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타를 향해 차구차구: 두 판 사이의 차이

편집 요약 없음
45번째 줄: 45번째 줄:
* 송민우
* 송민우
타이거 킹즈의 주장이자 골키퍼. 강차구, 강마구 부자와 함께 몇 안되게 성씨가 밝혀진 등장인물이다.  
타이거 킹즈의 주장이자 골키퍼. 강차구, 강마구 부자와 함께 몇 안되게 성씨가 밝혀진 등장인물이다.  
*유안
스타가 되기 위해서(...) 타이거 킹즈에 입단했다.
*소라
로열 그리핀즈의 주장. 초록색 [[트읜테일]]을 하고 있다. 수지, 유안과 함께 이 작품에서 인기가 많은 여성 캐릭터다.
[[추가바람]].
[[추가바람]].
== 방영 이후 ==
== 방영 이후 ==
57번째 줄: 62번째 줄:
후속작이 나오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는 수익을 내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추측이 나오고 있다. 보통 애니메이션들은 [[완구]], [[굿즈]] 등 캐릭터 상품으로 수익을 내는데 차구차구는 TCG 카드팩 말고는 캐릭터 상품을 내는 데에는 소극적이였다. 일각에서는 PC판 원작 게임이 서비스 종료된 것<ref>모바일판은 계속 서비스 중이다.</ref>과 연관이 있는게 아니냐는 추측도 있다.
후속작이 나오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는 수익을 내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추측이 나오고 있다. 보통 애니메이션들은 [[완구]], [[굿즈]] 등 캐릭터 상품으로 수익을 내는데 차구차구는 TCG 카드팩 말고는 캐릭터 상품을 내는 데에는 소극적이였다. 일각에서는 PC판 원작 게임이 서비스 종료된 것<ref>모바일판은 계속 서비스 중이다.</ref>과 연관이 있는게 아니냐는 추측도 있다.


이후 2015년의 한애니는 [[터닝메카드]], [[변신자동차 또봇]], [[바이클론즈]], [[헬로 카봇]], [[로보텍스]] 같은 완구 발매와 같이 방송하는 애니메이션(주로 로봇물)이 많이 나오면서 또다른 전성기를 이어가고 있다. CJ E&M도 이러한 추세에 합류해서 [[로봇트레인]]이라는 애니메이션을 만들었다.   
이후 2015년의 한애니는 [[터닝메카드]], [[변신자동차 또봇]], [[바이클론즈]], [[헬로 카봇]], [[로보텍스]] 같은 완구 발매와 같이 방송하는 애니메이션(주로 [[로봇물]])이 많이 나오면서 또다른 전성기를 이어가고 있다. CJ E&M도 이러한 추세에 합류해서 [[로봇트레인]]이라는 애니메이션을 만들었다.   


2015~2016년 CJ E&M과 애니하우스 썬은 [[파파독]]을 공동 제작하고 있다.
2015~2016년 CJ E&M과 애니하우스 썬은 [[파파독]]을 공동 제작하고 있다.

2017년 1월 14일 (토) 17:19 판

틀:넘겨주기 있음 이제는 전설이 된 2014년 아니, 2010년대를 대표할 스포츠물 한국 애니메이션의 대명작

개요

온라인 게임 차구차구를 모티브로 해서 만든 축구 애니메이션이다. CJ E&M, 애니하우스 썬이 제작했으며 2014년 5월 31일부터 2015년 1월 3일까지 KBS 1TV에서 방송되었다.

여기까지 보면 평범해 보일 수 있겠지만...

특징

필살기를 쓰는 방법이 썬더 일레븐 같은 다른 축구 애니하고 다르게 감독이 카드를 사용해서 선수에게 필살기를 걸어주는 방식이다. 축구에 트레이딩 카드 게임을 결합한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감독의 비중이 다른 애니메이션보다 높은 편이다. 나중에 설명하겠지만 심지어 이 작품의 주인공도 감독이다.

축구팀이 남녀 혼성으로 구성되어 있다. 여캐에 대한 인기가 높은 편이다. 이것도 이 작품의 흥행에 한 몫 하고 있다.

흥행 및 평가

롤링스타즈, 고스트 메신저, 수학술사 세미에 이은 국산 애니메이션의 대 흥행작

한애갤에서는 차구차구 관련 글로 도배될 정도로 인기가 좋았고 루리웹에서도 호평이 나왔다. 한애니에 관심 없던 사람도 관심을 보였고 어른들도 볼 정도다. 3D애니가 주류인 한애니에서 작화력이 좋은 셀 애니메이션이 나왔고 다른 축구 애니와 차별화한 요소, 입체적인 캐릭터, 유치하지 않고 흡입력이 있는 스토리가 주요 흥행 비결이다.

방송 시간대는 토요일 오후 2시 30분으로 본방사수하기 쉬운 시간대에 편성되었다. 또 토요일을 차요일이라고 띄워주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시청률은 30분 앞서 방송하는 헬로 카봇이 1%를 쉽게 넘기는 것과 달리 1%를 넘긴 적은 두 번[1] 밖에 없어서 홍보 부족을 아쉬워하는 목소리가 많다. 또 중계방송 때문에 9월 27일부터 10월 18일까지 4주간 연속 결방한 것도 아쉬운 점이다.

공식 블로그를 만들어서 팬들과 소통한 것도 흥행에 성공한 요인이 되었다. CGV 영화관을 대관해서 본방을 같이 보는 이벤트도 했을 정도다. CJ E&M의 추진력을 볼 수 있는 부분이다.

주제가

주제가의 퀄리티도 흥행의 큰 요인이 되었다. 음원 사이트에서 풀버전 구매가 가능하다.

오프닝

시간이 또

  • 작사, 작곡 : 등푸른 고등어
  • 노래 : TULA

2분 뮤비 버전

'시이 또'라 말해도 될 정도로 갓애니답게도 오프닝 퀄리티도 역시 뛰어나다. 쾌걸 근육맨 2세의 오프닝 주제가 '질풍가도'에 비견될 만큼 역대금 오프닝이라는 평가가 많이 나왔다. 힛갤까지 갔다. 여담으로 오유가또 하고는 무관하다.

엔딩

We are the Champion

  • 작사 : JUSH, 정윤선
  • 작곡 : JUSH
  • 노래 : 류혜림(solati)

영상의 마지막에 슈렌의 머리색이 분홍색이였다는 초기 설정의 흔적이 남아 있다.

등장인물

  • 강차구

이 작품의 주인공이자 타이거킹즈의 감독. 심장병 때문에 선수로 뛰지 못하는 대신 입축구감독이 되었다.

  • 강마구

강차구의 아버지. 이름의 유래는 아마도 마구마구에서 유래된 듯 하다. 왕년에 축구 감독이였다가 모종의 사유로 인해 푸드트럭에서 핫도그 장사를 하고 있다.

  • 메이르

이글 타이푼즈에서 뛰다가 모종의 이유로 쫓겨나자 타이거 킹즈의 공격수가 되었다. 필살기는 퍼펙트 스톰. 화나면 멱살을 잡는 버릇 때문에 메멱살이라는 별명이 있다.

  • 수지

볼걸이였다가 타이거킹즈의 미드필더가 되었다. 필살기는 매직 애로우. 클로저스의 이슬비하고 묘하게 닮았다.[2]

  • 송민우

타이거 킹즈의 주장이자 골키퍼. 강차구, 강마구 부자와 함께 몇 안되게 성씨가 밝혀진 등장인물이다.

  • 유안

스타가 되기 위해서(...) 타이거 킹즈에 입단했다.

  • 소라

로열 그리핀즈의 주장. 초록색 트읜테일을 하고 있다. 수지, 유안과 함께 이 작품에서 인기가 많은 여성 캐릭터다.

추가바람.

방영 이후

국산 애니에 한 획을 그은 대작이지만 후속작 소식은 아직 없다. 2014년 7월에 극장판 계획이 있다는 소식이 있었고 작품 내에서도 미회수 떡밥, 후속작 떡밥을 남겨두었지만 그걸로만 끝이였다. 제작진들은 잠적한 상태고 공식 블로그는 2015년 1월 15일에 마지막 글이 올라왔고 그 이후로 관리를 안하고 있는 상태다. 당시 공식 블로그는 카드스킬소개 포스팅을 연재하고 있는 중이여서 종영 이후에도 계속 업데이트를 해줘야 하는 상황이였다. 현재는 타이거 킹즈 편만 완성된 상태고 울프 스피릿츠 편에서 중단된 상태다. 한 누리꾼이 이에 대해 질문한 결과

방송 제작과 함께 정리작업으로 제작진분들께서 바쁘시고... 상황이 여의치 않아서... 아무래도 당장 카드스킬의 업데이트를 진행하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죄송합니다... 차후 새로운 소식으로 찾아뵙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사랑 감사합니다! ^^
— 2015년 1월 16일, 공식 블로그 안부 게시판의 댓글에 남긴 마지막 공블지기의 글. 이 글 뒤로 제작진과 공블지기는 무기한 잠수를 타고 있다.

위와 같은 답변만 남기고 결국 1년이 지나도 업데이트는 이뤄지지 않았다. 그리고 공개되지 않은 카드스킬에 대한 설정도 암흑 속으로...

그렇긴 하지만 2015년 5월 16일에는 ASTER CUP CHAMPIONS라는 온리전이 열린 적이 있다.

후속작이 나오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는 수익을 내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추측이 나오고 있다. 보통 애니메이션들은 완구, 굿즈 등 캐릭터 상품으로 수익을 내는데 차구차구는 TCG 카드팩 말고는 캐릭터 상품을 내는 데에는 소극적이였다. 일각에서는 PC판 원작 게임이 서비스 종료된 것[3]과 연관이 있는게 아니냐는 추측도 있다.

이후 2015년의 한애니는 터닝메카드, 변신자동차 또봇, 바이클론즈, 헬로 카봇, 로보텍스 같은 완구 발매와 같이 방송하는 애니메이션(주로 로봇물)이 많이 나오면서 또다른 전성기를 이어가고 있다. CJ E&M도 이러한 추세에 합류해서 로봇트레인이라는 애니메이션을 만들었다.

2015~2016년 CJ E&M과 애니하우스 썬은 파파독을 공동 제작하고 있다.

2016년 6월 11일에는 원화를 팬들에게 배포하는 행사를 했다. 거기에서 후속작 제작은 백지화되지 않았고 잘 진행될 거라는 얘기가 나왔다. 제발 희망고문으로 끝나지 않았으면...

각주

  1. 6월 14일(3화), 8월 23일(10화)
  2. 2014년 12월 쯤에 나온 짤방으로 그 시기의 한애갤은 클로저스 광고로 도배된 때였다.
  3. 모바일판은 계속 서비스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