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역 영애물

Yuma tsukumo39 (토론 | 기여)님의 2018년 6월 23일 (토) 01:08 판 (새 문서: 악역 영애물(悪役令嬢モノ)은 일본의 소설 투고 사이트 「소설가가 되자!」에서 시작된 장르이다. 한국어에 맞게 번역을 하면 '''...)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악역 영애물(悪役令嬢モノ)은 일본의 소설 투고 사이트 「소설가가 되자!」에서 시작된 장르이다. 한국어에 맞게 번역을 하면 악녀, 악역 아가씨물에 가깝다.

상세

한국 인터넷 소설에서 클리셰 깨기의 일환으로 히로인과 대립관계에 있는 악역 여성을 주인공으로 삼은 것처럼 악역 영애물은 주로 순정만화오토메 게임에서 히로인과 대립 관계에 있는 여성 조연이 주연이 되는 장르이다. 그러나 대개 빙의물차원이동물의 영향을 받아 해당 여성 조연에게 빙의를 했거나 환생을 했다는 설정이 많은 편.

악역 영애물의 시초는 소설가가 되자에서 연재중인 《겸허, 견실을 모토로 살아가고 있습니다》(이하 겸허견실)이다.

클리셰

  • 빙의/전생물일 경우에는 주인공은 원작 악역이 당한 파멸을 피하기 위해서 고군분투를 한다. 그러나 본의아니게 플래그를 밟아버리는 식으로 여태까지 한 일들이 무산되는 경우가 많다.
  • 원작 히로인은 작가에 따라 갈리지만 악역일 경우에는 하라구로 속성을 달고 나온다. 거진 착한 척을 하는 악녀 타입.

진실

최근 나오는 악역 영애물은 오토메 게임을 베이스로 삼은 것이 많은데 작가들이 오토메 게임을 안하거나 겉치레로만 알고 있는 상태에서 쓴 것으로 실제 오토메 게임은 주인공과 연적인 여성 캐릭터는 없다. 있다해도 게이머들에게 거센 혹평을 받고 지뢰작으로 묻혀버리게 되며 실제 악역 영애물의 시초인 《겸허견실》도 극중작은 장편 순정만화에 주역인 여성 악역도 악혼녀를 자칭하는 캐릭터로 설정되었다.

그 이유로 오토메 게임은 용량에 한계가 있기때문에 다른 여성 조역을 넣거나 만들 비용이 없어서이고 두 번째로는 유저들의 니즈 때문이다. 연애 게임은 주인공의 시점으로 공략 캐릭터와 연애하는 것이 목적으로 유저들도 이를 바라고 구매하거나 즐기는 층이다. 만일 공략 캐릭터에게 연인이 있었다는 설정이 있다면 이미 죽었거나 스토리상 중요하지 않은 엑스트라 정도로만 나와야지 준주역으로 나와서 연애를 방해한다? 당연히 유저들은 불호 의견을 내비치게 된다. 역지사지로 남성향 연애 게임에서 히로인의 전 연인이나 약혼자 캐릭터가 나타나거나 BL 게임에서 여성 캐릭터나 남성 캐릭터가 나타나 주인공과 이어질 히어로를 채간다면 불쾌할 것이다.

당장 리브레 위키 및 서브컬쳐 위키에 기재된 오토메 게임들을 보면 순정만화식 여성 악역 캐릭터가 등장하는 작품은 없으며 여성 조연들은 히로인의 친구나 이미 연인이 있다는 설정으로 히어로와 관계는 커녕 플래그조차 없는 경우가 많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