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의 전사

내용 누설 주의 이 부분 아래에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포함되어 있어, 열람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光の戦士 / Warrior of Light, Heroes of Light[1]

빛의 전사란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의 일부 작품에서 주인공 또는 주인공 일행을 일컫는 용어이다.

이하 각 작품의 스토리에 관한 일부 스포일러 (?) 가 포함되므로 주의할 것.

파이널 판타지

온 세상이 암흑으로 물들 때 4명의 빛의 전사가 나타날지니...

현자이자 예언자인 루칸의 예언에 등장하는 말이자 기억도 없이 네 개의 작은 크리스털을 가진채 홀연히 코넬리아 왕국에 나타난 네 명의 젊은이들을 이르는 호칭이다.

홀연히 나타난 이들이 코넬리아 왕의 부탁을 받아 세라 공주를 구출하기 위해 카오스의 신전에서 갈란드와 싸우는 것으로 장대한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가 막을 올리게 된다. 보다 자세한 행적은 항목을 참조할 것.

모든 전투를 끝내고 에필로그의 끝에서 드러난 진실에 따르면 이들 빛의 전사는 다름아닌 플레이어 본인이다. 갈란드에 의해 시간이 비틀어지면서 과거가 뒤바뀌게 되고, 이를 바로잡기 위해 현대의 플레이어가 크리스털에게 선택받아 본 작품의 내용과 같은 여행을 거쳤으나, 시간이 바로잡히면서 이 기억들이 마치 가공의 이야기처럼 받아들여지게 된 것이 파이널 판타지 라는 타이틀의 게임이라는 설정.

트라비아

매체에 따라 다양한 명칭이 붙어있는 걸로 유명하다. 하술할 디시디아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파이널 판타지 레코드 키퍼를 제외한 매체에서의 이름은 다음과 같다.

  • 코믹스판: 파피 (パフィ), 프릿츠 (フリッツ), 마토야 (マトーヤ)어!?, 바하무트 (バハムート)
  • 게임북판: 토이 (トーイ), 롬 (ロム), 마렉 (マレク), 기어 (ギア)
  • 소설판: 제스트 (ゼスト), 자우버 (ザウバー), 테우 (テウ), 프로우 (フロウ)

파이널 판타지 3

어둠의 전사 4인방의 대척점격인 존재로 파이널 판타지 3의 주인공 4인방을 이르는 호칭으로, FC판과 NDS판에서의 설정이 조금 다르다.

FC판

크리스털에게 선택받은 네 명의 고아로, 울 마을에서 장로인 토파파의 집에서 자랐다는 설정이다. 이름 등은 플레이어가 자유롭게 정할 수 있으며, 기본 직업은 바로 그 유명한 양파 검사이다.

기억상실증 (...) 에 걸린 선배나 제국 타도를 외치는 선배 및 기타 후배들에 비하면 여행의 목적이 무척 단순한 것이 특징으로, 담력 시험차 들렀던 동굴에서 크리스털의 계시를 받고 뜬금없이 (...) 세상의 빛을 되찾겠다며 여행을 나서게 된다 (...)

NDS판

구판에서는 이름도 개성도 없던 네 소년이었던 설정을 뜯어고쳐, 루네스, 아르크, 잉그즈의 세 소년과 레피아라는 소녀로 이루어진 파티가 되었다. 울 마을의 고아라는 설정도 약간 보강되어 시드의 비행정에 타고 있다가 세계가 어둠에 휩싸여 부유대륙에 불시착, 이후 탑승자 중 유일하게 구조된 네 명의 아기라는 설정이 붙었다. 연령은 14세인 모양.

각각의 캐릭터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항목을 참조할 .

파이널 판타지 5

작중 명시적으로 언급되지는 않으나, 여명의 4전사의 후계자격인 버츠, 레나, 파리스, 쿠루루의 최종 맴버 4인방을 가리킨다.

각각의 캐릭터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항목을 참조할 .

파이널 판타지 14

혹성 하이델린을 구하기 위해 모험을 거듭하는 영웅인 플레이어 캐릭터를 이르는 호칭이다. 파이널 판타지 14 : 신생 에오르제아로 넘어오면서 추가된 설정으로, 넘쳐나는 버그를 통해 악평만을 쌓아가던 구 파이널 판타지 14의 세계관을 갈아치우면서 두 버전간의 스토리를 이어줄 이음새로서 추가되었다.

플레이어 자신이 구 파이널 판타지 14부터 플레이를 계속해 왔는가, 아니면 신생 에오르제아에서 새롭게 추가되었는가에 따라서 세세한 부분의 설정이 조금 바뀌나, 모든 것을 초월하는 힘을 지닌 전사라는 점에는 변함이 없다.

구작에서부터 플레이하는 경우, 플레이어는 에오르제아 동맹군의 일원으로 별의 생명에 해당하는 에텔을 먹어치우는 야만신 (蛮神)이나 에오르제아를 지배하려는 갈레말 제국과의 싸움에서 승리를 이끄는 등 혁혁한 공을 세우나, 서비스 종료를 위해 옛 야만신 바하무트가 일으킨 제 7재해의 혼란 속에서 샬레이안의 현자 루이수아에 의해 5년 후의 세계로 워프되고 실종처리된다. 자세한 행적에 관해서는 항목 참조.

이후 사람들의 기억 속에는 자신들과 함께 목숨을 걸고 싸우며 갖은 전투를 승리로 이끈 전설적인 전사에 대한 기억은 남아 있으되, 그 이름을 입에 올리려면 빛 바랜 책의 내용을 읽을 수 없는 것처럼 목소리가 나오지 않고, 얼굴을 떠올리려면 빛에 둘러싸여 윤곽만이 떠오르는 상태가 된 탓에 빛의 전사라는 호칭으로 부르게 된다.

신생 에오르제아에서는 구작에서부터 데이터 승계를 한 경우는 전작 최후반에 5년 후의 세계로 워프한 탓에 기억을 잃어버린 빛의 전사 본인, 신생 에오르제아에서 새롭게 시작한 경우는 전작의 영웅의 뒤를 이어 새롭게 나타난 영웅이라는 설정이 덧붙여진다. 구작에서 데이터 승계를 한 경우, 일부 NPC들이 빛의 전사의 외모는 널 닮았던 것 같다라는 식으로 소소한 팬서비스를 해 주는 것이 특징이다.

이후의 자세한 행적에 대해서는 항목 참조

빛의 4전사 파이널 판타지 외전

브랜드, 쥬스카, 유니타, 아이레의 주인공 4명을 이르는 호칭.

이쪽은 위의 선배들과는 다르게 영문명이 FINAL FANTASY: THE 4 HEROES OF LIGHT, 빛의 영웅이다. 선배들은 모두 Warrior of Light, 빛의 전사. 다만 일문판에서는 선배들과 동일하게 빛의 전사 (光の戦士) 라고 불린다.

주인공 4인방에 더해 롤랑 역시 과거 빛의 전사라고 불렸다.

각각의 캐릭터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항목을 참조할 .

파이널 판타지 레전즈 빛과 어둠의 전사

빛의 장의 주인공인 솔 (ソール), 세라 (セーラ), 아이기스 (アイギス), 더스크 (ダスク)의 4인방을 이르는 호칭. 어둠의 전사의 대척점에 있는 존재라는 점에서 3편의 선배들과 겹치는 부분이 있다.

각각의 캐릭터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항목을 참조할 .

파이널 판타지 USA 미스틱 퀘스트

미국에서 역수입된 빛의 전사... 가 아니라 이쪽은 빛의 용자 (...) 로, 주인공인 잣슈 (ザッシュ)와 페이 (フェイ)를 이르는 호칭이다. 열혈 주인공 & 염세주의자 히로인이라는 독특한 구성이 특징이다.

디시디아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

역대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 주인공들의 올스타 배틀 격인 디시디아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에는 본 항목 중 캐릭터로서의 개성이 없던 초대FC판 2대가 각각 독립 캐릭터로 등장했다.

워리어 오브 라이트

초대의 경우, 원작의 캐릭터 중에서도 주인공으로 밀기 가장 무난한전사를 베이스로 하는 워리어 오브 라이트로 등장한다. 다만 원작에서는 주인공들의 외형이나 성격에 대한 묘사가 일절 없는 탓에 이후 각 작품에서도 등장하게 되는 초대 빛의 전사의 캐릭터성은 본 작품에서 정립되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강한 의지와 리더십, 카리스마를 겸비한 완성된 주인공으로, 시리즈 전체의 스토리를 고려하면 진 주인공에 해당한다 볼 수 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작성바람

오니언 나이트

2대의 경우, FC판의 설정으로 참가했으나, 1탄의 선배가 워리어 오브 라이트라는 명칭으로 등장하는 바람에 자신의 대표 (?) 직업인 오니언 나이트라는 이름으로 등장했다. 역시 선배와 마찬가지로 네 명중 누가 등장했는지는 아무도 모른다 (...)

작중 워리어 오브 라이트를 무척 존경하는 모습을 보이는데, 양파 검사가 빛의 전사의 후계자격인 캐릭터라는 관계를 생각하면 재미있는 부분.

그 외 자세한 사항은 항목 작성바람.

시어트리듬 파이널 판타지

추가바람

파이널 판타지 레코드 키퍼

능력치 일람
능력치 Lv 1 Lv 50 Lv 65 Lv 80
HP 244 4087 5263 6439
공격 10 105 134 164
방어 11 113 140 156
마력 7 59 78 97
마방 8 69 90 113
정신 6 59 78 91
민첩 73 95 102 109
장비 가능 어빌리티 레어도
흑마법 ☆☆☆☆☆
백마법 ☆☆☆☆☆
소환마법 ☆☆☆☆☆
물리공격 ★★★★★
물리보조 ☆☆☆☆☆
물리스피드 ★★☆☆☆
마법검 ☆☆☆☆☆
용기사 ☆☆☆☆☆
몽크 ☆☆☆☆☆
시프 ☆☆☆☆☆
나이트 ★★★★★
사무라이 ☆☆☆☆☆
닌자 ☆☆☆☆☆
음유시인 ☆☆☆☆☆
춤꾼 ☆☆☆☆☆
기공사 ☆☆☆☆☆
암흑 ☆☆☆☆☆

독립된 캐릭터로서의 개성을 갖지 못한 각종 직업군이 Jobs로 분류되고 해당 작품의 네임드 캐릭터들만이 영웅으로 분류되는 본 작품의 특성상, 디시디아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워리어 오브 라이트를 기반으로 FF1 유일의 영웅으로 등장한다.

베이스는 기본 직업인 전사로 추정되며, 원작에서의 클래스 체인지는 일정 시간 동안 자신의 공격력, 방어력, 마력, 마법방어력을 상승시키는 초기 필살기로 구현되었다. 기본적으로는 물리공격과 나이트 어빌리티를 중심으로 하는 탱커로 기용하게 된다.

다만 진 주인공급의 대우를 받던 디시디아 시리즈와는 달리 FFRK에서는 상당히 냉랭한 대우를 받고 있는 것이 사실. 비교적 이른 시기에 한계돌파 2가 추가되었다고는 하지만, 애초에 동료로 나올 가능성이 있는 캐릭터들이 전부 Jobs군으로 들어가버린데 더해, 원작에서도 갈란드를 제외하면 기껏해야 다크엘프의 왕 아스토스 정도가 동료로 추가될 가능성이 있는 수준인지라 단독 챌린지 이벤트도 거의 열리지 못하고 콜라보레이션 이벤트로 잊혀질 만 하면명맥을 이어가고 있다.

게다가 상위 호환을 뛰어넘어 넘사벽 수준의 후배들이 착실히 강력함을 어필하는 동안 다른 작품의 주인공격인 캐릭터들이 다 가진 초필살기나 버스트 필살기는 고사하고 전용 필살기조차 비기너즈 가차에서 공짜로 쥐어주는 (...) 수준의 샤이닝 웨이브 단 하나 뿐인 것이 현실.

다만 2016년 1월 ~ 2월 사이, 후술할 뫼바우스 파이널 판타지와의 콜라보레이션 이벤트에서 주인공인 월 (WOL, Warrior Of Light) 과 동료 요정 에코가 FF1 소속의 영웅으로 등장할 예정인 덕에 어느 정도 처우가 개선될 여지가 생겼다. 추후 갈란드나 아스토스 같은 보스 및 중보스 급의 캐릭터가 추가되면 어떻게든 단독 시리즈로 5인 파티를 채우는 것도 가능해질 수 있을 지도 모른다.

뫼비우스 파이널 판타지

기억을 상실한 채 이세계 파라미티아로 흘러들어온 블랭크이자 보이스에게서 전설의 빛의 전사 후보로 점찍어진 플레이어 캐릭터. 주인공 뿐만 아니라 수많은 블랭크들이 플레이어와 동일한 이름[2]을 가지고 빛의 전사 후보로서 파라미티아로 소환되었다.

그 중 대다수는 빛의 전사가 되는 기나긴 시험을 중간에 포기해버리고 신전을 지키는 전사, 카오스와의 일전에 대비하는 수비병 및 보급병 등으로 전직해 버리거나, 최악의 경우 카오스에 물들어 새도우가 되어버리나, 플레이어 캐릭터만이 그 모든 시험을 뚫고 나간다는 것이 기본적인 스토리이다.

그 여정 속에서 정체불명의 이단 갈란드[3], 모그리 모그, 요정 에코, 세라 왕녀콜라보레이션 이벤트를 위해이세계에서 등장한 다양한 인물들과 관계를 맺으며 성장해 나간다.

디폴트 네임은 초대와 마찬가지로 없는 듯 하며, FFRK와의 콜라보레이션에서는 워리어 오브 라이트의 축약형인 월 (WOL) 이라 불릴 듯 하다.

각주

  1. 빛의 4전사 파이널 판타지 외전 영문판 한정
  2. 디폴트 이름이 없이 플레이어가 설정한 이름이 그대로 게임내에 반영된다
  3. 세계관 설정상 원작파이널 판타지 9과는 별개의 인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