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희

AnonCoal (토론 | 기여)님의 2016년 10월 9일 (일) 14:33 판 (→‎소개)

소개

엔하위키 미러 개발자인 Puzzlet Chung한글로 만든 난해한 프로그래밍 언어.[1] 한글 모든 글자가 코드에 쓰일 수 있는 특성으로 인해, 언어 이름이 동작하는 언어의 코드기도 하다. 한국 웹에서 묘하게 컬트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비펀지와 동작이 유사하다.

한글 낱자의 디자인을 살릴 수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라는 목적을 가지고 고안되었다. 코드 공간 안에 커서가 존재해 커서가 위치한 곳에 적혀 있는 명령을 수행하고, 명령에 따라 다시 커서를 움직이는 방식으로 동작한다. 홀소리는 커서가 이동할 방향을 지정하고, 닿소리는 수행할 명령을 지정한다. 받침이 있는 경우 받침은 수행할 명령의 인자로 사용된다. 홀소리, 닿소리만 있는 경우를 포함해 한글이 아닌 문자는 코드 공간 상의 빈 공간으로 취급된다. 아희 인터프리터가 사용하는 저장 공간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이중 대부분이 스택이고, 큐 하나, 확장기능과 소통하는 통로가 하나 있다.

최근에는 JIT이 가능한 구현체가 만들어지기도 했다. 트위터에 멘션을 보내면 코드를 실행시켜주는 트위터 봇까지 존재한다.

예시

입력 출력
밤밣따빠밣밟따뿌
빠맣파빨받밤뚜뭏
돋밬탕빠맣붏두붇
볻뫃박발뚷투뭏붖
뫃도뫃희멓뭏뭏붘
뫃봌토범더벌뿌뚜
뽑뽀멓멓더벓뻐뚠
뽀덩벐멓뻐덕더벅
Hello, world!
발받악에 땀 망희 났어[2] 15

구현체

바깥 링크

각주

  1. 위의 코드는 "Hello, world!"를 출력한다
  2. http://comic.naver.com/webtoon/detail.nhn?titleId=678499&no=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