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시대과학

Narchist (토론 | 기여)님의 2018년 10월 9일 (화) 13:25 판


영어: New age science

1960년대 신좌파 운동에 따라 생겨난 과학의 부류이다. 현재는 사이비과학으로 간주되고 있다.

신과학의 시작은 2차 세계 대전으로 인한 참상으로 당시 유행했던 합리주의, 계몽주의, 보수주의에 회의감을 갖게 되었고 20세기 말에 양자역학이 생겨나고 뉴에이지 열풍이 시작되면서이다.

기존의 과학이 이분법적이고 유물론적인 것을 비판해 UFO, 유령, 초능력, 대체의학, 무한동력, 초고대문명을 연구했으며 유기체론, 환경주의, 페미니즘에 입각한 과학이론을 전개했다.

대표적인 학자로 루퍼트 셀드레이크 , 프리초츠 카프라, 디파크 초프라 등등이 있으며 이들은 주류사회에서 버림받은 과학자인 빌헬름 라이히, 니콜라 테슬라, 빅토르 샤우버거를 지지했다.

그러나 이에 맞서 과학적 회의주의 운동이 시작되었고 과학적 회의주의자들이 대대적인 반론 공작과 80년대부터 시작된 우경화로 신과학은 음지로 숨어버린 상태이며 지금은 주류 신좌파가 있는 미국 민주당에서조차 관심받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미국의 녹색당에선 신과학을 지지하는 인사가 몇몇 있다.

한국에서는 1990년대에 방건웅, 허창욱이 신과학을 소개했으며 그 당시엔 강건웅이라는 과학적 회의주의자들이 그들의 주장을 반박할 정도로 유행이었다. 2000년대 이후로 신과학 운동을 쇠퇴했으며 해당 서적도 절판되버린 상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