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마구치 모모에: 두 판 사이의 차이

잔글편집 요약 없음
35번째 줄: 35번째 줄:


== 활동 ==
== 활동 ==
[[1972년]]에 오디션 프로그램 《스타 탄생!》<ref>이후 후배 가수인 [[마츠다 세이코]]나 [[나카모리 아키나]]가 여기서 발굴되었다.</ref>을 통해 데뷔했으며, 당시 불렀던 곡은 마키바 유미의 "회전목마(回転木馬)"라는 곡이었다. 결국 대회에서는 준우승을 차지했고 평범한 외모로 인해 소속사에선 상기한 독특한 컨셉을 시킨다. 이 컨셉으로 활동할 당시 나이가 '''중3이었다.''' 당시 푸른 과실(青い果実), 금지당한 놀이(禁じられた遊び), 봄바람의 장난(春風のいたずら)으로 활동했으나 [[1974년]]에 어느 여름의 경험(ひと夏の経験)이란 싱글로 치고 올라오기 시작해 은퇴 직전인 [[1979년]]까지 매년 [[홍백가합전]]에 출전했다. [[1978년]]에는 토리까지 갔다!<ref>[[홍백가합전]]의 피날레라는 의미인데, 10대 여가수가 가요로 토리를 장식한 건 이례적인 일이었다. 당시 사와다 켄지와 함께 토리를 장식했다.</ref>
[[1972년]]에 오디션 프로그램 《스타 탄생!》<ref>이후 후배 가수인 [[마츠다 세이코]]나 [[나카모리 아키나]]가 여기서 발굴되었다.</ref>을 통해 데뷔했으며, 당시 불렀던 곡은 마키바 유미의 『회전목마』(回転木馬)라는 곡이었다. 결국 대회에서는 준우승을 차지했고 평범한 외모로 인해 소속사에선 상기한 독특한 컨셉을 시킨다. 이 컨셉으로 활동할 당시 나이가 '''중3이었다.''' 당시 『푸른 과실』(青い果実), 『금지된 놀이』(禁じられた遊び), 『봄바람의 장난』(春風のいたずら)으로 활동했으나 [[1974년]]에 어느 『여름의 경험』(ひと夏の経験)이란 싱글로 치고 올라오기 시작해 은퇴 직전인 [[1979년]]까지 매년 [[홍백가합전]]에 출전했다. [[1978년]]에는 토리까지 갔다!<ref>[[홍백가합전]]의 피날레라는 의미인데, 10대 여가수가 가요로 토리를 장식한 건 이례적인 일이었다. 당시 사와다 켄지와 함께 토리를 장식했다.</ref>


하지만 [[1980년]]에 미우라 토모카즈와 결혼을 발표하면서 각 방송사에서는 은퇴 특집 방송을 기획하기 시작한다. 소속사의 공식 은퇴 날짜는 [[10월 15일]]. 은퇴 무대에서 하얀 드레스를 입고 마이크를 바닥에 내려놓으며 깔끔하게 은퇴했다.<ref>당시 했던 말이 "저의 이기심을 용서해주셔서 고마워요. 행복하게 살겠습니다.(私のわがまま、許してくれてありがとう。幸せになります)"였다.</ref> 정말 말 그대로 박수칠 때 물러나서 평범한 생활로 돌아와 행복하게 사는 셈.
하지만 [[1980년]]에 미우라 토모카즈와 결혼을 발표하면서 각 방송사에서는 은퇴 특집 방송을 기획하기 시작한다. 소속사의 공식 은퇴 날짜는 [[10월 15일]]. 은퇴 무대에서 하얀 드레스를 입고 마이크를 바닥에 내려놓으며 깔끔하게 은퇴했다.<ref>당시 했던 말이 "저의 이기심을 용서해주셔서 고마워요. 행복하게 살겠습니다.(私のわがまま、許してくれてありがとう。幸せになります)"였다.</ref> 정말 말 그대로 박수칠 때 물러나서 평범한 생활로 돌아와 행복하게 사는 셈.

2021년 6월 23일 (수) 13:57 판

틀:음악가 정보

커다란 소니, 커다란 신인
大きなソニー、大きな新人[1]

소개

1970년대를 주름잡았던 말이 필요없는 레전드 가수. 묘하고 카리스마 넘치는 눈빛과 무뚝뚝한 표정으로 성적인 가사를 부르는 독특한 컨셉이 특징이었다. 당시 같은 나이 또래였던 아이돌 가수 3명을 묶어 "꽃의 중3 트리오(花の中三トリオ)"[2][3]로 유명하기도 했으며, 같이 출연하던 배우 미우라 토모카즈와 결혼과 동시에 은퇴하여 전설로 남았다.[4]

활동

1972년에 오디션 프로그램 《스타 탄생!》[5]을 통해 데뷔했으며, 당시 불렀던 곡은 마키바 유미의 『회전목마』(回転木馬)라는 곡이었다. 결국 대회에서는 준우승을 차지했고 평범한 외모로 인해 소속사에선 상기한 독특한 컨셉을 시킨다. 이 컨셉으로 활동할 당시 나이가 중3이었다. 당시 『푸른 과실』(青い果実), 『금지된 놀이』(禁じられた遊び), 『봄바람의 장난』(春風のいたずら)으로 활동했으나 1974년에 어느 『여름의 경험』(ひと夏の経験)이란 싱글로 치고 올라오기 시작해 은퇴 직전인 1979년까지 매년 홍백가합전에 출전했다. 1978년에는 토리까지 갔다![6]

하지만 1980년에 미우라 토모카즈와 결혼을 발표하면서 각 방송사에서는 은퇴 특집 방송을 기획하기 시작한다. 소속사의 공식 은퇴 날짜는 10월 15일. 은퇴 무대에서 하얀 드레스를 입고 마이크를 바닥에 내려놓으며 깔끔하게 은퇴했다.[7] 정말 말 그대로 박수칠 때 물러나서 평범한 생활로 돌아와 행복하게 사는 셈.

음반

  • 1973년: 싱글 2집 푸른 과실 (青い果実)
  • 1973년: 싱글 3집 금지당한 놀이 (禁じられた遊び)
  • 1974년: 싱글 4집 봄바람의 장난 (春風のいたずら)
  • 1974년: 싱글 5집 어느 여름의 경험 (ひと夏の経験)
  • 1974년: 싱글 7집 겨울의 색 (冬の色)[8]
  • 1976년: 싱글 13집 요코스카 스토리 (横須賀ストーリー)
  • 1976년: 싱글 14집 진주색에 흔들려서 (パールカラーにゆれて)
  • 1977년: 싱글 17집 몽선안내인 (夢先案内人)
  • 1978년: 싱글 22집 플레이백 파트 2 (プレイバックPart2)[9]

트리비아

  • 나카모리 아키나는 《스타 탄생!》에서 모모에의 몽선안내인(夢先案内人)을 불러 데뷔했으며, 데뷔한 이후에도 모모에의 노래를 이따금씩 커버하기도 했다.
  • 《마루코는 아홉살》에서는 주인공 마루코와 할아버지가 매우 좋아하는 가수로 나온다.

각주

  1. 데뷔 당시의 캐치프레이즈.
  2. 원래는 모리 마사코((もり)昌子(まさこ)), 이시카와 사유리(石川(いしかわ)さゆり)와 함께 호리프로 세 소녀(ホリプロ三人娘(さんにんむすめ))라는 유닛으로 활동했는데, 꽃의 중3 트리오가 더 유명해져서 묻혔다.
  3. 야마구치 모모에(山口(やまぐち)百恵(ももえ)), 사쿠라다 준코(桜田(さくらだ)淳子(じゅんこ)), 모리 마사코((もり)昌子(まさこ))가 그 멤버이다. 해가 지날수록 학년이 올라간다.
  4. 당시에는 여자 배우를 남자 배우랑 짝지어서 출연시키는 게 유행이었다. 모모에의 짝은 미우라 토모카즈였고 총 13편의 영화 중 12편의 영화에서 미우라와 연인으로 나왔다.
  5. 이후 후배 가수인 마츠다 세이코나카모리 아키나가 여기서 발굴되었다.
  6. 홍백가합전의 피날레라는 의미인데, 10대 여가수가 가요로 토리를 장식한 건 이례적인 일이었다. 당시 사와다 켄지와 함께 토리를 장식했다.
  7. 당시 했던 말이 "저의 이기심을 용서해주셔서 고마워요. 행복하게 살겠습니다.(私のわがまま、許してくれてありがとう。幸せになります)"였다.
  8. 모모에에게 첫 차트 1위를 안겨준 싱글.
  9. 파트 1은 수록곡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