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긍정

육우당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9월 26일 (목) 14:32 판

개요

성 긍정(Sex-positivity)은 성의 개방적 수용이 긍정적인 사회정치적 개혁의 수단이 될 수 있고, 그 믿음을 중심으로 긍정적인 사회를 만들어 갈 수 있다는 믿음을 말한다.

현대적 성 긍정 개념의 시초는 히피들이 수세기 동안 존재했던 보수적인 성규범에 도전하기 시작한 1960년대 반문화 운동(counterculture)에서 시작되었다.

성적 자유주의 관련

성적 자유주의와 동의어라기 보다는 유의어에 가까운데 성 긍정은 성적 자유주의보다 좀더 사회 정의에 기초한 개념이다.[1]

의의

성 긍정을 옹호하는 이들은 낙태, 난교, 동성애 용인 등이 사회의 분열을 치유하는 데 도움이 되며, 사랑과 섹스에 긍정적일 수록 실제 사회도 사랑과 관용이 넘치는 사회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성긍정 옹호자들은 보수적이지 않은, 미성년자들에게 현실 그대로의 아주 개방적인 성교육을 매우 적극적으로 지지한다. 그러한 교육을 통해 콘돔사용 등 건전한 성행위로 10대 미혼모를 줄일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같이 보기

  • 빌헬름 라이히 - 히피 이전의 인물이지만, 성에 대해 더럽거나 부끄럽게 여기지 않고 긍정하면 사도마조히즘을 억제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각주

  1. 단순히 "성욕을 억압하는 금욕주의를 반대하여 성욕을 자유롭게 해소하자는 쾌락주의 사상"이 아니라 말 그대로 성의 개방적 수용이 사회 정의를 실현할 수 있으며, 성해방을 사회 정의적 측면에서 해석하고 추구하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