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사료

Mykim5902 (토론 | 기여)님의 2017년 1월 11일 (수) 23:04 판

TIP / Gratuity

의미

과거에 인식되었던 팁의 개념은 주어진 일을 신속히 처리해 달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최근에 와서는 고마움의 표시나 감사의 표시로 인식하게 되었다. 또한 일정 고객에 대한 서비스는 당연한 것으로 인식되어 만일 서비스에 불만을 가졌다면 팁을 주지 않으므로써 불만을 표시하는 경우도 있다.

일반적으로 호텔이나 여인숙에서 주는 서비스료를 팁이라고 하는데 요즈음에는 숙박요금에 10% 정도를 가산해서 손님들에게 청구하는 것이 상례가 되어 있다. 이 서비스료 일괄청구제도는 고객들로 하여금 일일이 서비스를 받을 때마다 잔돈을 준비했다가 주어야 하는 수고를 덜 수 있기 때문에 매우 편리한 장점도 있다. 그러나 팁은 본래 접객원의 손님에게 제공한 기능적 서비스와 제도적 서비스의 수준이나 질을 고객이 평가하여 그 평가에 바탕을 두고 줄 것인가 말것인가를 결정할 성격이다. 그러므로 접객원에 따라서 받는 금액이 다르다.

한국에서

우리나라의 봉사료 제도는 일괄청구제도를 택하고 있다. 총영수액에 가산금(10%)를 청구하고 있다. 관광호텔이나 요식업체에서 적용되고 있으며 일반 대중음식점은 적용되지 않고 있다.

외국에서

외국에서는 호텔이나 고급 음식점에서는 계산서에 팁이 가산되어 나오지만 내지 않아도 된다. 개별적으로 내야 하는 경우도 있다.

기타

  • 흔히 팁(TIP)이라고 하는 데, 그 유래에 대해선 정확히 밝혀진바 없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