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데노신 삼인산

ImpMK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5월 6일 (수) 16:07 판
Adenosintriphosphat.svg

아데노신 삼인산(Adenosine TriPhosphate)은 여러 생명체에서 주된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화합물이다. 아데노신과 리보스리보스는 당이다.의 화합물의 5번 탄소에 인산이 3개 결합한 형태로 존재한다.

개요

ATP라는 것은 생물내에 분포하며, 인산 1분자가 분해・결합에 의해 에너지가 방출・저장되며 물질의 내사 합성에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는 뉴클레오타이드(Nucleotide)뉴클레오티드이다. 모든 진핵생물은 이것을 이용하고 있다. 생명의 통화.

구조와 에너지

구조

퓨린계 염기(purine base)인 아데노신(adenosine)과 리보스가 N-글루코시드 결합(N-Glycosidic bond)한 아데노신의 기본 구조에, 리보스의 5번 탄소에 인산가 3개 결합한 형태. RNA의 단량체(monomer)라고 보면 된다. 후술하겠지만 ATP말고도 GTP, CTP, UTP가 존재한다.

에너지

인산이 분해 될때 에너지가 방출되며, 인산을 3개까지 결합시켜 에너지를 저장하는 것 또한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고에너지 인산 화합물이라고 하며, 이에 의한 착각이 왕왕 보인다. 특히 고등학생들이 고에너지 인산화합물이라는 말때문에 ATP가 엄청난 에너지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전혀 틀린 말은 아니지만 에너지 순위로 따지면 중간정도 에너지를 포함하고 있다.우리가 금대신 종이 지폐를 이용하는 것을 생각해보면 된다. 때때로 ATP만 있는 것으로 아는 사람들이 많은데, ATP말고도 GTP, CTP, UTP도 존재한며, 축약해 NTP라고 표현하는 경우도 많다. 기본적으로 NTP는 상호호환적이라 GTP + ADP ⇔ GDP + ATP같은 화학반응이 일어나기도 한다.

구조

추가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