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스 벽

Linde (토론 | 기여)님의 2016년 2월 12일 (금) 21:29 판
이 문서의 전체 혹은 일부는 안드로이드: 넷러너/코어 셋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아이스 벽
Ice Wall
Netrunner Ice Wall.png
웨이랜드 컨소시엄
코어 셋 (코어 103)
아이스: Barrier
레즈 비용 1 크레딧
1
문구 아이스 벽은 발전될 수 있으며, 이 위에 있는 발전 토큰 한 개당 힘을 +1 한다.
↳런을 종료한다.
플레이버
텍스트
"I asked for ice as impenetrable as a wall. I can't decide if someone down in R&D has a warped sense of humor or just a very literal mind." -Liz Campbell, VP Project Security
일러스트 Matt Zeilinger

카드게임 안드로이드: 넷러너에 등장하는 웨이랜드의 배리어 아이스.

소개

웨이랜드 Wall 시리즈 중 가장 약하지만, 그렇기에 가장 자주 사용되는 아이스.

힘이 1로 약하고 서브루틴이 하나뿐인 대신 1이라는 저렴한 레즈 비용 덕분에 부담 없이 쓸 수 있다. 러너가 프랙터를 설치하면 거의 프리패스나 마찬가지인 아이스가 되지만, 적어도 프랙터를 찾아서 설치하기 전까지는 지나갈 수 없는 서버가 된다는 점이 중요하다. 그래서 기업의 첫 핸드에 얼음벽이 있으면 매우 든든하며, 많은 기업들이 얼음벽을 통해 '초반의 저렴한 ETR 아이스'의 진가를 배우게 된다.

발전 시 힘이 올라가는 능력을 활용하면 오랜 시간 써먹을 수 있긴 하지만, 발전이란 것이 1클리과 1크레딧이라는 엄청나게 높은 비용을 지불하는 행동이란 점이 문제이다. 설치 후 힘들게 네 번 발전시키면 그냥 설치 후 레즈한 Fire Wall과 능력치가 정확히 똑같아진다.(...) 정말정말 애매하게 1클릭이 남을 때나 발전시키지, 발전을 메인 전략으로 삼는 것은 그다지 효율적이지 않다.

웨이랜드 바깥에서는 Tennin Institute가 가장 많이 사용한다. 텐닌의 능력으로 벌어들인 공짜 발전 토큰을 얼음벽에 보관하여 강력한 방어벽을 구축하고, 타이밍이 맞을 때 Trick of Light로 FA를 하는 식.


관련 카드

이야기거리

한국어판 초판에서는 얼음벽으로 번역되었는데, 2쇄에서는 아이스 벽으로 번역명이 변경되었다. [1] 아무리 ICE가 넷러너 용어라지만 이건 너무한 거 아닌가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