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즈:파워포인트에 입문하려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

이제 화려한 PT를 통해 승진에 한 걸음 더 다가간 거 같아요.

이 문서에는 독자적으로 연구한 내용이 들어갑니다.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면서 무례하지 않도록 작성해 주시고, 의견 충돌 시 토론 문서에서 토론해 주세요.

이 글은 파워포인트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 및 어느 정도 실력이 쌓인 사람들까지의 모든 도움이 될만한 사항들을 알려줍니다. 파워포인트 프로그램의 특정 기능을 사용할 경우 파워포인트 몇부터 그 기능이 사용 가능한지 알려드립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최신판인 2016을 기준으로 합니다.

파워포인트를 입문자

파워포인트를 이제 시작하려는 사람들을 위한 내용입니다. 초보자 이상의 실력을 가진 분들은 건너뛰셔도 좋습니다.

파워포인트 프로그램 설치

대학교 관계자(대학생, 교수 등)라면여기서 오피스 365 제품군을 4년 99,000원이라는 파격적인 가격에 구할 수 있습니다. 원래라면 1년에 89,000원을 주고 쓰는 제품을 1년 25,000원에 쓸 수 있습니다. 제품을 사고 정품 인증할 때 학교 이메일이 필요합니다.


몇몇 대학은 마이크로소프트와 협약을 맺어 오피스 365를 공짜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해당하는 대학의 학생이라면 여기에서 오피스 365를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혹여 해당하는 대학이 아니더라도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서비스인 onedrive 용량 1TB를 제공받을 수 있으니 인증해 둬서 나쁠 건 없습니다.

혹시 급하게 오피스가 필요하시다면, '오피스 온라인'이라는 웹오피스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에서 오피스와 거의 똑같은 UI로 파워포인트 파일을 편집하실 수 있습니다. 무료입니다. [www.office.com 여기]

파워포인트 시작

파워포인트는 시작-->모든 프로그램(또는 모든 앱)-->Microsoft Office 버전명 -->PoworPoint 버전명 으로 가시면 파워포인트가 있습니다. 그곳에서 파워포인트를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바탕화면에 아이콘 만드는 방법은 추가바람

먼저, '새 프레젠테이션'을 클릭하시면 새로운 파일이 생성됩니다.(파워포인트 버전에 따라 생략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하시면,' 제목을 입력하십시오'와 '부제목을 입력하십시오'라고 하는 글씨가 보일 것입니다. 그것을 한번 클릭하면, 글씨가 사라지며 제목과 부제목을 입력할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한번 입력해 보세요.

그 다음은 새 슬라이드를 만들어야 합니다. 왼쪽에 보면 작성하신 제목이 작게 보이는 축소판 그림이 보일 것입니다. 그걸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신 다음 새 슬라이드 를 클릭하세요. 다시 한번 같은 방법으로 제목과 텍스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다 입력하셨으면 슬라이드 쇼-->처음부터(또는 단축키 F5) 를 클릭하셔서 자신이 만든 프레젠테이션을 확인해 보세요.

기본적인 단축키

Ctrl+Z 실행취소
방금 한 동작을 취소합니다.
Ctrl+X 잘라내기
선택한 영역의 내용을 삭제함과 동시에, 클립보드에 복사합니다.
Ctrl+C 복사
선택한 영역을 복사합니다.
Ctrl+V 붙여넣기
잘라내기, 복사 동작으로 클립보드에 저장된 내용을 붙여넣습니다.
Ctrl+마우스 드레그
드레그하고 있는 개체가 복사되어 이동합니다.

글 써넣는 법

대다수의 파워포인트 초보들이 흔히 하는 실수가 내용을 모두 화면 안에 서술하려는 것입니다. 이렇게 한 화면 안에 모든 내용을 기술하려고 하면 가독성이 점점 떨어지게 되고, 최악의 경우에는 10포인트 글씨로 빽빽하게 채워진 문서를 보게 될 수도 있습니다. 파워포인트에서는 발표내용 모두를 집어 넣는 게 아니라 가독성을 높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리고 그걸 위해선 무엇보다도 슬라이드가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굳이 슬라이드 내에서 모든 것을 설명하지 않아도 일단 듣는 청중이 집중을 하게 되면 발표자가 말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가독성 높고 잘 정리된 슬라이드를 만드는 것은 아래의 세 가지 원칙을 지키면 충분합니다.

첫째, 글씨체는 무조건 고딕 계열의 글씨체로 한다.

둘째, 슬라이드에 들어가는 모든 문장은 나열식으로, 8줄이 넘지 않도록 노력한다.

셋째, 슬라이드 갯수를 아끼지 않는다.

이 정도만 해 줘도 최소한 파멸적인 슬라이드는 만들지 않을 수 있습니다.

도형 그려넣는 법

도형 서식 설정하는 법

파워포인트 초보자

파워포인트의 기능들을 좀 더 이용해보고 싶은 분들을 위한 내용입니다. 일반인 이상의 실력을 가진 분들은 건너뛰셔도 좋습니다.

도형 애니메이션 넣기

도형 애니메이션 고급 설정

슬라이드 애니메이션 넣기

사진 서식 설정

배경 제거

파워포인트에 내장된 기능을 이용하여 사진의 배경을 제거할 수도 있다.


Ppt nobackground 1.png


파워포인트에 그림을 삽입하면 바로 그림 서식을 편집할 수 있는 메뉴가 뜬다. 그림은 삽입 메뉴에 들어가 그림 아이콘을 클릭하면 삽입 가능하다.

Ppt nobackground 2.png


좌상단에 '배경 제거'라는 아이콘이 있다. 배경 제거 기능을 이용하면 사진의 배경을 제거할 수 있다. 배경 제거 아이콘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온다.

Ppt nobackground 3.png


화면의 보라색 부분이 지워질 부분이다. 이 그림처럼 배경과 피사체 구분이 명확한 경우, 파워포인트가 알아서 지워질 영역을 잘 지정해준다.

Ppt nobackground 4.png

배경을 제거한 사진은 파워포인트 내에서 사용할 수도 있고 컴퓨터에 저장하여 웹에 업로드할 수도 있으며 다른 그래픽 툴을 이용하여 다시 편집할 수 있다.

Librun lightning.png Ppt nobackground 9.png

다만 결과물은 다른 그래픽 편집 프로그램에 비해 좋은 편은 아니다. 좌측이 포토샵으로 배경을 제거한 그림이고 우측이 파워포인트로 배경을 제거한 결과물이다. 전문 그래픽 프로그램을 이용했을 때 그림이 덜 깨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물론 파워포인트는 이미지 편집이 아닌 PPT라는 특수한 발표용 자료를 만드는 데 최적화 된 프로그램이므로 이는 당연한 결과다. 가끔 PPT로 그림을 그리는 사람들도 있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예외.

복잡한 사진이나 그림의 경우 파워포인트에서 배경과 피사체를 명확하게 구분하지 못할 수도 있다. 이럴 때는 사용자 스스로 영역 지정을 해줘야 한다. 위에서 사용한 리브룬 그림보다 약간 더 복잡한 그림의 배경을 제거해보도록 하자.

Libre upload.png

위 그림을 파워포인트에서 열어 배경 제거를 하면 배경과 피사체가 명확히 구분되지 않는다.

Ppt nobackground 5.png

리브라의 눈과 입이 제거될 영역에 포함되어있다. 이 때는 '보관할 영역 표시' 아이콘을 누르고


Ppt nobackground 6.png

이렇게 선을 그어준다.


Ppt nobackground 7.png

이렇게 되면 리브라의 입이 제거되지 않게 된다.


Ppt nobackground 8.png

계속 제거할 영역과 제거하지 않을 영역을 구분해준다. 하지만 이 쯤 되면 PIXLR를 키고 올가미툴을 이용하는게 시간도 아끼고 고생도 덜 하는 동시에 더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다양한 저장 방식

파워포인트 일반인

파워포인트를 평균 정도의 실력으로 다루는 분들을 위한 내용입니다. 기능 설명과 함께 테크닉콤보을 알려 드립니다. 파워포인트 고수라면 넘어가셔도 좋으며 고수 부분 편집을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기능

셰이프 기능

도형 점편집

클립보드

테크닉

좋은 파워포인트 디자인이란?

가독성을 높이는 디자인

유치하지 않게 강조하는 법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