른 기록이 없다. 그러나 몇몇 유명한 건축물이 존재하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스톤헨지.

켈트족

로마령 브리타니아

암흑시대

중세 잉글랜드

그레이트 브리튼 왕국

17세기말 스코틀랜드가 파나마에 식민지 개발을 하다가 준비를 부실하게 하고 스페인의 침략을 겪어 2년만에 실패로 끝난다. 당시 독립국가였던 스코틀랜드는 GDP의 25-50%를 소모하고 1707년 영국의 일부가 된다.

세계 1차대전과 2차대전

현대 영국

1982년에는 아르헨티나포클랜드 전쟁을 치룬다. 1982년도 4월 2일 아르헨티나는 영국령 포클랜드 제도를 자기 영토라고 주장하며 침략하였다. 아르헨티나 군사정권은 영국이 군사적으로 반응할거라고 예상을 안했지만 의외로 마가렛 대처 총리는 대대적으로 반응해서 전쟁에서 2개월 안에 승리를 이룬다.

1998년 북아일랜드에 있는 민족주의 세력들, 통합론주의 세력들, 아일랜드 공화국과 벨파스트 협정으로 30년간 이루어진 북아일랜드 내전을 마무리 짓는다.

2014년 스코틀랜드는 의외로 독립 주민투표를 실행한다. 당시 영국 3대정당 보수당, 노동당, 자유민주당 다 반대를 해서 55%의 스코틀랜드 주민들이 독립반대를 해서 영국의 일부로 남아있는다. 하지만 이걸 계기로 독립 켐페인을 열심히 하며 민심을 사로잡은 스코틀랜드 국민당이 2015년 총선에 영국국회의 스코틀랜드의 59석중 56석을 차지하게 된다.

경제

사회

문화

외교

기타

영국 요리는 세계에서 맛없기로 유명하다(...) 틀:국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