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즈:발로도 쉽게 접을 수 있는 종이접기 시리즈

Pika (토론 | 기여)님의 2020년 1월 24일 (금) 02:04 판

지금까진 발로 접어도 이보단 잘접겠다고 욕먹었는데 이제부턴 발로 접어도 손으로 접는 것보다 더 잘 접을 것 같아요! 개꿀

이 문서에는 독자적으로 연구한 내용이 들어갑니다.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면서 무례하지 않도록 작성해 주시고, 의견 충돌 시 토론 문서에서 토론해 주세요.

종이접기란 무엇인가요?

위키백과에 의하면 종이접기란 종이를 자르거나 풀을 사용하지 않고 접거나 해서 입체적으로 어떤 물체를 묘사하는 종이조형 중의 하나입니다.

종이접기의 종류

현대 종이접기는 교육종이접기, 생활종이접기, 창작종이접기의 세 분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교육종이접기--프뢰벨의 교육이론에 입각하여 종이접기를 이용하여 창의적, 수학적 능력을 발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종이접기입니다. 교육종이접기계의 대표적인 인사로는 김영만이 있습니다.
  • 생활종이접기--꽃이나 장식, 생활용품 등을 만들어 실생활에 사용하는 종이접기를 말합니다. 어버이날에 카네이션을 접는 것을 생각하면 쉽습니다.
  • 창작종이접기--종이접기 본연의 의미에 입각하여 지금까지 없었던 새로운 수순으로 특정 형태를 만들어내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종이접기입니다. 현대 종이접기계의 주류를 차지하며, 증기기관차, 용처럼 말 그대로 상상하기도 힘든 것을 접어 내는 용자들을 볼 수 있는 접기 분야입니다.

종이접기의 기본형

종이접기의 기본형은 나라와 작가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한국에서는 보통 다음과 같은 10가지 기본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삼각접기 기본형(triangle base)

C01.gif
색종이의 양 꼭지점 부분을 날카롭게 되도록 살짝 접고 나머지 양쪽 꼭지점을 꼭 맞추고 대각선을 따라 접는다. 대부분의 종이접기가 여기서 시작된다. 물론 문접기 등으로 시작하는 것들도 있다.

사각접기 기본형(square base)

종이의 한 모서리의 정중앙에서 시작해 이웃한 나머지 두 모서리에 평행하게 반으로 접어서 직사각형 모양으로 반으로 접는다.

문접기 기본형 (door base)

C07.gif
위에서 말한 사각접기를 한 다음 펴서 중앙선을 만든다. 그 다음 그 중앙선에 맞추어 이 중앙선에 평행한 양쪽 모서리를 위의 그림처럼 중앙선에 맞추어 모아 접는다. 접으면 앨리베이터 문처럼 되기 때문에 문접기, 혹은 앨리베이터 접기라고도 부른다.

방석접기 기본형 (blintz base)

C10.gif
역시 위에서 말한 사각접기[1]를 한 다음 펴서 중앙선을 만들고 또 이웃한 모서리 쪽에도 사각접기를 한 다음 펴서 앞의 중앙선과 수직으로 만나는 중앙선을 만든다. 그러면 두 중앙선이 정중앙의 점에서 수직으로 만나는데 종이의 4개의 꼭지점이 이 정중앙에 만나게 모아 접는다.
이때 완성된 모양이 X자 모양이 그려진 정사각형 모양이 되는데 이게 우리가 아는 방석과 닮아서 방석접기라고 부른다.

  • Tip!--이때 꼭지점 부근의 모서리가 중앙선에 꼭 맞게 접으면 더 예쁘게 접을 수 있다. [2]

아이스크림접기 기본형 (kite base)

C04.gif
삼각접기를 하고 펴서 중앙선을 만든 다음, 아래쪽 꼭지점에서 뻗어나오는 모서리 2개를 그림처럼 중앙선에 만나게 모아 접는다. 완성된 형태가 마치 아이스크림 콘같이 생겼다고 해서 아이스크림접기라고 부른다. 여담이지만 영어권에서는 가오리연을 닮았다고 'kite base'라고 부른다.

물고기접기 기본형 (fish base)

C23.gif
아이스크림 접기를 한 상태에서 접지 않은 나머지 두 모서리도 아이스크림접기를 한다(...)
C24.gif
그림과 같이 반으로 접는다.
C25.gif
그럼 두번째로 아이스크림 접기를 한 쪽의 콘(?) 부분 안쪽에 접혀들어간 부분이 있는데 이걸 빼줍니다. 빼주면서 되도록이면 나오는 꼭지점을 잡고 날카롭게 접어주시길 바랍니다.
C26.gif
뒤쪽에 접혀있는 첫번째로 만든 콘을 펴준다.
C27.gif
그림처럼 된다. 이게 물고기를 닮았다고(???) 물고기접기라고 부른다.[3]

삼각주머니접기 기본형 (balloon base)

C13.gifC14.gifC15.gifC16.gif

사각주머니접기 기본형 (preliminary base)

C18.gifC19 (1).gifC20.gifC21.gif

문양접기 기본형 (windmill base)[4]

C28.gifC29.gifC30.gifC31.gifC32.gifC33.gif

학접기 기본형 (bird base)

C34 (1).gifC35.gifC36.gifC37.gifC38.gifC39.gif
위와 같이 접는다. 사실 학을 그다지 닮진 않았지만(...) 학을 포함한 새 종류를 접을 때 기본형으로 많이 쓴다. 우리에게 잘 알려진 학 접는 방법도 이 기본형을 쓴다. 굉장히 자주 쓰이며 응용하면 새 머리라든지, 용 머리 위의 장식이라던지, 드라군 다리라던지 (...) 등을 만들 수 있다.

꽃접기 기본형 (frog base)

C40.gifC41.gifC42.gifC43.gifC44..gifC45.gif

방석물고기접기 기본형 (blintz fish base)

방석학접기 기본형 (blintz bird base)

방석꽃접기 기본형 (blintz frog base)

각주

  1. 경우에 따라 삼각접기를 하기도 한다.
  2. 하지만 대부분의 색종이 등은 완벽한 정사각형이 아니기 때문에 대부분 어긋난다.
  3. 정확히는 물고기를 닮았다기 보다는 고래, 메기처럼 해양 생물을 접을 때 많이 애용되는 접기 방식이다. 이걸 다른 접기에 응용하면 엘라스모사우루스(...) 같은 괴수를 만들 수도 있다.
  4. 쌍배접기라고도 하고, 영어로는 windmill base(풍차접기)라고 하는데 그 이유는 이게 변형하는 것에 따라 여러 모양이 나오기 때문이다. 여기서는 쌍배접기로 설명한다. 우리가 흔히 아는 그 바람개비접기 맞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