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헨티나

Teekay1024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5월 14일 (목) 22:11 판 (→‎개요)

아르헨티나 공화국 / República Argentina

개요

유럽남아메리카의 남부에 있는 국가. 수도는 부에노스 아이레스. 남아메리카에서 브라질 다음으로 가장 큰 나라이지만 인구로는 브라질과 콜롬비아 뒤로 3위. 칠레와의 안데스 산맥을 사이로 세계에서 세번째로 가장 긴 5150km의 국경을 두고 있다. 그외 볼리비아, 브라질, 우루과이, 파라과이와의 국경을 두고 있다. 화폐는 아르헨티나 페소를 사용한다.

스페인에서 온 정착민들이 환상의 은의 산이 이 나라에 있을거라 상상해서 라틴어 argentum을 토대로 아르헨티나, 은의 땅이라고 이름을 지었다. 비슷한 이유로 주요 강을 리오 델라 플라타(Río de la Plata; 은의 강)로 이름을 지었다.

역사

16세기부터 스페인의 식민지로 있다가 1810년 5월혁명으로 볼리비아, 우루과이와 함께 남미합중국으로 독립을 하게된다.

1982년에는 영국포클랜드 전쟁을 치룬다. 경제적 침체시기에 민심을 사로잡으려 포클랜드 제도를 부당하게 영국에게 빼았겼다고 주장하고 1982년도 4월 2일 아르헨티나 군사정권은 영국령 포클랜드 제도를 자기 영토라고 주장하며 침략하였다. 아르헨티나는 군사적으로 반응할거라고 예상을 안했지만 의외로 마가렛 대처 총리는 대대적으로 반응해서 전쟁에서 2개월 안에 승리를 이룬다.

문화

다른 라틴아메리카 나라들과는 다르게 대부분이 유럽계 이민자들의 후손이다.

전세계적으로 축구탱고로 알려져 있다.

틀:국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