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재래선 건설 규격의 한 종류. "슈퍼 특급"이라고도 부른다.
이름에 '신칸센'이 있어 신칸센 노선 규격으로 오해하기 쉬우나, 이것은 재래선에 적용되는 규격이다.
신칸센 노선을 재대로 지으려니 돈이 많이 들고, 그렇다고 재래선 기본 규격으로 지으면 후에 수요가 늘 경우 대처가 어려워진다.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서 나온 것이 '신칸센철도규격신선'.근데 전혀 저렴하지가 않아
이 규격은 궤간은 재래선인 협궤로 짓되, 노반이나 신호 시스템, 급전 등은 신칸센 규격에 맞게 건설하는 것이다. 미니 신칸센이랑 비슷해 보일 수 있으나 미니 신칸센은 재래선 노반을 기초로 해서 궤간만 표준궤로 넓힌 것 뿐이라서 차량을 재래선 규격에 맞춰서 제작해야하고 속도도 한계가 있다. 하지만 신칸센철도규격신선의 경우 개궤를 하면 풀 규격 신칸센 차량을 최소 200㎞/h의 속도로 바로 투입할 수 있으며, 협궤 상태에서도 160㎞/h의 속도로 고속 주행을 한다.
JR 홋카이도 카이쿄 선이 대표적인 노선이며, 홋카이도 신칸센를 넣기 위해 듀얼 게이지로 운영하고 있다. JR 니시니혼 혼시비산 선도 마찬가지인데, 이쪽에서는 궤간가변 차량을 투입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
반면 이 규격으로 건설이 고려되었으나 최종적으로 신칸센 노선이 된 경우도 있다. 큐슈 신칸센 가고시마 루트, 호쿠리쿠 신칸센이 그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