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애 시뮬레이션 게임

Yuma tsukumo39 (토론 | 기여)님의 2018년 4월 16일 (월) 10:29 판 (→‎역사)

연애 시뮬레이션 게임(恋愛シミュレーションゲーム)은 연애 게임의 하위 장르로 시뮬레이션 게임에 연애 요소를 넣은 게임 장르이다.

특징

연애 시뮬레이션 게임은 대개 상대 캐릭터를 공략하기 위해 스케쥴을 작성해서 패러미터를 맞추어 육성을 하고 상대 캐릭터를 만나기 위해 장소를 직접 찾아가거나 약속 시간을 잡아 데이트를 하는 시뮬레이션 요소가 들어가있다.

역사

연애 시뮬레이션 게임의 시초는 코나미가 제작한 《도키메키 메모리얼 시리즈》의 첫작 《도키메키 메모리얼》로 알려져있으며 80, 90년까지 연애 게임 장르에서 유행했었다. 어덜트 계통 쪽에서는 엘프의 《동급생 시리즈》가 대표적이였고 연애 게임 시장이 전연령, 어덜트만 아닌 보이즈 러브, 여성향 연애 장르 시장까지 커지자 제작비 감소를 위해 어드벤처를 위시한 텍스트 어드벤처, 노벨류 장르 게임이 늘어나면서 시뮬레이션 게임의 숫자는 적어졌다.

어드벤처와 차이

연애 어드벤처 항목에도 적혀있지만 연애 게임에 관심이 없는 게이머들은 시뮬레이션과 어드벤처 둘다 미연시로 퉁치는 경향이 강하며 연애 어드벤처 게임인데도 불구하고 연애 시뮬레이션으로 표기하는 게임 회사도 상당히 많아 현재진행형으로 오해를 계속 생산하고 있다.

게임 목록

관련 항목

시뮬레이션 요소가 들어간 BL 게임은 앨리스블루, 란마루가 제작한 게임들 밖에 없으며 절대다수는 비주얼 노벨, 텍스트 어드벤처 장르 게임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