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충

Chirho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8월 25일 (화) 17:58 판 (→‎개요)
이 문서는 암묵의 룰로 작성되었습니다. 위키러님의 눈이 이상한 게 아닙니다. 당황하지 말고 이 문서의 룰을 파악해 보세요.
리브레 위키에서는 가능한 경우(문체 등) 해당 사항을 문서 작성 시 적용시키는 경우가 많으며, 이를 암묵의 룰이라고 합니다. 암묵의 룰은 불문율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딱히 성문화된 법은 아니지만 모두가 암묵적인 동의 하에 따르는 규칙의 일종입니다. 여기서 성문화란…

설명충.jpg

우리 위키니트들도 포함된다 참고로, 이 짤방에서 말 안해도 되는 틀렸고 말 안해도 돼가 맞는데 그 이유는..

개요

설명충은 '설명'에 접미사 '-(蟲)'이 붙어서 만들어진 신조어다. 설명을 지나치게 많이 하거나 쓸데없이 굳이 설명 안 해줘도 되는 것을 묻지도 않았는데 설명하는 사람을 말한다.

비슷한 용어로 맨스플레인(mansplain)[1]이 있다. 남성(man)과 설명하다(explain)을 합친 이 단어는 주로 '우월한' 남자가 상대적으로 '모자란' 여자에게 아량을 베푼다는 듯이 가르치려 드는 것을 비판하기 위해 만들어진 신조어이다. 상대가 실제로는 교수, 전문가, 경력자, 기술자, 스포츠 팬이지만 여자이기 때문에 해당 분야나 내용에 대해 잘 모를 것이라고 지레짐작하고서 설명해주는 경우를 발생시킨다. 어찌보면 일종의 성차별적인 편견이 반영되어있는 상황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설명충이 되지 않으려면 상대방이 특별히 관심이 없다는 느낌을 줄 즈음에 그냥 다른 화제로 돌리는 것이 좋다. 하지만 이것이 불가능한 이들이 생각보다 많아서 주변인들을 피곤하게 한다.주로 중고딩 오타쿠들이 그렇다.

유형

설명충의 유형은 다음과 같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짱짱맨이라고 말했다고 하자. 그러면 설명충이 등판나타나 아래와 같은 글을 쓴다.

짱짱맨이란 단어가 나왔는데 짱짱맨 이란 짱이라는 감탄사와 맨이라는 명사가 합쳐져 나온거야. 짱이라는 감탄사가 두 개나 나온걸로 봐선 저 사람은 무지 멋진것을 보고 있다고 짐작할 수 있어. 다음에도 이런 단어가 나오면 알려줄게! 그럼 난 이만!

이런 식이다(...) 극혐 설명충화되어간다

대처법

안물었는데 설명할 경우 그냥 안물 해주면 된다(...) 그런데 상대가 안물이란 단어에 대해 설명한다면? 뭐긴 뭐야 노답인 거지(...) 자 노답이 무슨 뜻이냐면....주의할 점으로 사회생활을 하는 위키러는 이 답을 하기 전에 신중해져야한다. 예시로 직장 상사가 옆에서 열심히 설명하는데 "안물" 했을 경우에는...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설명충 목록

각주

  1. 2010년에 뉴욕타임스가 선정한 올해의 단어로, 옥스퍼드 영어 사전에도 등재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