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는 2.3.3 버전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이 문서는 작성 중입니다.
포트레잇
페노타입, 생물 승천해서 바꾸기 가능, 기계는 그냥 바꾸기 가능
아종
- 뿌리는 같지만 유전자 조작 등으로 종족 특성 등이 다르게 된 종족을 말한다. 창립 종족의 아종은 외계종으로 취급되지 않는다.
- 1. 게임을 시작하는 시점에서 2. 포트레잇이 동일하고, 3. 이름(단수형 이름)이 동일한 종족이었다면 같은 종족 내 아종으로 취급된다.
이로 인해 지구 국제 연합과 인류 연방이 같은 종족으로 취급된다. - 게임 시작 이후에는 유전자 조작을 통해 서로다른 두 종족의 포트레잇과 이름을 모두 같게 만들어도 같은 종족으로 취급되지 않는다.
- 하지만 신스 진화 승천을 선택하고 프로젝트를 완료하면 새로운 종족으로 취급된다.
혼종
작성중입니다
창립 종족 (지배 종족)
- 말 그대로 제국을 창립한 종족, 즉 게임 시작 당시의 종족이다.
혼합 진화 사회제도나
기계론자 사회제도로 같이 시작한 2번 종족은 창립 종족이 아니다. 창립 종족이 같은 제국끼리는 
외계종 혐오/
외계종 선호 통치 윤리관으로 인한
우호도 변화가 없다. - 다른 종족이 제국의 통치자가 되어도, 창립 종족의 POP 수가 0이 되어도 창립 종족은 바뀌지 않는다.
- 하지만 신스 진화 승천을 선택하고 프로젝트를 완료하면 창립 종족이 바뀐 것으로 취급된다.
로봇 POP (기계 POP)
기계적 또는
기계 특성을 가진 POP을 말한다.[1] 이들은 생체 POP과 같은 자체 성장이 불가능하고 로봇 조립 공장 등에서 조립되어야 한다. 유지비로 식량 1 대신 에너지 1씩을 소모하며, 인공지능-시민권 정책일 때의 신스를 제외한 모든 로봇/기계 POP은 소비재를 소모하지 않는다.
기계적 특성 POP은 평범한 제국이 만들 수 있는 로봇으로, 기술을 연구하면 로봇→드로이드→신스로 자동 업그레이드되며 그 전까지는 할 수 있는 직업이 제한된다. 신스가 되면 완전한 자각 능력을 가질 수 있으며, 생체 POP과 똑같이 행복을 느끼고, 파벌에 가입할 수 있다. 정책에 따라서 신스의 자각 능력을 제한하고 하인으로만 쓸 수도 있고, 신스에게 완전한 시민권을 주고 공존할 수도 있다.
기계 특성은
기계지능 제국의 POP에게 붙는 특성으로, 이들은 자각을 가진 그리드 컴퓨팅 네트워크에게 통제받는 자아 없는 드론들이다. 로봇/드로이드/신스의 구분도 없다. 다른 제국에게 점령되어도 네트워크와의 연결이 끊겨서 아무것도 못하니 그냥 철거된다.[2]
POP이 다른 제국에게 점령되었다면 해당 제국의 기술과 인공지능 정책에 따라 위 사항이 즉시 바뀐다.
기계적 특성 POP이
기계지능에게 점령되었다면 일반적인
기계 드론처럼 주거와 편의를 1씩 쓰고 윤리관을 가지지 않고 행복도가 고정되며 일정 정치력을 가지게 된다.[3] 그런데 일탈은 만들지 않는 버그가 있다.
종족 특성
종족 특성들, 특성 점수, 특성 점수 증가 방법
각주
- ↑
기계적(Mechanical) 특성 POP은 로봇 POP,
기계(Machine) 특성 POP은 기계 POP이라는 분류가 있기는 하지만 어차피 항상 엄격하게 구분해서 서술되어 있지는 않다.
다만 종족 특성을 변형할 때 로봇 변형 점수와 기계 변형 점수는 다르게 적용된다. - ↑ 다만 기계지능 제국이라면 다른 기계지능의
기계 특성 POP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기계지능 제국은 다른 제국이 만든
기계적 특성 POP도 사용 가능하다.
- ↑ 게슈탈트 의식 제국에서는 모든 POP의 정치력이 -로 표시되지만 실제로는 모든 POP이 각각의 정치력을 가진다.(게슈탈트 의식에서 정화되는 게슈탈트 POP 제외)
다른 제국을 점령하여 정화/노예화한 불행한 POP이 많을수록 안정도가 떨어지는 것이나, 독자적 하인 제국에서 행복한 생체-기념물 POP이 많을수록 안정도가 높아지는 것을 구현해야 하니 그렇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