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베이터가 없는 역

Ho95kr (토론 | 기여)님의 2017년 12월 30일 (토) 19:10 판 (새 문서: == 개요 == 엘리베이터 또는 수직형 휠체어리프트 또는 경사로가 없어서 계단, 에스컬레이터, 경사형 휠체어리프트를 이용...)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개요

엘리베이터 또는 수직형 휠체어리프트 또는 경사로가 없어서 계단, 에스컬레이터, 경사형 휠체어리프트를 이용해야만 하는 철도역을 정리했다.

이 역들은 휠체어 승객은 경사형 휠체어리프트를 이용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고 유모차 승객은 유모차를 들고 계단을 오르내려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광화문역처럼 엘리베이터가 있다 해도 중간까지만 연결되고 그 이후로는 없는 경우도 있다. 엘리베이터가 고자라니! 환승역에서는 다른 엘리베이터는 있지만 운임구역 안에 있는 환승통로에 엘리베이터가 없어서 갈아탈 때 역무원을 호출해서 비상 게이트를 통해 운임 구역 밖으로 나왔다가 다시 들어가야 하는 간접환승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이 때문에 개념환승 또는 평타 환승이였던 역도 휠체어, 유모차 승객에게는 막장환승이 될 수도 있다.

수도권 전철

환승역

엘리베이터가 있어도 운임 구역 안에서 환승할 수 없는 경우까지 포함해서 적었다. 이 경우에는 비상 게이트를 이용해서 운임구역 밖으로 나갔다가 다시 운임구역 안으로 들어와야 한다.

참고 링크: 함박TV, 무의

7번출구 엘리베이터로 나갔다가 6분출구 엘리베이터로 다시 들어와야 한다.

7호선 승강장에서 지하 2층 대합실로 엘리베이터가 연결되어 있지만 거기서 계단, 에스컬레이터, 휠체어리프트 없이 나갈 수 있는 경로가 아예 없다.

엘리베이터는 지하 1층 대합실에서 지하 4층 대합실을 연결하는 거 1대 뿐이다.

운임구역 밖에 있는 1호선 대합실과 4호선 대합실의 연결통로로 가야 한다.

2호선에서 1호선 서울역 방향으로 갈려면 1호선 종각역 방면 승강장으로 간 뒤에 지하 1층으로 가는 엘리베이터를 이용해서 승강장을 건너야 한다. 하지만 게이트 구조 때문에 역무원을 호출해서 스피드게이트로 통과해야 한다.

5호선 여의도역 방명 승강장에서 지하 3층 환승통로로 올라오는 엘리베이터[1]와 1호선 승강장에서 지하 1층 환승통로로 나려가는 엘리베이터는 있는데 하필 지하 3층과 지하 1층을 연결하는 넓고 긴 계단에만 없다.

2017년에 우이신설선이 생겼지만 환승통로의 엘리베이터는 1호선 지하1층 대합실까지만 연결되어 있지 그 뒤로는 없다.

1호선↔출구 동선에는 설치되어 있지만 나머지 동선은 공사중이다.

빠진 게 있다면 추가바람.

비환승역

여기를 참고해서 적었다. 빠진 게 있다면 추가바람.

수도권 전철 1호선

출구에서 대합실로 가는 엘리베이터만 있고 대합실에서 승강장으로 가는 것은 없다.

서울 지하철 5호선

8번출구 근처에서 지하 2층 대합실까지 가는 엘리베이터만 있고 그 이후로는 없다.

현재 공사중.

2018년에 공사 예정.

서울 지하철 6호선

2017년 공사 예정.

서울 지하철 7호선

서울 지하철 8호선

2017년 공사 예정.

수도권 전철 뿐만 아니라 비수도권의 사례도 있다면 추가바람.

각주

  1. 영등포시장역 방면 승강장에서는 엘리베이터를 두번 타고 여의도역 방면 승강장으로 건너오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