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언어/코드예제 문서는 왜 삭제하셨나요?
요건 좀 오래되서 기억이 잘 안 나긴 합니다만, 아마도 굳이 서로다른 언어의 예제를 한 곳에 때려박을 필요도 없어서였습니다.
그럼 복구할게요
서로 다른 언어의 차이점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만들어진 문서니 복구해도 될까요?
한눈에 본다기엔 설명도 없었고, 그건 각 언어의 "안녕"을 통해 언어의 차이점을 본다는 것과 별로 다른 것이 없다고 생각하여 반대합니다.
하지만 Hello World 문서의 링크가 끊겨있는데요
아, Hello, World!문서네요
그러면 그 문서 밑에 덧붙이는 게 맞다고 생각됩니다. 별로 어려운 코딩도 아닐테니 작성자께서 참고할 필요는 없겠죠?
아뇨, 그 부분만 따로 떼 줄 수 있나요?
제가 잘 모르는 언어도 많아서..
하신 말씀이 저에게는 불쾌하게 다가옵니다.
Hello, World! 문서에 C언어나 객체지향 언어에서의 예시 하나 정도는 적어도 될까요? 그 예시가 이 문서를 처음 보고 난 후 "그래서 그게 뭔데?"에 대한 답이 될 것 같습니다.
Hello, World 문서 밑에 예시를 덧붙이는 건 적절해 보입니다.
그럼 그렇게 합시다
일단 제가 아는 선에서만 추가해 뒀습니다.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에 따른 구분과 다른 언어로 작성된 코드는 관련 지식이 있는 분께서 해 주셨으면 합니다. Hello, World 예제는 웹에서 쉽게 찾을 수 있을 겁니다.
틀:언어링크를 적용하려고 합니다! 언어링크 틀 대신 쓰던 <small>'''(일본어)'''</small> 같은 문법을 여태까지 수동으로 바꾸고 있었는데, 봇으로 찾아 바꾸기를 하는 편이 낫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번거로우시겠지만 들어주신다면 다음과 같이 찾아 바꾸기 부탁드립니다!
- <small>'''(일본어)'''</small> → {{언어링크|ja}}
- <small>'''(한국어)'''</small> → {{언어링크|ko}}
- <small>'''(영어)'''</small> → {{언어링크|en}}
그런데 굳이 틀을 사용할 필요가 있을까요?
굳이 틀이 필요하느냐고 물으면 당연히 없죠! 틀이라는 게 필요해서 한다기보다는, 편해지려는 의도로 쓰는 거니까요!
솔직히 그냥 타자 치는 노동을 좀 줄이고 싶어요……. 예전에도 거 일일이 키보드 치면 될 걸 쓸데없이 틀 쓴다고 몇 번 면박당했는데 너무 귀찮아요…….
틀 개선에 대해서라면 딱히 드릴 말씀이 없군요! 위키문법에 무식하거든요!
정확히 이해했는지 엉뚱하게 이해했는지 잘 모르겠지만, {{언어링크|한국어|일본어}} 같은 식으로도 쓸 수 있게 개선한다는 말씀이라면 저야 상관없습니다!
일단은 바꿨습니다. 그런데 틀 사용에 대하여는 논의가 좀 필요한 것 같습니다.
입력하기에는 편하나, 초보 사용자가 써먹기는 좀 어렵고, 결과물에 비해 구조가 복잡하기 때문입니다.
그건 그렇죠! ISO 639 코드를 쓰느라 {{언어 이름}}을 끼워넣고 있는데 솔직히 불필요하죠. 어차피 글자 크기랑 글자 색 조정하고, 네 개 이상의 언어 표기는 말줄임표로 생략하는 기능뿐이니. 언어 이름 틀을 끼워넣는 부분을 날려버려도 될 것 같기는 해요!
중화민국 문서 이름을 "위키방 토론"에 따라서 대만으로 옮기셨던데 그 출처가 어떻게 되나요? 만약에 링크를 제시할 수 없으면 어떻게 대만으로 옮기는 방향으로 합의되었는지도 상세히 설명 부탁드립니다.
어떻게 임시 위키방이 아닌 기존 위키방에 접속했는데, Pika님이 제기한 위키방 토론에서 한 분이 주한국대만대표부 명칭을 따르는 걸 제기한 것 외에는 중화민국을 대만으로 옮기는 것에 관한 어떠한 합의가 있었다고 보기에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한 달 가까이 꾸준히 활동하시던 분이 왜 오늘 갑자기 활동 그만두셨는지는 모르겠는데 메시지 보셨다면 틀토론:나라자료 대만 토론에 당장 참여부탁드립니다.
아니 지금 장난합니까? 하루 정도 안할 수도 있죠.
그리고 틀:국기는 왜 바꿉니까?
님은 제가 한 달 동안 활동한 걸 확인했으면서, 제가 왜 깃발자료를 200개나 만든 건 모르나요?
그냥 시비터실려고 언급하신건가요?
대체 나라자료와 틀:국기의 존재의의, 작동방식 등에 대해 고민하신 적은 있나요?
나라 이름 그대로 유지된다고 문서 하나에 서술할 필요는 없습니다.
고조선이 단군조선, 위만조선으로 나누어서 설명하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남의 말을 이해하지 않고 자신의 말만 하는 걸 토론이라 하시는 게 더 유감입니다.
하실 말씀이 있으면 토론 문서에서 말씀해주시길 바랍니다.
'활동 기간'으로 띄는 게 맞지 않나요?
일부러 4글자로 맞춘겁니다
4글자로 맞출 필요가 있나요?
보기좋으라구요
띄어쓰기 하나 넣는다고 보기가 나빠지지는 않을 거 같아요
일부러변수입력을맞추려고한겁니다만
변수 입력이 뭐예요?
변수를 입력하는 거요.
틀:음악 그룹 정보를 변경하시는 덕분에 300개에 달하는 문서에 넣은 틀이 모두 약간씩 깨졌었네요.
바꿀 수 있는 것 같은데 굳이 틀린 걸 왜 냅두는지 모르겠습니다
못 바꾸나요?
네
제가 잠깐 바꿨을 때 잘 보이던데요?
그걸 300개 일일이 다 바꾸시려고요?
네 바꿔야죠
변수 입력은 띄어쓰기가 없는 쪽이 사용할 때 헷갈리지 않고 더 편한 것 같습니다.
사용상 불편을 감수하며 굳이 맞춤법을 적용시켜야 하는지 의문이 듭니다.
변수 입력이 뭔지 잘 모르겠는데요 혹시 봇 돌릴 때 쓰거나 하는 건가요?
= 뒤에 있는거요
{{틀|변수=(변수)}}저기 괄호 부분에 값을 넣으면 틀에서 계산이 되어서 텍스트가 출력이 됩니다. 미디어위키의 틀 기능인데 나무위키의 @변수@하고 동일하죠.
띄어쓰기를 하면 글을 쓰는 사람들이 불편하다는 얘기 같은데요, 읽는 사람이 우선시돼야 하지 않나요?
변수입력은 글 쓰는 사람이 우선입니다. 글 읽는 사람이 편집창을 가겠습니까
주로 읽는이가 소스를 읽지는 않죠. 보통 렌더링 된 결과를 보죠.
읽는 입장에서 맞춤법 지켜 쓴 게 낫지 않겠냐는 말입니다.
'활동기간' 이렇게 보이잖아요
아 그건 소스에 띄어쓰기가 없어서 그렇게 나온게 아닙니다.
|활동기간 = 여기서 수정한건 반영되지 않고요
어 그럼 왜 그런 건가요
그거 하나로 읽기가 어렵다는 건 동의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띄어쓰면 옆 칸이 좁아져서 공간 활용이 떨어집니다.
틀 코드를 바꿔야 합니다
틀 코드를 바꾸면 띄어쓰기 된 상태로 보이나요?
'오히려 띄어쓰면 옆 칸이 좁아져서 공간 활용이 떨어집니다.'
다 이유가 있습니다
공간 활용 같은 것 때문에 맞춤법을 틀린 상태로 둔다는 게 이해가 안 됩니다
서너 글자씩 차지하는 것도 아니고요
다시 바꿔도 될까요?
아니요
왜요?
굳이 띄어쓸 필요를 못 느끼겠습니다.
그리고 엄밀히 말하자면 맞춤법 규정을 어긴 것 같지는 않습니다.
한글 맞춤법 제2항
문장의 각 단어는 띄어 씀을 원칙으로 한다.
단어랑 단어는 띄어 쓰는 게 맞지 않나요?
문장의 각 단어죠. 활동기간을 문장이라 할 수 있을까요
안녕하십니까? '수학여행'은 합성어로서 하나의 단어이므로 모든 음절을 붙여 적고, '주의 사항'은 각 단어인 '주의'와 '사항'이 쓰인 '구'이므로 각 단어를 띄어 적습니다. 이처럼 명사가 결합하여 만들어진 하나의 단어(합성어)도 있고 몇 개의 명사로 이루어진 '구'도 있습니다. '절대 평가'도 '구'이지만 전문어이므로 '절대평가'로 붙여 쓰는 것이 허용됩니다.
띄어 쓰는 것 같아요.
그건 문장 내에서 그렇게 써야죠.
문장 내에서는 활동 기간이라 쓰는 게 더 낫지만, 틀에서는 그럴 필요 없습니다.
위에 답변 보면 문장이 아니면 예외로 붙여 쓰라는 말 없이 띄어 적으라고 되어 있고 저 제2항에도 문장에만 띄어쓰기를 한다는 말은 없는데요.
위에 제가 올린 것 못 보셨습니까?
보고 말씀드렸잖아요
문장의 안 보이세요?
그러니까 위에 답변에도 각 단어는 띄어 쓰라고 돼 있고 제2항에 오직 문장'만' 띄어 쓰라는 건 없습니다.
그건 저 사람의 답변이고요. 규범에는 그런 규정 없습니다.
온라인 가나다가 어문 규범에 대해 문답하는 곳인데요.
무조건 꼭 붙여야만 한다는 이유가 있나요?
영상물 정보 틀 원어이름 변수에 아예 틀:lang-일본어를 전역적으로 달려고 하는데 괜찮나요?
사용자:Pika/대체용 틀을 사용하는 문서가 아니라면 괜찮습니다. 제가 봇 편집이 제대로 되었는지 일일이 확인중이라서요.
그 틀은 작업이 끝나야 틀:lang-일본어를 달 수 있나요?
네 그렇습니다.
완료했습니다. 작업 시작하셔도 됩니다.
지금 편집하시는 공항 문서들도 작업이 끝나야 되나요?
이제 하셔도 괜찮습니다.
틀:소프트웨어 정보 작업용으로 보이는 대체 틀에서 그림설명이 모두 '로고'로 들어갔는데, 낱낱이 확인할 게 아니면 일괄적으로 제거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런 경우를 보면 저런 형태로 시각화된 소프트웨어 이미지를 실상 아이콘으로 부르지 로고라는 이름으로 잘 부르지는 않아서요.
로고 변수에 있길래 로고로 했었는데 지금 보니 그렇네요. 지금 일일이 확인 중인데 다시 한번 봐야겠습니다.
그리고 해당 영역에 있으면 대표적인 이미지라는 것을 충분히 알 수 있을 것인데 '아이콘'이든 '로고'든 필요하지 않다면 설명이 없는 것이 간결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런 것 같네요.
아직 '로고'로 들어가 있어서 다음번에 적절한 이름으로 치환 부탁드립니다.
봇 돌리면서 최대한 삭제한 것 같습니다. 늦게 대답하여 죄송하네요;;
ゼロの使い魔〜三美姫の輪舞〜 이 부분은 이렇게 적고 읽기는 제로의 사역마 ~프린세세의 론도~ 이렇게 읽는 일종의 A라 쓰고 B로 읽는다에 해당되어 루비를 남겨놓아야 한다고 봅니다.
읽는 방법은 본문에 서술하는 게 낫다고 생각합니다.
본문에 적어놓을 수 있다면 그렇게 하는게 나을지도요..
그리고 후리가나는 후리가나를 아는 사람만 읽을 수 있어서요..
몬스터 헌터 3처럼 보여주면 될 것 같습니다.
영어를 하나로 합치면 안 되나요?
그게 폰트마다 반점이 달라 보여서요.
반점? 없는거 같은데요..
하이픈인가요?
아 쉼표요.
쉼표도 없는데요
틀 얘기 아니었나요?
아 죄송합니다;; 영어: MONSTER HUNTER
단어가 짧아서 이 경우에는 상관이 없기는 한데, 단어가 길어지면 모양이 이상해져서요.
tri가 아니라 다른 긴 루비 문자들이 오면 '3'만 멀리 떨어져서 표시되니까요?
그렇습니다.
네 거기까지 생각이 미치지 못했네요.
위키백과(영어) 틀이 월등히 좋으면 참고하긴 합니다만, 대부분 제가 오래 고민하고 만듭니다. 그런데 갑자기 왜 물어보시죠?
아마 이걸 읽고 뭔가 생각나서 그런 겁니다.
음반 정보는 사실 한번 더 개편해야 하긴 합니다.
안녕하세요, 건축물 편집 지침과 관련해 토론:흑석 아크로 리버하임에 토론을 열었습니다. 괜찮으시다면 의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