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리스 시리즈

Yuma tsukumo39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6월 24일 (월) 05:25 판
{{{시리즈이름}}}
개발사 퀸로제 언더 가든
QuinRose reborn for Otomate
장르 판타지 연애 어드벤처 게임, 여성향 연애 게임

앨리스 시리즈(일본어: アリスシリーズ / 영어: Alice series)는 퀸로제가 퀸로제 언더 가든 명의로 내놓은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를 모티브로 만든 오토메 게임 시리즈이다. 단 일본에서는 원작과 혼동할 위기를 방지하기 위해 하트아리 시리즈(ハトアリシリーズ)로 칭하고 있으며 해당 문장으로도 넘겨주기가 가능하다.

제목 전부 「xx나라의 앨리스 (xxの国のアリス)」와 부제 「Wonderful Wonder World」로 구성되어있다.(외전·팬디스크 제외) 나라 이름들이 트럼프 카드에서 따온거라 마지막 작은 스페이드 나라였으나 아트무브의 파산으로 나올 수 없었던 걸로 알려졌었다.

그러나 2019년 6월, 오토메이트에서 퀸로제를 인수함에 따라 시리즈 완결을 낼 수 있게 된 상태.


시스템

《하트나라의 앨리스》~ 《조커나라의 앨리스》까지
팬덤에서는 극악의 300턴이라 불리는 방문/턴 시스템이 있었는데 공략 캐릭터를 공략하려면 해당 공략캐가 있는 체재지에 방문한 다음 선택지를 눌러 호감도를 높이거나, 체재지 방문을 늘리면서 호감도를 높이는 고유의 시스템이 있었다. 이 시스템이 여러모로 문제는 많았지만 일단 어드벤처 게임의 이름값은 했었다.
《장난감상자 나라의 앨리스》 이후
하코아리부터는 방문/턴 시스템이 사라지고 선택지에 따라 분기점이 갈리고 호감도에 영향을 주는 평이한 노벨 게임이 되었다.

시리즈 일람

하트나라 계열
클로버 나라 계열
조커나라 계열
다이아 나라 계열
스페이드 나라 계열

등장인물

세계관

역대 일러스트레이터

  • 히메링고
《하트나라의 앨리스》와 《클로버 나라의 앨리스》의 메인 일러스트레이터. 크로아리를 끝으로 퀸로제를 떠났다.
  • 이름 불명
《조커나라의 앨리스》, 《장난감상자 나라의 앨리스》, 《애니버서리 나라의 앨리스》 및 하트아리와 크로아리의 콘솔 이식작은 해당 스탭이 담당했다. 이름을 알면 수정바람 및 해당 항목의 틀도 수정바람.
  • 후지마루 마메노스케
《다이아 나라의 앨리스》를 시작으로 앨리스 시리즈의 간판 일러스트레이터가 되었다. 신장판 하트아리와 크로아리도 이 사람의 작품.

미디어 믹스

기타

  • 첫작 하트아리와 조커아리까지는 PC 플랫폼으로 나왔으나 퀸로제의 재정이 안정화가 됨으로서 콘솔 이식판이 나오더니 조커아리의 팬디인 오모아리부터 콘솔판으로만 나오게 되었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