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Well-made-plush/버추얼박스4

{{{게임이름}}}
게임 정보
개발사 Minidragon Ltd
장르 퍼즐 RPG
플랫폼 iOS
모드 싱글 플레이
언어 영어

Rainbowtail아이폰모바일 게임이다. 안드로이드 지원도 초창기부터 고려되고 있었으나[1] 개발환경 문제로 인해 정확한 출시 날짜는 불투명하다.

엄연히 공식 포럼도 만들어졌지만 인지도 문제 때문인지 Chicken Smoothie 사이트에 개설된 스레드 쪽이 더 활발하여 사실상 이쪽이 더 공식 게시판 취급을 받는다(…).[2]

특징

게임 자체는 비쥬얼드 방식을 차용하고 있지만 후술할 젬링을 소환하여 필드에 있는 적을 없애는 것과 젬링과 적 모두 세분화된 스탯이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이런 적들과 싸우는 게임들이 그렇듯 보스전도 존재한다. Brick Golem, Big Toe, Skelegon처럼 공격은 안하고 장애물만 던지는 보스도 있는 한편 Crabador나 Space Palace 이벤트 한정으로 등장하는 Zal처럼 공격에 적극적인 보스도 있지만 공통적으로 체력이 다른 적보다 월등히 높다. 그렇지만 면적이 2x2나 차지하는 덕분에 한 번에 2번 이상의 피해를 입힐 수 있다.

한 때 플레이어 캐릭터도 필드에 뛸 수 있었지만 2.7.0 버전 이후로 삭제되어 사실상 흑역사가 되어버렸다.

젬링

이 게임에 등장하는 생물이자 게임필드 내 주요 오브젝트이다. 각 젬링마다 고유의 폭발 패턴, 타입 및 스탯을 지니고 있고, 스탯은 체력, 공격력, 방어력, 스텝 수[3]로 나뉜다.

보통 한 줄에 4개의 같은 젬을 맞추거나 스피릿 코스트를 대가로 스피릿 소환을 하는 것으로 젬링을 소환할 수 있으며, 정해진 스텝 수치에 따라 젬을 통과하고 움직일 수 있다.[4] 자신의 타입과 맞는 젬하고 맞추게 되면 폭발을 일으키면서 주위 젬, 장애물을 없애거나 적에게 피해를 줄 수 있다.[5]

L, T 혹은 더하기(+) 모양으로 맞추면 흰 오라가 쳐진 젬링이 소환되는데 한 번에 두 번 폭발을 일으키는 효과를 갖고있다.

한 줄에 5개의 젬을 맞춰서 소환된 젬링은 위의 경우와는 다르게 움직일 때마다 그 뒤에 그림자 분신(?)이 생성되고 움직임이 끝나는 지점에 젬에 맞춰지면 자신과 그 분신들이 한꺼번에 폭발하여 주위를 한꺼번에 날려버리는 위력을 자랑한다. 하지만 스텝 수에 의존하는 만큼 스텝 수가 적은 젬링이라면 그다지 효과가 없을 수 있다.

적의 공격을 받게되면 체력이 깎이게 되는데, 주어진 체력이 다하면 젬링 무덤(…)이 되어버린다. 이 무덤은 다른 젬링의 폭발을 통해서만 없앨 수 있다.

젬링 관리

게임을 처음 시작할 때 Bean 계열의 여섯 젬링이 기본으로 주어지고, 이후 튜토리얼 진행을 통해 킹 빈을 통해 세 종류의 스타터 중 하나를 무작위로 받을 수 있기에 초반부터 빈 자리를 매꿔야할 염려는 없다.

누적된 젬(경험치)가 쌓여서 최대 3레벨까지 레벨업을 하기도 하는데 네 가지 스탯 중 보너스 스탯 하나가 무작위로 분배되는 효과만 있고 진화조건과는 무관하다.

레벨 목록

각주

  1. http://www.chickensmoothie.com/Forum/viewtopic.php?f=25&t=2760754&p=89501152&hilit=android#p89501152
  2. 하지만 해당 스레드는 비공식이 아니기도 한데, 이는 스레드 주인인 sketchi가 Rainbowtail의 공식 아티스트로서 관여하고 있기 때문이다.
  3. HP, Attack, Defence, Steps
  4. 몇몇 젬링은 특성에 따라 조건부로 스텝 수치를 회복하기도 한다.
  5. 타입 상성에 따라 특정 타입의 적에게 주는 피해량이 증가하거나 감소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