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룡의 썬더볼트

121.162.145.196 (토론)님의 2018년 7월 30일 (월) 23:04 판 (→‎비화)

틀:영화 정보썬더볼트》(Thunder Bolt)는 진가상이 감독하고 성룡이 출연한 홍콩의 레이싱 액션 영화이다. 홍콩 현지에서는 1995년 8월 5일 개봉하였으며 대한민국에는 같은 해인 1995년 9월8일 『성룡의 썬더볼트』라는 명칭으로 개봉하였다. 원제는 『霹靂火』, 일본에서는 『DEAD HEAT』라는 제목으로 개봉했다. 데드히트란 두 차가 나란히 달리면서 접전을 펼친다는 뜻이기도 하다.

호화로운 스포츠카들이 많이 투입된 작품으로 제작비 대부분이 차량에 소요되었는데 제작비가 엄청나서 흥행에 성공하였는데도 불구하고 적자를 보았다. 한국 국내에선 흥행 실적이 저조했다. 모터 스포츠의 불모지이기에 한국인들에게는 볼거리가 부족하게 느껴졌기 때문.

줄거리

이 문단은 비어 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등장인물

아화 (알프레드)
배우 - 성룡
주인공. 아버지를 따라 카센터 일을 돕고있다.
에이미
배우 - 원영의
아화를 취재하려는 방송국의 리포터.
아화의 아버지
배우 - 초원
10년 전 작품인 《폴리스 스토리》에서는 악당조직의 보스 주도역으로 나온다.
스티브
배우 - 왕민덕
국제경찰 수사관
쿠거
배우 - 토르스텐 니켈
범죄조직의 보스로 아화 때문에 구금되어 애인이 탈출 시키려 경찰서를 습격하다 애인이 죽게 되자 아화에게 앙심을 품어 아화의 여동생들을 납치한다.

비화

  • 성룡과 진가상 감독은 촬영하는 기간 내내 관계가 매우 좋지 못했다. 감독으로 진가상을 기용해 놓고서 시나리오 수정에 개입하질 않나 정작 레이싱 장면 연출은 당계래와 진훈기에게, 무술 연출은 홍금보에게 맡겼기 때문이다. 기껏 감독으로 기용해서 이것저것 준비했더니 꿔다놓은 보릿자루 취급을 당한 셈이다. (...)
  • 본래는 레이싱 비중이 크지 않은 시나리오였지만 미쓰비시의 지원으로 욕심이 생겨 레이싱 장면에 비중을 높이고 각본을 전면 수정했다.
  • 액션 신의 경우 유달리 성룡의 대역이 많이 투입된 작품이다. 발목 부상과 레이싱 장면에 공을 들이기 위해 대역을 투입한 듯 보인다. 대역은 황명승, 전가락, 한국 스턴트 배우 등 3명이 번갈아가며 촬영했다. 일부 장면을 잘 돌려서 보면 성룡 얼굴이 아닌 부분을 확인해볼 수 있으며 성룡이 거의 하지 않는 동작들을 사용하는걸 볼 수 있다. 액션 연출 또한 코믹적인 연출보다는 과격하게 연출을 했다. 진가상 감독이 코믹하게 연출하자고 제의했으나 영화와 어울리지 않는다는 이유로 거절했다고 한다. 코믹적인 요소는 쿠거의 패거리에 입 냄새를 맡고 뒤로 물러서는 장면, 에이미가 팻말로 사랑한다고 보여주자 아화가 삐끗하는 장면 등을 제외하면 적다.
  • 당시 홍콩이 중국에 귀속되기 2년 전이라 영국령 홍콩의 마지막 모습을 볼 수 있다.
  • 1990년대 당시의 호화로운 스포츠카들을 한 자리에서 살펴볼 수 있는 영화로 차를 좋아하는 차덕들에게는 눈이 즐거운 동시에 아무렇지 않게 비싼 차들이 망가지는 것에 아까움과 안타까움을 느낄 것이다. 현재의 상황을 생각한다면 두 번 다시 없을 화려한 광경이다.
  • 영화의 사운드트랙인 『일분종영웅』(一分鐘英雄)은 영화의 오프닝과 엔딩에 사용되었다. 참고로 오프닝은 광둥어로 나오지만 엔딩 크레딧에는 이상하게 표준 중국어 버전으로 나온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