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프레소

Sternradio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6월 28일 (일) 20:55 판 (→‎개요)

틀:토막글 오늘도 대학생이나 직장인들이 마셔대는 커피의 한 종류. 스타벅스 같은 카페에 가서 커피를 마신다면 높은 확률로 어떤 형태로든 에스프레소를 마시게 될 것이다. '에스프레소'에만 에스프레소가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카페라테나 카푸치노처럼 다른 커피도 에스프레소를 베이스로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개요

커피 추출 방식으로 이탈리아에서 유래됐다. 이 방식은 아주 곱게 간 커피를 빠르게 추출하는 것이다. 이탈리아어 ‘에스프레소(espresso)’는 영어 ‘익스프레스(express)’와 어원이 같은 말로, ‘빠르다’는 뜻이다.[1] 보통 30ml의 커피를 뽑아내는 데 20초가 걸릴 정도로 빠르게 커피를 만든다고 한다.[1] 하루종일 내리는 더치커피와 비교하면 정말 빠르다.

특징

쓰다. 좀 더 정확히 말하자면, 커피의 맛과 향이 그만큼 진하게 우러나오는 것이다. 드립을 비롯한 다른 방식들은 커피의 여러 성분 중 물에 녹는 성분만을 추출할 수 있지만, 에스프레소는 중력의 8-10배 압력을 가한 강력한 증기로 물에 녹지 않는 성분도 추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2] 또한 순식간에 추출되기 때문에 그만큼 카페인이 녹아나올 시간이 없어 맛에 비해 카페인 함량은 낮다.[2]

바리에이션

에스프레소를 기반으로 우유거품과 같은 다른 재료를 활용해 만드는, 말하자면 커피판 칵테일을 바리에이션 커피라고 부른다. 놀랍게도 씁쓸한 아메리카노도, 달짝지근한 카라멜 마키아토도 전부 에스프레소가 들어간 커피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