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기: 두 판 사이의 차이

편집 요약 없음
편집 요약 없음
9번째 줄: 9번째 줄:
* B급 화재: 유류, 가스 화재
* B급 화재: 유류, 가스 화재
* C급 화재: [[전기]] 화재
* C급 화재: [[전기]] 화재
* D급 화재: [[금속]] 화재
* D급 화재: [[금속]] 화재. [[리튬]]이나 [[마그네슘]], [[나트륨]]과 같은 가연성 금속으로 인한 화재이다. 그 자체가 자연 발화를 잘 하는 경우도 있고, [[알루미늄]]이나 [[마그네슘]] 등이 [[분진폭발]]하는 경우도 있다. 물과 닿으면 오히려 폭발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다. 가정에서는 이런 화재가 발생할 일이 없으므로 가정용 소화기에는 D급 화재를 끄는 능력은 없다. 일반적인 소화약제에 오히려 반응하여 화재가 커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그런 것은 사용할 수 없고, 모래 등으로 덮어버리는 방법을 많이 사용한다. 소화기에 넣는 약재는 화재 원인에 따라 다양한데, [[소금]]을 넣는 경우도 있고, 제1인산암모늄이 들어있는 경우도 있다.


=== 소화약제에 따른 분류 ===
=== 소화약제에 따른 분류 ===

2019년 11월 9일 (토) 23:27 판

Fire extinguisher.jpg

개요

소화기는 을 끄기 위한 도구이다. 보통 극초기 화재의 진압을 위해 사용한다. 소화제가 안에 들어있어 손잡이를 누르면 이를 발사하여 불을 끈다. 주택이나 공장, 상업 시설등의 건물에 비치하기도 하며, 차량 화재를 진압하기 위해 열차나 자동차에도 구비한다. 우주선이나 우주정거장의 화재를 진압하기 위해서도 이산화탄소 소화기나 포말 소화기 등을 비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1]. 우주 배경의 영화 그래비티에서는 이를 분사하여 우주 공간을 이동하는 장면이 등장하기도 했다. 실제로는 약간 이동하긴 하겠지만 정확히 목표에 다가가는 것은 불가능에 가까울 것이라고 한다[2].

분류

진압 가능한 화재에 따른 분류

화재의 종류를 A, B, C, D로 구분하여, 끌 수 있는 화재에 따라 소화기를 분류한다. A급 화재와 B급 화재를 끌 수 있으면 AB 소화기라고 한다. 소화기에는 각 화재의 종류별로 끄는 능력을 상세히 표기하여 A3, B5, C적응과 같이 쓴다. 수치가 높을수록 해당 화재를 더 잘 끈다는 뜻이다. C급 화재의 경우에는 수치로 계량하기 힘들어 적응이라고 쓴다. 각 알파벳이 의미하는 화재는 다음과 같다.

  • A급 화재: 일반 화재. 나무, , 고무, 종이와 같이 따로 분류되지 않은 가연성 물질에 의한 화재. 로도 진압이 가능한 화재는 A급 화재 뿐이다.
  • B급 화재: 유류, 가스 화재
  • C급 화재: 전기 화재
  • D급 화재: 금속 화재. 리튬이나 마그네슘, 나트륨과 같은 가연성 금속으로 인한 화재이다. 그 자체가 자연 발화를 잘 하는 경우도 있고, 알루미늄이나 마그네슘 등이 분진폭발하는 경우도 있다. 물과 닿으면 오히려 폭발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다. 가정에서는 이런 화재가 발생할 일이 없으므로 가정용 소화기에는 D급 화재를 끄는 능력은 없다. 일반적인 소화약제에 오히려 반응하여 화재가 커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그런 것은 사용할 수 없고, 모래 등으로 덮어버리는 방법을 많이 사용한다. 소화기에 넣는 약재는 화재 원인에 따라 다양한데, 소금을 넣는 경우도 있고, 제1인산암모늄이 들어있는 경우도 있다.

소화약제에 따른 분류

소화기 안에 어떤 소화약제를 채웠는지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물 소화기, 강화액 소화기, 포말 소화기, 이산화탄소 소화기, 할론 소화기 등이 있다.

사용 방법

일반 소화기

소화기 사용법.gif
  1. 소화기를 불이 난 곳으로 가져간다.
  2. 손잡이에 있는 안전핀을 뽑는다.
  3. 바람을 등지고 서서 호스를 불이 난 곳으로 향한다.
  4. 손잡이를 힘껏 움켜쥐고, 호스를 이용해 빗자루로 쓸듯이 소화약제를 뿌린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