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행 거수: 두 판 사이의 차이

64번째 줄: 64번째 줄:


=== [[아바투르/협동전|아바투르]] ===
=== [[아바투르/협동전|아바투르]] ===
'''[[살모사(스타크래프트)|살모사]] + [[수호군주]] + [[포식귀]]가 있는 아바투르의 [[베어 그릴스|훌륭한 생체 물질 공급원 2.]]'''
거신이랑 정찰기는 [[포식귀]]의 생체물질 공급원일 뿐이고 광전사, 파수기, 불멸자는 [[수호군주]]의 밥이다.  


기생 폭탄으로 거신과 정찰기에게 지속 피해를 주고 포식귀로 거신과 정찰기를 없앤 후 생체 물질을 포식하면 끝!
더 필요하다 싶을 땐 [[살모사(스타크래프트)|살모사]]를 추가하여 마비 구름으로 지상을 봉쇄해주고 거신이랑 정찰기에게 기생 폭탄을 걸면 끝!
 
남은 지상군은 마비 구름으로 봉쇄시키고 수호군주로 제거하면 끝!


=== [[알라라크/협동전|알라라크]] ===
=== [[알라라크/협동전|알라라크]] ===

2019년 8월 18일 (일) 21:43 판

Protoss Legion Towering Walkers(4.9.3 Patch).png

소개

스타크래프트 2 협동전에 등장하는 적 프로토스의 공세 조합 중 하나로 영어 명칭은 Protoss Legion Towering Walkers.

특징

거신 위주로 이루어진 로공토스 조합이지만 사실 사거리 업이 안 된 거신보단 불멸자가 더욱 요주의 대상인데 특히 중반 시점에 불멸자가 우르르 몰려드는 때가 최대의 고비다.

사실 정찰기만 빠르게 떨궈주면 남은 광전사랑 불멸자는 경장갑 유닛 물량 공세에 비교적 취약하고 파괴자 로공처럼 공중이 가장 허술한 조합이다.

공중 조합을 탈 때 주의할 점은 적 공세에 섞인 소수 대공유 닛이 다 죽고 자신의 지상 유닛이 적절히 몸빵을 해주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남은 불멸자들이 공중 공격을 무시한 채 구조물을 부수려 한다는 정도.

사령관 별 대처법이 대체로 파괴자 로공이랑 비슷하지만 파괴자 + 분열기 대신 거신이 들어가서 난이도는 좀 더 낮은데다 사도의 대공이 없으니 공대지 유닛으로 대처하는게 좀 더 용이하다. 더구나 거신은 사거리가 업글이 안된 6인데다 키가 커서 대공 공격까지 받으니 생존성도 파괴자랑 분열기에 비해 너무 약하다.

다만 변성이 걸린 돌연변이원 임무에서 만나면 주의해야 하는데 주력으로 나오는 불멸자는 7티어, 거신은 8티어 유닛이라 공격으로 입힌 피해량에 비례한 랜덤 변성이 가능하다. 때문에 불멸자는 중장갑 유닛을 무식한 깡화력으로 두들겨 패다보면 심심찮게 8티어 유닛으로 변성해버리며, 거신은 열 광선 사거리가 찍혀있지 않더라도 강력한 방사피해를 입히는데 방사피해로 입힌 피해량 모두 변성 확률 계산에 들어가므로 두 세 번 긁히면 혼종 직행이다.

굳이 돌변이 아니어도 적 거신의 공격 사거리가 6 밖에 안되고 파괴자에 비해 약하지만 지상 스플래쉬는 여전히 강력한데다 파수기의 역장과 시너지가 잘 맞는다. 거대 지상 유닛이 아닌 이상 거신보다 사거리가 짧은 다른 지상 유닛들은 역장에 막힌채 거신의 열 광선에 의해 정화되는 참사를 맞을 수도 있으니 방심하지 말자. 만약 거신의 사거리가 9였다면 역장과의 시너지가 더욱 악랄했을텐데 왜 사거리 업을 안하는건지 의문일 뿐. 여러모로 아몬의 오만함을 볼 수 있는 조합이다.

여담이지만 만약 이 공세에 나오는 거신이 아이어 거신이 아닌 공허의 유산 캠페인에 등장하는 정화자 거신이었다면 파괴자 로공 다음으로 힘들거나 아니면 숨겨진 난적이 되었을 것이다. 비록 파괴자보다는 못해도 정화자 거신은 공격력이 20(+2)로 아이어 거신보다 5만큼 더 높은데다 공격으로 지상에 불길을 일으켜 추가로 5초 동안 100만큼의 지속 피해까지 준다. 여기에 사거리가 9까지 되어 있으면 파괴자 로공처럼 지상은 포기해야 했을 것이다.

4.9.2 패치 이후 거신이 열 광선 사거리 업그레이드를 하는지라 난이도가 크게 증가했다.

대처법

대처법은 파괴자 로공처럼 스카이 위주로 가면 되지만 난이도는 이쪽이 더 쉽다.

레이너

거신은 대공 공격도 받는지라 분쇄파와 포보스급 업글이 완료된 전투기 바이킹으로 거신과 정찰기를 동시에 분쇄할 수 있다.

남은 지상 쪽은 밴시로 처리하면 끝이고 물론 의무관 보호를 위해 병영 유닛들도 뽑아줘야 되는데 추천하자면 파수기의 역장도 있으니 병영 유닛들 중에서 공격 사거리가 제일 높은 불곰이 좋다.

케리건

파괴자 로공과는 달리 사도가 없으니 뮤탈리스크만 잔뜩 모아주면 쉽게 상대할 수 있다.

아르타니스

불멸자 + 파괴자의 로공 조합이나 불사조 + 폭풍함의 스카이 조합을 추천한다.

땡불사조도 좋은데 거신이 대공 공격도 받는데다 음이온파를 연구하면 정찰기를 무빙 어택으로 농락할 수도 있으니 거신과 정찰기를 처리한 후 남은 지상 유닛들은 이중 중력자로 들어올려 없애면 끝.

지상 쪽을 더 빠르게 없애고 싶다면 로공 조합이 좋은데 아르타니스의 불멸자는 향상된 방어막 업글 시 적 불멸자보다 방어막 수치가 2배 높아지니 적 불멸자와 거신은 흠집도 못낸채 알타의 불멸자에 녹는다.

아니면 비용이 더 많이 들어도 100 이상이나 되는 막강한 화력에 사거리가 더 길고 스플래시 피해를 주는 파괴자도 좋다.

스완

소용돌이 포탄 업글이 완료된 스완의 공성 전차가 두 줄 모인 상태에서 전부 공성 모드로 전환하면 지상 쪽은 모두 소용돌이 속으로 사라진다. 골리앗도 괜찮은데 스완의 골리앗은 사거리 증가와 지상 공중 동시 공격 업글이 있으니 거신은 별것 아니지만 불멸자는 조심하자.

아니면 정찰기 처리는 망령에게 맡기는 것도 괜찮다.

자가라

지상 처리 담당으로 쌍독충, 거신 및 정찰기 처리 담당으로 갈귀를 뽑아주면 되고 역장이 거슬리면 소수의 변형체도 좋다.

보라준

거신 로공 조합에서 공중 공격이 가능한 유닛은 파수기랑 정찰기가 있지만 파수기의 공격은 간지럽고 정찰기는 공격 사거리가 4 밖에 안되는데다 중장갑이니 공허 포격기만 잔뜩 모으면 거신 로공 조합을 전부 공허로 보낼 수 있다.

카락스

아바투르

거신이랑 정찰기는 포식귀의 생체물질 공급원일 뿐이고 광전사, 파수기, 불멸자는 수호군주의 밥이다.

더 필요하다 싶을 땐 살모사를 추가하여 마비 구름으로 지상을 봉쇄해주고 거신이랑 정찰기에게 기생 폭탄을 걸면 끝!

알라라크

알라라크의 우주관문 부재가 뼈저리게 느껴지는 순간 2.

파괴자에 비하면 사거리도 짧고 공격력이 낮을 뿐이지 거신도 지상 스플래쉬가 막강하다. 게다가 군주님은 공중 전투 유닛이라고는 공격이 있으나 마나한 전쟁 분광기죽음의 함대 소환을 통해 일시적으로만 사용할 수 있는 파멸자탈다림 모선 밖에 없다.

결국 초중반은 과충전이랑 알라라크로 버티면서 승천자 위주로 할꺼면 광신자를 꾸준히 흡수하면서 강화해야 하며 분노수호자 위주의 조합일 때는 군주님의 파동을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

노바

역시 답은 스카이 테란 조합.

전투기 모드의 습격 해방선으로 정찰기를 없애주고 비밀 밴시의 로켓 포화랑 수호기 모드의 습격 해방선을 이용해 공세를 정리하자.

아니면 밤까마귀 타입-Ⅱ의 포식자 미사일은 보호막에 추가 피해를 주니 2 ~ 3방만 날리면 전부 초토화 시킬 수 있으며 그리핀 공습이면 혼종을 제외한 모든 유닛을 몰살 시킬 수 있다.

스투코프

물량 학살자 거신 때문에 사실상 보병은 배제해야 하며 감벙커도 불멸자 때문에 힘을 못쓴다.

결국 스투코프도 스카이 조합이 필수적인데 감밴시면 거신을 포함한 지상을 충분히 지울 수 있고 정찰기 처리는 감염된 해방선이 맡으면 된다.

아니면 감염된 코브라의 올가미로 정찰기를 지상에 추락시킨 다음 없애면 되고 감브라의 중장갑 추가 피해랑 석회 점액을 이용한 감속 및 지속 피해면 지상군도 없앨 수 있다.

탈란다르

탈란다르의 정찰기는 사거리 업글이 있으니 정찰기로 적 정찰기, 거신, 광전사, 파수기를 없애고 분열기의 정화 폭발이면 불멸자를 포함한 모든 지상 유닛들을 정화할 수 있으며 아예 땡모함으로 가도 좋다.

데하카

거신은 대공 공격도 받으니 원시 뮤탈리스크의 절단 쐐기가 들어가서 손쉽게 녹일 수 있다.

방어 임무라면 원시 숙주, 땅무지 숙주, 관통촉수, 원시 벌레로 지상 방어선을 구축하고 데하카로 파수기를 섭취하면서 발생하는 사이오닉 폭발이면 거신을 제외하고 모조리 없앨 수 있다. 하지만 거신도 사이오닉 폭발로 막대한 피해를 입었을테니 도약이나 그을리는 숨결이면 거신도 순삭이다.

한과 호너

미라의 유닛들은 화염기갑병을 빼면 전부 물몸이라 활약할 수 없고 사신의 공중 비행도 10초의 제한시간이 있는데다 대기시간이 있으니 그닥 안전하지 않다. 또한 화염기갑병은 경장갑인 광전사랑 파수기에게 불지옥을 선사해 줄 수 있지만 나머지는 중장갑이라 큰 피해를 주지 못한다.

결국 최고의 방법은 비행정을 전부 장착한 5개의 갈레온에 호너의 함대 위주로 유닛을 구성하고 정밀 타격 활성화를 위해 플랫폼을 건설해 주는 것. 일단 거신 로공 공세가 오면 네이팜 탄두를 장착한 정밀 타격으로 미리 피해를 주면 좋은데 잘만 하면 정찰기를 제외한 거신 로공 유닛들을 몰살시킬 수 있다.

유닛이 좀 남았다면 호너의 유닛들로 상대하면 그만이다.

타이커스

베가의 지배로 불멸자 또는 거신을 빼앗아주거나 타이커스의 분쇄 수류탄이랑 넉스의 초음파 파동 조합이면 싸그리 분쇄할 수 있다.

탱킹이 필요하면 대포알을 추가해주거나 방울뱀의 재충전기를 잘 활용해주자.

제라툴

파괴자 로공에 비하면 약하지만 거신 로공도 무지막지한 지상 화력을 지녔는데 제라툴에겐 공중 전투 유닛이 상단 패널에서 소환할 수 있는 조라야 군단 뿐이다. 더구나 군단 유닛들은 직접 조종할 수 없는데다 유도를 찍어줘도 제멋대로 공격한다는게 단점.

다만 거신이 공중 공격도 받으니 거신이랑 정찰기는 집행자가 섬멸하면 되고 지상은 공허 점멸을 찍은 공허 기사로 없애면 된다.

매복자는 그닥 추천할 수 없는데 화력이 강해도 물몸인지라 불멸자에 쉽게 터져나가며 중재기는 지상 화력이 막강하지만 한 번 공격한 다음의 현자 타임이 너무 길어서 그 틈에 불멸자랑 거신에 큰 타격을 받기 때문.

스텟먼

거신은 한 번에 2회씩 공격하는지라 강화 보호막을 장착한 메카 저글링도 잘 녹이는데 메카 저글링이 불멸자 상대할 때 좋긴 하지만 파수기의 역장 때문에 접근하기 힘들어진다.

제일 좋은 방법은 메카 맹독충으로 대응하는건데 로켓 서브 업글이 완료되면 도약하면서 자폭하니 파수기가 역장을 무시할 수 있고 방어막 업글까지 완료될 경우 이곤에너지 보유량만큼 피해를 흡수할 수 있어서 떼거지로 모은 다음 들이박아주면 정찰기만 남게된다.

또한 거신은 대공 공격도 받으니 박식한 미사일을 장착한 메카 히드라리스크로 대응하면 거신이랑 정찰기를 잘 녹일 수 있지만 티르급 시스템을 장착한 메카 히드라리스크랑 열 광선 사거리를 장착한 거신은 서로 공격 사거리가 동일한지라 메카 히드라리스크도 큰 타격을 받을 수 있으니 메카 저글링이 앞서서 어그로를 끌어줘야 된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