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토론:하늘

이 게시물에 대한 정보

Liebesfreud (토론기여)

파일:YouTube icon rgb.svg로 대체 가능한 파일이고, 현재 사용하는 곳이 없어 삭제하려 합니다. 비교적 최근에 올리신 파일이어서 확인차 연락드립니다.

Caeruleum (토론기여)

넵 알겠습니다.

27.126.20.92 (토론기여)

한자 문서들의 제목이 한자로 되어 있어서 입력하기가 불편합니다. 다음에 문서 만드실 때는 넘겨주기도 만들어 주세요.

하늘 (토론기여)

넘겨주기를 만들면 '한'을 입력하게 되면 漢, 韓 두 가지가 있는데 둘 중 하나로만 연결되어서 오히려 불편할 수 있습니다. 그럼 동음이의어 문서를 만들어야 되는데 작업이 꽤 오래걸릴거 같습니다. 좀 불편하더라도 기다려야 할겁니다. 못 한다는게 아니라 작업이 오래걸릴 뿐입니다.

Pika (토론기여)

한자 문서들은 특성상 시리즈:모두의 영한사전와 거의 유사한데, 비슷하게 시리즈로 넘기는 것이 더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하늘 (토론기여)

저도 생각해본적 있습니다.

Pika (토론기여)

어차피 넘겨주기는 허용되니까요.

하늘 (토론기여)

그 부분은 차차 생각해보고 천천히 진행해 볼 생각입니다.

하늘 (토론기여)

지금 일반 문서로 만들다 보니 분량을 채우기가 힘든데 시리즈 문서로 만들면 분량 채울 필요가 없게 되나요? 일반 문서면 뭔가 채워야 할거 같은 느낌이 들어서 말입니다.

Pika (토론기여)

일종의 사전이니까 단순히 사용자:Cerulean/辶처럼 획수, 부수만 있지 않는다면 상관 없을 것 같습니다.

하늘 (토론기여)

저는 용례를 적는 정도만 하고 있는데 혹시 내용을 뭘 추가하면 더 좋을지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하늘 (토론기여)

마음이 쉽게 바뀌어서.. 시리즈 문서 만들어보고 싶네요

Pika (토론기여)
  1. 현재처럼 틀:한자 정보
  2. 용례(한국, 중국, 일본)
  3. 형성 원리(韋 문서처럼요)
  4. 서체(예서·해서·행서·초서) (가능하다면요)

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부수 한자는 해당 부수를 사용하는 한자 목록을 추가하면 좋겠네요.

하늘 (토론기여)

오 감사합니다.

하늘 (토론기여)

서체는 위키미디어에서 자료를 끌어다 쓰면 되고요.

Mykim5902 (토론기여)

되도록이면 지양해주시기 바랍니다.

하늘 (토론기여)

너무 많이 쓰지 않도록 자제하겠습니다.

Text-Justify (토론기여)

문서상 텍스트 아이콘의 적용에 있어, 기본적인 정보 제공 성격의 고려와 함께 텍스트 아이콘과 실제 아이콘 및 패비콘간의 동일 여부상 이전과 같이 파일 형식으로 대체함은 어떨지 말씀드립니다.

위키 내 사용 여부와 별개로 해당 제공되는 아이콘을 확인할 경우 아이튠즈 아이콘은 현재와 다른 몇 년 전 버전의 아이콘이 제공되고, 엣지나 크롬 같은 경우 단색으로 쓰기 위해 내부 윤곽을 임의로 처리한 것에 가까워 보이는 등 실제와 동일한 형태를 제공한다는 보증이 이루어진다고 보기 힘든 제3자에 해당하는 해당 서비스의 제공을 웹 사이트의 공식적인 브랜드나 패비콘처럼 사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보입니다.

더해 위키피디아와 같이 제공되는 것과 달리 패비콘에서 분명히 배경을 포함하는 경우도 있으며, 래스터 그래픽상에서는 패비콘처럼 작은 크기로 표시될 용도의 경우 사용처를 고려해 이미지상 세부 사항을 조정하기도 하기 때문에 이와 같은 사항의 고려 없이 텍스트 아이콘을 사용함은 부적절함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틀 설명문서에서의 경우 새로고침만 문자를 대체하는 단독적인 아이콘으로 처리되는 것이 당위와 일관성이 적합하다고 볼 수 있을지 싶은 의견을 남깁니다.

하늘 (토론기여)

아이콘 목록을 보니까 실제 로고와 차이가 많이 나는 경우도 있더군요. 그래서 저도 모든 사이트에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보긴했습니다. 파이어폭스 아이콘도 출력이 불가능해서 비슷한걸로 올려놨고요.

텍스트 아이콘과 실제 파비콘, 로고와 상당히 일치하거나 저작권 때문에 로고 파일을 구할 수 없는 경우에만 텍스트 아이콘을 적용하는게 어떨까요?

위키피디아 파비콘처럼 공식 파비콘과 fontawesome(?) 아이콘이 일치하지 않는다면 모두 사진 파일로 대체하는게 바람직할거 같습니다. 트위터나 핀터레스트 정도는 상당히 비슷해서 바꿀 필요는 없지 않을까요?

틀 설명문서는 하나만 아이콘으로 바꾼 것이 일관성을 해치는 것 같습니다. 그럼 아이콘으로 다 바꿀건지 원래대로 되돌릴건지의 문제가 되겠네요

하늘 (토론기여)

트위터 문서를 보면 파비콘을 svg파일로 하게 되면 파비콘이 약간 흐릿하게 나오는 문제가 있네요. 제가 좀 이런거에 예민해서 가능하면 텍스트로 바꾸는게 낫다고 판단했습니다. 좀 더 생각을 했어야 했는데

이 게시글은 하늘님에 의해 숨겨졌습니다 (기록)
Text-Justify (토론기여)

그냥 쓸 수 있다고 해서 집어넣는 것은 물론이고, 파일 업로드 유무나 일치의 정도를 떠나서 파일보다 원본성이 보증되지 않는 로고를 문서에서 실제처럼 배치한다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틀 설명 문서의 경우 적어도 위키에서 '새로 고침'에 해당하는 기능에 아이콘이 할당된 사례는 찾기 어려워보입니다. 주요 메뉴를 제외한 문서 영역에서의 기능은 기본적으로 문단 편집과 같이 텍스트로 처리되고요.

하늘 (토론기여)

원본성이 보증되지 않는 로고 이게 핵심이군요

하늘 (토론기여)

틀 설명문서에 아이콘을 사용하게 되면 일관성을 해치게 되나요?

Text-Justify (토론기여)

현재에서 저의 판단은 그럴뿐더러 얼마나 맥락이 맞을지 모르겠습니다.

하늘 (토론기여)

아이콘을 지우는 쪽으로 가겠습니다.

Text-Justify (토론기여)

위키쨩 포크 문서용인 것으로 보이지만 위키쨩 문서와 틀을 확인한 결과 위키쨩 틀에서도 웹사이트 관련 내용은 공식 사이트, 블로그, 트위터가 전부인 것으로 확인됩니다. 음반사도 레이블로만 바꾸면 되고, 어차피 수작업으로 내용을 옮겨야 하는데 차후 틀 유지보수도 고려할 일이라 이전대로 가는 것이 좋지 않을지 싶습니다.

하늘 (토론기여)

처음에 틀 수정을 시작한건 위키쨩과 호환을 위한 것은 맞으나 후에 추가된 인스타그램 페이스북은 위키쨩 포크문서만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 이거 건들다가 다른 것도 만져보자해서 저렇게 변수가 많아졌습니다.

하늘 (토론기여)

방송인 정보가 들어간 문서를 보면 항목= 웹사이트 내용= 유튜브 아이콘 + 유튜브 링크 트위터 아이콘 + 트위터 링크 이런식으로 된 문서가 많습니다. 이런 스타일을 한번 음악가 정보 틀에도 적용해본겁니다.

Text-Justify (토론기여)

각 서비스 연결 틀을 입력하는 것 대비 이렇게 처리하면 정보상자 내에서 서비스 순서를 정렬하고 임의 이름을 지정하거나 각 서비스에 주석을 넣을 수 없는 문제를 감수해야 해서... 그냥 기존 방식대로 해도 어떨까요. 인터넷 방송인 정보 틀도 어차피 각 연결 틀은 따로 사용합니다.

Pika (토론기여)

제가 예전에 그런 방식으로 해봤었는데, 틀이 경직되어 틀 수정과 문서 수정 둘 다 복잡해지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따라서 틀에 모든 변수를 입력하는 것으로 한번에 해결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Pika (토론기여)

#if를 많이 쓰면 연산이 많아져서 시간이 좀 더 걸리기도 하죠. 뭐 그렇게 큰 차이는 아닙니다만, 다른 틀에도 #if, #ifexist가 있다면 얘기가 달라지죠.

하늘 (토론기여)

좀 편할려고 그랬는데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시니까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지 잘 알겠습니다. 되돌리는게 낫겠네요

누리로 (토론기여)

부트스트랩 기능이라고 보면 되나요?

하늘 (토론기여)

아 유튜브 동영상 화면비율 자동 계산하는 모듈입니다

하늘 (토론기여)

1920 16:9 입력하면 1080이 출력되는 식입니다.

Mykim5902 (토론기여)
더 이상 예전의 주제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