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란 주식회사

175.209.23.248 (토론)님의 2023년 2월 26일 (일) 15:49 판 (→‎Pink)
반란 주식회사
Rebel Inc.
Rebal inc icon.jpg
게임 정보
개발사 Ndemic Creations
장르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
출시일 iOS
2018년 12월 5일
Android
2019년 2월 7일
PC(얼리 액세스)
2019년 10월 15일
PC(정식 출시)
2021년 10월 14일
플랫폼 안드로이드, iOS, PC
시리즈 Inc. 시리즈
이전작 전염병 주식회사
웹사이트 공식 사이트
Can you stop the insurgency?
반란을 제압할 수 있을까요?

반란 주식회사》(Rebel Inc.)는 내전이 끝난 국가의 반란을 제압하고 안정도를 높이며 지지도를 높이는것을 목적으로 하는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이다. 전염병 주식회사의 후속작이며 제작사는 Ndemic Creations다. 아프가니스탄을 모티브로 제작했다고 한다.

게임 방법

게임이 시작되면 먼저 전작과 비슷하게 본부를 창설한다. 그후 예산을 획득하면 정책을 시행해 지역의 지지도를 높여야한다. 그렇게 게임을 진행하다보면 반군이 등장하여 군사작전이 허용된다. 임무 목표는 모든 지역의 안정화이며, 반군 점령 지역은 절대 안정화되지 않으므로 언젠가는 반군을 청소해야 한다. 반군은 패배하면 계속 도망가기 때문에 포위해서 섬멸해야 한다. 그렇게 반군을 모두 없애고 전 지역을 안정화 시키면 게임에서 승리한다.

그러나 반군을 힘으로 찍어누르는 것은 어려운 일이므로, 게임에서는 다른 승리 방법이 한가지 제시된다. 바로 평화 협상으로, 반군의 세력이 어느정도 꺾였을 때 평화 협상을 시작할 수 있으며, 협상도가 100%에 도달되면 반군들이 사라지고 반군 점령 지역이 수복되며, 남은 지역들이 즉시 안정화되어 승리한다.

반대로, 본부가 반군에게 털리거나 평판이 0으로 감소하면 패배한다.

통치자

각각의 통치자마다 장단점이 있다. 전작과 같이 한 통치자를 보통 난이도 이상으로 깨야 다음 통치자가 해금되는 방식이다.

공무원

기본 선택입니다. 신뢰감 있는 인물입니다.

가장 평범한 통치자. 하지만 이 게임에서는 같잖은 장점을 조금 얻고 치명적인 단점을 안는 것보다, 바닐라 상태로 있는게 훨씬 이득이다. 따라서 굉장히 좋은 통치자다.

경제학자

경제학자는 신뢰 덕분에 월별이 아니라 연간 예산을 미리 수령할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사건에 대응할 자유도가 확보되지만 부패 역시 증가합니다.

예산을 월 예산이 아닌 매년 4월 연 예산으로 한꺼번에 지급한다.
시작 예산이 기본 예산 + 연예산이 된다.
부패 위험도가 부패로 전환되는 속도가 40% 증가한다.

자금을 당겨온다는 것은 같은 타이밍의 공무원보다 언제나 자금에서 앞서나간다는 의미이다.

단점으로는 부패 위험도의 부패 전환 속도가 40% 빠르다는 점. 그러나 매우 어려움에선 부패 위험도가 부패로 즉시 전환되기 때문에 해당 단점이 없는거나 마찬가지다. 따라서 상당수의 상황에서 공무원 상위호환이다.

다만 이 게임은 돈이 들어올 때마다 막쓰는 게임이 아니라는 점에 조금 주의하면서 플레이해야 한다.

장군

장군은 즉시 군사 계획에 자금을 제공할 수 있으며 보너스 주둔지를 갖고 시작합니다. 군사적 전문성을 가진 대신,
민간 분야 비용은 증가합니다.

시작 시 랜덤한 지역에 무료로 주둔지가 셋 주어지고 처음부터 군사 분야에 투자가 가능하다.[1]
현지군의 훈련 시간 2개월 감소하고. 다국적군이 없을 때의 현지군 훈련시간 4개월 감소한다.
민간 분야 중 토론의 비용과 사업 토론 정책 비용이 $2 증가하고, 개발 토론, 도로, 전기, 통신 정책은 비용이 50% 증가한다.
정부 분야 중 효과적 조달, 홍보 계열 정책의 비용이 $4 증가하고. 원조 사무실과 대표 선임의 비용은 $2 증가한다.
군사 분야 내 인류 지형 시스템, 시민 지원, 시민 통합, 시민 지원(주둔지) 정책 비용이 $3 증가한다.

보다시피 군사적으로 분명한 장점은 있으나, 지지율을 올리는 것과 관련된 거의 모든 정책이 비싸 안정화 난이도가 지나치게 높다. 그리고 안정화가 부족하면 결국 평판을 갉아먹고, 갉아먹힌 평판은 연간 예산을 감소시킨다. 즉, 게임 내내 돈에 허덕일 가능성이 아주 높다.

다만 개발자 하비가 공개한 선 주둔지 빌드는 특색이 있다고 평가된다. 이 빌드는 장군이 처음부터 군사에 투자가 가능하다는 점, 주둔지 시민 지원의 지지율 증가 효과가 생각보다 매우 크다는 점을 이용하여, 초반에 안정화 필수 정책이나 선도로, 정보, 부패 방지 정책 하나[2]만 올린 뒤 현지군[3] - 주둔지 - 주둔지 시민지원 순으로 구매한다는 전략이다. 이 때 본부도 주둔지로 판정되므로, 일반적인 빌드의 장군과 다르게 본부 안정화가 빠르다. 시작하자마자 훈련되는 현지군, 지어지는 주둔지 때문에 군사적으로도 상당히 이득을 본다.

그러나 가뜩이나 돈이 부족한 장군이 군사에 돈을 투자하여 우려를 충족하거나 도로를 지을 돈을 빼앗기기 때문에, 마냥 만능은 아니다. 특히 도로망이 좋아 도로 구매가 필수적인 맵들에서는 상당히 쓰레기같은 성능을 보여준다.

다만 주둔지를 셋이나 주도록 상향 이후 좀 나아졌다. 특히 캠페인에서 안정화 퍽이 잘 뜨면 최상위권 통치자가 될 잠재력이 있다. 그러나 기본적으로는 여전히 안정화가 매우 나빠 어려운 통치자 포지션.

은행가

은행가는 아직 작전에 지출하지 않은 돈에 대해 추가 이자를 받습니다. 급여가 터무니없이 높으므로, 시작 예산은 더 낮습니다.

초기 자금이 $10 정도 감소한다.
보유 자금에 비례해 추가 소득이 발생한다. 어려움 난이도 기준 $10일 때는 2~2.
2개월당 $1, $20일 때는 1.6~1.8개월당 $1, $35 정도에서 1개월당 $1, $150 이후 1턴당 $1 획득
타 통치자 대비 물가 상승량 5~50% 가량 증가.

왕귀형 지도자이나, 고난이도에서는 왕귀하기 전에 배가 찢어지기 때문에 좋은 지도자라고 할 수 없다. 특히 정책 구매를 계속 방해하는 물가 상승량 증가가 매우 거슬린다.

밀수꾼

밀수꾼은 부패를 눈감아주면 추가로 자금을 획득합니다. 지지율이 부패에 더욱 취약해집니다.

부패에 따라 자금을 획득한다.
부패의 지지율 감소 효과가 증가한다.
일시적 단속을 제외한 모든 부패 관리 및 부패 척결 특성 비용이 $3씩 증가한다.

밀수꾼이라는 이미지 때문에 처음에는 박하게 평가하는 초보자가 많다. 특히 부패의 지지율 감소 효과 증가를 과대평가하는 경우, 혹은 부패 자체가 많이 오른다고 오해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지지율 감소 효과는 소폭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부패의 지지율 감소 효과가 심각하다고 평가될 즈음이면, 이미 평판이 밀려 게임이 박살났을 것이다. 또한 부패 자체가 타 지도자보다 더 많이 오르는 것은 아니다.

적당히 부패를 제어해도, 계속 조금씩 남아있을 수 밖에 없는 부패에서 상당한 돈을 끌어모을 수 있다. 은행가와 달리 초기 자금에 패널티가 있는 것도 아니다.

또한 밀수꾼은, 모든 통치자 중 자체 정책이 가장 강력하다. 이 정책들이 밀수꾼의 진정한 장점이다.

지름길: $2를 얻고 현지군 훈련 시간을 엄청나게 단축한다. 대신 현지군의 전투력이 조금 감소한다. 전투력이 조금 낮더라도 현지군이 빨리 나오는 것이 훨씬 이득이다.
무기 판매: 즉시 자금 $15를 얻는다. 대신 현지군의 전투력이 조금 감소한다. 무기를 팔아서 약을 사면 되는 기능이다. 급하면 다국적군이나 공습 등을 사도 된다.
군사 회사: $3. 현지군에서 수익이 생기지만 부패 전환 속도가 크게 증가한다. 부패 위험도가 즉시 부패로 바뀌는 무척 어려움에서는 단점 없이 돈만 많이 벌 수 있는 사기 기능이다. 특히 지름길 때문에 빠르게 나오는 현지군과 시너지가 좋다. 다만 어려움 이하에서는 부패 전환 속도가 아프니 별로다.
반군 매수: $12. 반군이 일시적으로 감소한다. 보통은 썩 좋은 능력이 아니지만, 반군이 쏟아지는 캠페인에서는 판도 능력으로 쓸만하다.
일시적 단속: $4. 부패가 80% 감소한다. 부패 위험도에는 영향이 없다. 군사 회사와 반대로, 매우 어려움에서는 없는 능력이지만 어려움 이하에서는 값싸게 부패를 초기화해주기 때문에 우수하다.

부패 관리 비용이 비싼 것은 꽤 단점이지만, 그걸 덮고도 남을 우수한 능력 때문에 아주 좋은 지도자다.

군벌

군벌은 자신의 민병대를 저렴하고 신속하게 군대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민병대 전사는 일반 군대와는 다른 사고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지군이 타 지도자와 다르며. 군벌의 현지군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 소집 비용이 $1이며 훈련 시간이 짧다.
  • 사기가 존재하고, 사기가 바닥날시 불안정해지며 자금을 요구한다.

게임 시작 시 민병대 정책이 활성화. 민병대에 해당하는 부패 위험도가 상승한 채 시작한다.
광역 적대성이 1 증가한다.
안정화 부족으로 인한 평판 감소의 시작이 18개월 지연된다.
두 번째부터 다국적군 파병 비용이 증가한다.
다국적군의 사기가 상당히 감소한다. 즉, 빨리 퇴각한다.
치안 2 정책 비용이 $6 정도 증가한다.

겉보기에는 제법 막장 컨셉으로 굴릴만해 보일 수 있지만, 이 게임은 막장 플레이가 거의 불가능한 게임이기에 평가가 매우 박하다. 역시 안정화가 느리다는게 치명적이다.

비슷하게 안정화가 느린 장군과 비교하자면, 장군은 돈이 없어서 안정화 정책을 구매하기 어렵다면, 군벌은 직접적으로 지지율의 반대 개념인 적대성을 대량으로 받은 채[4] 시작한다. 어떻게 보면 장군보다 더 나쁘다. 장군은 돈이 많으면 모든 문제가 해결되지만 군벌은 돈이 많아봤자 문제가 해결되지 않기 때문이다.

군벌의 현지군도 초반 비용이 극단적으로 적은 특성 자체는 일견 나쁘지 않다. 그러나 사기가 바닥날 때마다 돈을 줘야 하기 때문에, 두번만 사기가 바닥나도 정규 병사들보다 손해본다. 더구나 다국적군이 비싼데다 빨리 퇴각한다는 점을 커버할 정도는 절대 아니다. 군벌의 현지군은 가격은 싸지만 부패는 정가로 다 받기 때문이다.

이렇듯 군벌 또한 하도 문제가 많아서 상당한 상향을 받았다. 현지군이 타 지도자에 비해 약했던 특성이 사라지고, 현지군의 사기가 기본적으로 좀 늘어났으며, 안정화 부족으로 인한 평판 감소 타이밍이 상당히 지연되었다. 이 패치 자체는 상당히 효과적이라는 평가를 받지만, 그래도 일반 맵에서 할만하다는 거지 캠페인에서 쓸만하다고 평가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탱크 지휘관

탱크 지휘관은 실용성과 상관없이 시작하는 군대에 탱크를 장착합니다. 반군만 가만히 있어준다면야...

다국적군 하나와 군대 두 개에 탱크 부착물이 붙은 채 훈련. 가격이 $4 비싸며 가격 증가에 더 민감하다.
주둔지와 공군, 감시드론의 가격이 $5 증가하며 가격 증가에 더 민감하다.
민간 분야의 토론 및 정책들의 가격이 조금 증가. 예외로 도로는 공무원에 비해 조금 더 싸다.
군사 분야 '군대 파견 수송'의 비용이 $3 감소한다.

탱크는 매우 강력한 힘을 지니고 있지만 비싸고 훈련 속도, 이동 속도 또한 조금 느리며 비포장 도로의 산, 숲에는 갈 수 없다. 일반 도로가 깔린 산, 숲에는 도로1 구매가 필요하다. 지원 불가, 정보 수집 불가[5], 주둔 시 폭증하는 적대자는 덤이다.

탱크의 강력한 힘은, 갈 수 있는 곳이라면 어디서든 적용되며, 특히 함락될 위기에 있는 평지를 구원할 경우 유용하다. 탱크는 반군 점령지에서의 이동 속도 감소를 무시하기 때문이다. 고난이도에서는 반군의 막강한 전투력으로 알보병으로는 고전하기 십상이지만, 탱크가 있다면 밀릴 걱정이 거의 없다. 이런 강력한 놈을 처음에 $4만 추가로 지불하여 구매해 바로 쓸 수 있다는 것이 탱크 사령관의 장점이다.

대신 돈이 없다는 기본적인 단점을 장군과 공유한다. 다만 장군이 군사를 제외한 모든 것에서 바가지를 쓴다면, 이 통치자는 군사에서 바가지를 쓴다. 장군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는 온갖 정부 정책들까지 죄다 비싸게 주고 사야 하지만, 이 지도자는 정부 정책에는 영향이 없다. 장군과 유사한 민간 분야 바가지에 대해, 여전히 그 가격 그대로인 장군과 달리 패치로 지속적으로 바가지가 줄었으며, 도로는 바가지가 없는 상태에서 패치의 영향을 받아 오히려 공무원보다 싸다. 하지만 장군과 달리 다국적군을 처음으로 구매할 때 무조건 바가지를 써야 하며, 군사적으로 중요한 주둔지, 공군, 감시드론을 첫 구매할 때 추가적으로 바가지를 쓴다.

또한 장군에게는 없는 다른 단점이 생기는데, 탱크는 숲, 산에 접근할 수 없는 데다 지원도 불가능하다는 특성상 해당 지형에서의 전투력을 확보하기 매우 까다롭다는 점이다. 이는 특히 군대 두 부대가 전부 탱크인 점이 치명적인데, 보통 탱크는 한부대만 있어도 충분한 전투력을 지니고 있음에도 쓸데없이 두 부대나 있어 상당히 방해된다. 두개 다 알보병보다 무조건 먼저 뽑아야 한다는 점도 매우 거슬린다.[6] 그리고 해당 지형에서 전투하는데 도움이 될만한 공군, 감시 드론, 주둔지 전부 너무 비싸서 전투력을 확보하기 더더욱 어렵다.

이 때문에 맵에 따라 성능 차이가 극심한 통치자이다. 평지가 넓게 펼쳐진 남부 사막에서는 공무원보다도 좋지만, 산맥과 숲이 맵 반절을 차지하는 외딴 초원 맵에서는 최악의 통치자이다. 다만, 어지간한 어려운 맵들은 산이나 숲이 많은 편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좋은 통치자라 하기 어렵다.

개발국장

개발국장은 특정 지역에 계획에 대한 우선 순위를 정하도록 민간 전문가를 배치할 수 있으나, 다국적군에 대한 접근이 제한됩니다.

고유 유닛 '개발팀' 사용 가능.

  • 주둔 지역에 민간 정책을 시행한다. 투자하지 않은 정책은 $1을 내고 시행한다.
  • 개발팀이 투자하지 않은 정책을 시행할 경우, 그 정책의 가격을 $1 낮춘다.

처음 토론 정책 3개 활성화.
다국적군을 최대로 부를 수 있는 수가 5개에서 3개로 감소하며. 비용도 증가한다.
모든 1단계 도로 가격 $1 감소하고, 정부 분야 한정 물가 상승량이 증가한다.

개발팀의 안정화 능력이 아주 우수하기 때문에, 성능이 아주 나쁘지는 않다.

그러나 군벌처럼 다국적군 사용에 제약이 있다는 점이 매우 거슬린다. 특히 플레이에 필수적인 1차 ~ 2차 다국적군만 구매해도 공무원과 비교해 $10이 허공에 날아간다는 점이 큰 단점이다. 군벌조차 2차 다국적군까지는 $2만 손해본다. 이는 개발국장이 개발팀 구매에도 돈이 좀 들고, 개발팀이 정책을 시행하겠다는 이유로 돈을 조금씩 갉아먹는다는 점과 악성 시너지를 이룬다. 또한 군벌은 사기가 적어서 그렇지 5차 다국적군까지 부를 수는 있는데, 개발국장은 아예 직접적으로 다국적군을 3차까지만 부를 수 있다. 4차 이상은 구매 자체가 불가능하다. 그렇다고 무한 연장을 하자니 평판 감소가 아프다.

그나마 다국적군을 뺀 나머지 군사 요소들은 정가인 만큼, 공습과 드론, 혹은 조금 싼 도로를 구매하는 것이 좋다. 여유가 된다면 현지군을 조금 일찍 구매해도 된다. 어찌되었든 안정화는 빠르지만, 그럼에도 초중반 돈이 부족한 편이기 때문에, 가용할 수 있는 군사 요소들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어떻게든 반군의 진격을 저지하는 것이 중요한 지도자라고 할 수 있다. 반군의 진격만 저지하면 안정화는 자연스럽게 되니까.

억만장자

억만장자가 다국적군 대신 다국적군 협력자를 배치했습니다. 다국적군 협력자는 전투에 약하지만 자금을 사용하여 반군이 전투를 멈추도록 매수합니다.

PC버전의 DLC '달러와 재난'을 구매하면 해금된다.

기본적인 전략이 완전히 무너지는 통치자. 이는 억만장자가 반군을 매수하는 방법으로만 처리할 수 있는 통치자이기 때문이다. 전선 관리와 반군 포위, 토끼몰이 등의 개념이 통째로 사라지는 대신 자금, 부패 관리가 엄청나게 중요해진다.

다만 그 전략이 이질적이고, 어찌보면 무지성이라 부를 수 있을 정도이기 때문에 아쉬울 때가 있다.

고문

고문은 채택하면 작전에 보너스를 주는 시스템으로, 6개의 카테고리에서 각각 5 ~ 8개 중 하나씩 선택하여 총 6명의 고문을 데려갈 수 있는 구조로 되어있다.

달러와 재난 DLC로 업데이트 된 몇몇 고문은 시작 자금을 소모할 수 있다.

주황

Icon Description

기자

지역에서 정보를 10% 빠르게 수집합니다.

마을 원로

외곽 지역에서 7%의 보너스 지지율을 획득합니다.

도시 설계사

도심 지역에서 7%의 보너스 지지율을 획득합니다.

의사

적대적인 인구를 7% 쉽게 자기 편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농부

시골 지역에서 7%의 보너스 지지율을 획득합니다.

시골 지역 전문가

시골 지역 전문가 부착물을 가지고 시작합니다. (-$2)

외곽 지역 전문가

외곽 지역 전문가 부착물을 가지고 시작합니다. (-$2)

도시 지역 전문가

도시 지역 전문가 부착물을 가지고 시작합니다. (-$2)


보라

Icon Description

안락의자 설계자

무작위로 본부를 건설합니다. $8만큼 더 많은 자금을 가지고 게임을 시작합니다.

관광객

2개의 지역에 대한 정보를 추가로 가지고 게임을 시작합니다.

유명인

1.5만큼 광역 지지율을 가지고 게임을 시작합니다..

충동적 구매자

$20 이상 있는 경우 무작위의 계획에 자금을 지출합니다.

훈련받은 원숭이

시간이 만료되면 의사 결정에 무작위로 응답합니다.

친절한 로봇

드론을 수동으로 조종합니다.

C신용 조사원

평판을 대가로 부채를 질 수 있습니다.

부패 컨설던트

계획 자금 조달 시 NGO 자선 단체 부패가 크게 감소합니다. (-$1)


초록

Icon Effect

교육자

다국적군 없이 현지군을 훈련시킵니다.

요리사

전투 중이 아닐 때 다국적군 부대의 사기를 30% 향상시킵니다. 더 긴 배치가 가능합니다.

관찰자

다국적군은 주둔한 지역에서 오폭을 2배 잘 방지합니다.

훈련 교관

현지군 훈련 속도가 10턴[7] 빨라집니다.

무기상

현지군 전투력이 25% 증가합니다.

비행 중대장

공습을 수동 조종합니다.

전쟁 영웅

전투에서 승리한 뒤, 다국적군 군인이 2달(12턴)의 추가 배치 시간을 갖습니다. (-$4)

신병 모집자

다국적군의 배치 시간이 60% 증가하지만, 추가로 연장할 수 없습니다. (-2$)


빨강

Icon Effect

종교 지도자

지역 안정화 시 반군 세력이 2배 많이 감소합니다.

파일:TribalElder.png

부족 원로

반군 발생을 12.5% 지연합니다.

협상가

평화 협상 속도를 10% 높입니다..

민병대 대장

초기 반군 세력이 3.5% 감소합니다. 부패 위험도가 2.5% 증가합니다.

경찰청장

지역의 치안을 조금 올립니다.[8] 그리고 지역 치안을 향상시키는 계획이 더욱 효과적[9]입니다.

외무부 장관

5만큼 더 높은 평판을 가지고 시작합니다. (-$2)

파일:Attorney General.png

법무부 장관

민병대는 -$1만큼, 경찰 1은 -$3만큼, 경찰 2는 -$5만큼 비용이 감소합니다. (-$2)

파일:Intelligence Officer.png

첩보 장교

군인이 인접 지역에서 정보를 찾아냅니다. (-$1)


Yellow

파일:TaxCollector.png

Tax Collector

Gain 65% more income from Stable Zones.

파일:Realist.png

Realist

Delay Reputation loss due to Lack of Stability by ~3 months (20 turns).

파일:InvestigativeReporter.png

Investigative Reporter

Increase effectiveness of Anti-Corruption Initiatives by 25%.

파일:PrivateDonor.png

Private Donor

Start the game with $5 higher budget.

파일:WealthyExile.png

Wealthy Exile

Low Reputation doesn't reduce your money as much.

  • This averages out to an extra $6 per year on very low reputation.
파일:Local Politician.png

Local Politician

Start with 2 random zones stabilized. (-$4)

파일:Local Liaison.png

Local Liaison

Concerns grow at a reduced rate. (-$2)

  • In practice, it works in such a way that the effect of reducing support level of the concern is reduced by 50%. Thus, the final support level drop due to concerns is also reduced from 99% to 49.5% in Mega Brutal.
파일:Civil Engineer.png

Civil Engineer

Road initiatives cost less. Every road 1 -$2, every road 2 -$1. (-$2)


Cyan

Icon Description
파일:LogisticsExpert.png

Logistics Expert

Reduce travel times of Soldiers by 1 for each Stable Zone they go through.

파일:Censor.png

Censor

Reduce Reputation loss when Insurgents capture Zones by 15%.

파일:Tactician.png

Tactician

Increase chance of rebels taking casualties when fleeing.

Engineer.png

Engineer

Build Garrisons quicker.

Pilot.png

Pilot

Reduce cooldown of Airstrikes by 25%.

파일:Drone Programmer.png

Drone Programmer

Drone scan 2 more zones at once. (-$2)

파일:Quartermaster.png

Quartermaster

Start with 1 Garrison in a random zone. (-$2)

파일:Defence Minister.png

Defence Minister

Manually choose garrsion locations.

샤프론 밭

북동쪽 산맥에서 봉기한 반군이 이 한적한 시골 평야를 위협합니다.

처음으로 만나볼 수 있는 맵으로서, 낮은 적대감으로 인한 매우 낮은 안정화 컷과 반군 주력의 위치가 사실상 고정된 점 때문에 낮은 난이도에서는 매우 쉽다.

그러나 난이도가 오를수록 반군 등장 속도가 상당히 빨라지기 때문에, 의외의 복병으로 평가된다. 특히 캠페인 무척 어려움은 게임 시작하자마자 반군 경고가 뜨는 데다, 반군 점령지 때문인지 반군이 아무데나 떠서 무척이나 어렵다.

산길

거대한 산맥이 두 주요 도시를 가로막고 있습니다. 산맥을 통과하는 유일한 길이 전략적 요충지입니다.

두 번째 맵으로, 어려운 척 하지만 실제로는 가장 쉽다.

산길의 맵을 보면, 반군과 전투하기 어려운 산악 지대가 정말 많다. 그러나 전투 난이도는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 이 맵은 반군이 정말 약하기 때문이다. 다만, 그렇다고 고난도에 초보들이 대충 들어가서 전투할만한 수준은 아니니 안정화부터 진행하고 들어가도록 하자. 매어에서도 무리수 두지 말고 반군을 차분히 밀어내면 충분히 쉽게 클리어할 수 있다.

안정화 난이도 또한 샤프론 밭과 마찬가지로 정말 쉽다. 맵 통틀어 우려가 가장 약하고, 반군 경고가 가장 늦게 발생하며, 안정화를 방해할만큼 적대자가 많은 것도 아니다. 정책 시행 또한 잘 되는 편이다.

남부 사막

사막 가장자리에 있는 성장하는 도시로, 인구의 대다수가 거주하고 있습니다. 이곳을 방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 번째 맵으로, 난이도는 여전히 평이한 편이다.

다만 업그레이드의 필요성이 떨어지는 고속도로 비중이 크게 줄고, 대부분 일반 도로나 비포장 도로로 구성되어 있어 본격적으로 도로의 중요성이 올라가는 맵이다.

안정화는 그냥 평범한 난이도. 조건들이 죄다 평균적이다.

피스타치오 숲

무성한 숲이 가로지르는 이곳은 대부분이 시골 지역입니다. 제한된 도로 사정으로 인해 이동에 큰 제약을 받습니다.

네 번째 맵으로, 이 맵부터 본격적으로 난이도가 크게 증가한다.

고속도로의 비중은 여전히 적고, 맵 대부분이 일반 도로나 비포장 도로로 구성되어 있어 도로 정책에 투자하지 않으면 정말 한세월이다. 게다가 이 맵은 일반 도로를 지나면 이동 시간이 2턴 추가되기 때문에 더더욱 갑갑하다.

더구나 지형이 본격적으로 더러워져서, 그동안 죄다 맵 바깥쪽에 박아두던 험한 지형들이 맵 가운데에 듬성듬성 박혀있고, 그 와중에 아래에는 반군 주력이 나타나는 커다란 산맥이 있다. 반군이 공격할 수 있는 루트가 너무 많으므로, 제때 소규모 반군들을 정리해내지 못하면 반군의 게릴라를 견뎌내지 못하고 패배하기 쉬운 맵이다.

그 와중에 안정화 난이도 또한 많이 어렵다. 일단 적대자가 은근히 많고, 정책 시행이 굼뜨며, 충족하기 어려운 우려가 자주 나오는데다 강도도 쎈 편이다. 그래도 첫 안정화는 그럭저럭 잘 되지만, 후속 안정화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이 탓에, 최고 난이도에서 일반 맵중에서는 최악의 난이도로 손꼽힌다. 캠페인에서도 안정화가 안된다는 점 때문에 매우 어렵다.

외딴 초원

무성하게 우거진 산과 숲이 주를 이루는 초원 지대로, 반군에게 여러 안식처가 제공됩니다.

다섯 번째 맵으로, 인용문부터 경고하고 있는 고난도 맵.

아예 대놓고 맵의 반절은 초원, 나머지 반절은 죄다 외곽으로 박아뒀다. 그런데 험지를 다 먹히면 초원 안정화가 어려워지는 데다가, 워낙 외곽이 많다보니 반군으로 인한 평판 감소를 버틸 수 없어진다. 따라서 무조건 외곽에서 싸워주긴 해야 한다.

그러나 이 맵은 반군이 기본적으로 빠르게 불어나고, 전투력도 막강하기 때문에 허접하게 운용하면 막을 수 없다. 특히 숲 지역은 반군이 갈 수 있는 곳이 너무 많아서 반군을 막아내기가 정말 어렵다.

팁을 주자면, 우선 맵을 통틀어 공습이 가장 중요한 맵이다. 왜냐하면, 공습을 써야 외곽 반군을 밀어낼 힘이 나오고, 반군 기지 견제도 공습이 없으면 너무 빡세기 때문이다. 또한 이 맵에서 도로 업그레이드는 전반적으로 크게 쓸모가 없으니[10] 거기에 들일 돈을 아껴서 다른 곳에 투자해주자.

안정화 난이도는 조금 어렵다. 특히 맵 통틀어 적대자 양이 가장 많다는게 치명적이다. 왼쪽 지역은 안정화 컷이 조금 낮은 편이지만, 그 외에는 안정화 컷이 미칠듯이 높다. 또한 우려의 등장 시간이 빠른 편이고 진행 속도도 느리지 않다. 주민들의 우려 환승도 빠르다.[11] 게다가 반군 경고가 평균보다 조금 일찍 뜨는 편이라, 안정화에 온전히 집중할 수가 없다.

이런 특성 탓에 캠페인에서는 다소 운빨이 심하다. 특히 5번째 맵으로 나오면, 반군이 평야를 다 잡아먹고 시작하는 수가 있어서 꺼려진다.

덤으로, 전술했듯 외곽이 맵의 반절이나 되므로, 그곳에 탱크를 투입할 수 없는 탱크 사령관이 매우 고통받는 맵이다.

검은 동굴

이 지역은 수많은 지하 동굴로 가득한 인상적인 산맥으로 유명합니다. 반군은 이를 이용하여 숨고 재편성하며, 강가에 있는 마을과 농장을 끊임없이 위협합니다.

여섯 번째 맵이자 첫번째 특수 맵이다.

일반 모드에서는 반군이 조금 일찍 나오며, 반군 세력도 상당히 쎄다. 그 대신 이 맵의 도로망은 모든 맵 통틀어서 가장 좋으며, 탱크 부착물 한 대가 무작위 평야에 제공된다. 이를 이용해서 시도때도 없이 공격해대는 반군을 열심히 막아내야 한다.

반군 점령지가 대부분 도시/시골에 붙어있다는 점, 맵 자체적으로 정책 시행 빈도가 원체 구린 점, 일자리, 전기 같은 어려운 우려 빈도가 높고 우려 시작이 빠르다는 점이 발목을 잡아 첫 안정화가 매우 느리다. 다만 안정화 컷이 높은 것은 아니며, 우려 진행 속도도 느리기 때문에 후속 안정화는 빠르다.

그래서 반군 등장 시기도 늦고 퍽으로 첫 안정화 커버가 가능한 캠페인, 협동전에서는 아주 쉬운 맵 중 하나이나 그런 거 없이 깡으로 안정화 해야 하는 일반 모드는 난이도가 꽤 높다. 그리고 VS 모드에서는 안정화 부족에 말라죽어서 최악이다.

애저 댐

지역에 홍수가 발생하기 전에 방대한 댐을 재건하려고 노력하는 취약한 호송대를 반군 습격으로부터 보호하세요.

일곱 번째 맵이자 두번째 특수 맵이다.

어떻게든 기존 맵들과 다른 양상을 보여주기 위해 발악한 흔적이 보이는 맵이다. 대표적으로, 게임 최초로 안정화와는 별개의 목표인 댐 건설이 생긴다는 점이 있다. 이 댐은 내구도가 천천히 깎이고, 0이 되면 파괴되어 게임을 패배로 만들어버리기 때문에 댐 건설 시작이 강요된다. 그리고 댐 건설이 완성되면 사실상 게임을 승리로 이끄는 막강한 보너스를 받는다.

그러나 실상 댐 건설을 위해 호송대를 호출하면 반군들의 활동성이 엄청나게 증가하기 때문에, 댐 건설을 계속 진행하기보다는 방치 후 파업으로 호송대가 맵 상에 있는 기간을 줄이는 것이 더 편리하다는 평가가 많다. 더구나 완벽한 수송이라는 업적을 따고 싶은게 아니라면, 댐 상태가 나쁘지 않을 때 호송대를 구원할 이유가 크게 없는 경우가 많다.

안정화로 보면, 남부 지역이나 댐 근처는 적대자가 적어 안정화가 쉬운 편이나 북부 지역은 적대자가 많은 경향이 있다. 특히 Bravo Kilo 지역은 게임 내 적대자 비율이 가장 높은(50%) 지역이다.

아편길

이 외딴 하곡의 현지인들은 아편 농장으로 먹고삽니다. 하지만 반군도 마찬가지죠...

여덟 번째 맵이자 세번째 특수 맵이다.

그러나 이 맵의 지형, 안정화, 반군 전투가 전부 까다로운 데다가 방치하든 잡든 손해밖에 없는 아편들이 과도한 빈도로 쑥쑥 자라나기 때문에, 일반 게임에서는 모든 맵에서 가장 어렵다고 평가된다. 재미 또한 별로라는 평가가 많다.

황금 모래

지역에 홍수가 발생하기 전에 방대한 댐을 재건하려고 노력하는 취약한 호송대를 반군 습격으로부터 보호하세요.

아홉 번째 맵이자 네번째 특수 맵이다.

연간 예산이 매우 적은 대신, 맵에 존재하는 4개의 유전을 확보하면[12] 돈이 들어오는 형식을 취하고 있다. 다만 댐 호송대와 마찬가지로 반군들의 활동성이 엄청나게 증가하며, 파업하면 활동성을 줄일 수 있던 애저 댐과 달리 유전은 영원히 맵에 고정되기 때문에 고통받기 쉽다.

악마의 봉우리

화산 활동이 감지되었습니다. 주민을 대피시키고 지역 전체에서 일어나는 치명적인 분화에서 살아남으십시오.

열 번째 맵이자 다섯번째 특수 맵으로, PC버전에서 달러와 재난 DLC를 구매하면 해금된다.

군대를 근처에 배치해서 화산 분화로 입는 피해를 줄이고, 반군이 화산 분화 지역에 접근할 수 없다는 점을 현명하게 이용해 반군을 조여나가야 하는 맵이다.

지형이 굉장히 좋지 않지만, 선도로가 아닌 이상 안정화가 밀리지는 않는 편이고 반군 위치에 따른 난이도 편차가 매우 적어 그렇게까지 난이도가 높지는 않다. 특히 일반 맵은 반군의 전투력이 산길 수준으로 약화되어 있어 더더욱 그렇다.

정책

민간

안정화를 위한 정책들이 모여있다. 처음에는 주민들의 요구 사항을 확인하는 토론 정책[13]이 배치되어 있으며, 토론 정책을 올리면 요구사항에 따라 정책들이 나타난다. 이 정책들은 '우려'[14]가 발생할 수 있어 원치 않는 때에 구매가 강요되는 일이 적지 않게 일어나니 플레이할 때 정책 설계를 좀 세심히 할 필요가 있다.

  • 사업(Service)
최소한의 복지를 제공하는 정책들이다. 주어지는 지지율은 적지만, 적대감 감소[15] 효과가 매우 탁월하고 가격과 부패가 매우 적어 아주 인기가 많다.
다만 개발(job) 정책을 등한시하고 사업 정책만 올릴 경우, 일자리 시위가 터져 지지율이 반감된다. 그러니 일자리 시위의 제한에 맞춰 사업 정책을 올리는 것을 추천한다.[16]
  • 의료
망가진 의료 인프라를 복원하는 정책. 첫 정책과 최종 정책들의 물가 유발도가 높고 후속 정책들의 가격이 높은 편이지만, 부패가 적고 시행 속도도 꽤 빠른데다 효과가 매우 좋다. 특히 백신 정책은 정보가 없는 곳에서도 시행되고, 반군이 파괴할 수도 없기 때문에 매우 막강한 정책이다.
  • 교육
무너진 교육 인프라를 재건하는 정책. 효과는 적지만 값이 싸며 부패, 물가 유발도가 적고 시행이 매우 빠르다. 특히 문맹 퇴치는 물가를 증가시키지 않아 활용도가 무척이나 높다. 다만 효과가 적기에, 일자리 시위 제한에 걸려 잠재력이 낮다는게 단점이다. 학용품은 예외적으로 의료 정책과 유사한 특성을 갖는다.
  • 수도
상하수도망을 복원하고 위생 시설을 짓는 정책. 물가 유발도가 적고 물가 민감도 또한 극도로 낮다. 특히 장군은 3원에 찍기 가장 쉬운 정책이라 상당히 유용하다. 다만 사업 정책 중 시행이 제일 느리고, 은근히 부패가 꽤 붙어있어서 짜증나는 정책이기도 하다. 특히 일자리 시위 제한을 생각 안하고 정책 찍다 우려에 걸리면 매우 걸리적거리는 정책이 된다.

정부

군사

고유 정책

통치자

기타

  • 전염병 주식회사 치료모드 처럼 많은 연구와 노력 끝에 만들어진 게임이라고 한다. 정치인, 기업, 기자, 정부, 자선단체와의 협력으로 개발하였다고 한다.

각주

  1. 다른 통치자는 군사 분야에 투자하기 위해 일정시간 기다려야 한다.
  2. 없으면 현지군 때문에 부패를 견딜 수가 없다.
  3. 교육자 고문을 써서 다국적군은 패스해야 한다. 다국적군 고용할 돈도 없을 뿐더러, 돈이 있다고 해도 물가 상승 때문에 초반에 차이가 너무 크다.
  4. 민병대에도 적대성 증가가 붙어있다.
  5. 정보가 후퇴하지는 않기 때문에, 정보 2를 찍은 채 반군때문에 정보가 끊긴 곳에 두면 조금씩 정보가 수집되기는 한다.
  6. 전술했듯 훈련도 더 오래 걸린다. 돈과 시간 잡아먹는 하마다.
  7. 2달보다 2턴 적다.
  8. 정확한 방법은 파악하기 어렵지만, 경향성이 있다. 본부는 8% 증가하고, 주둔지 지역은 3% 증가한다. 그 외 평지 지역들은 1% 증가한다.
  9. 민병대 5%, 경찰 1 15%, 경찰 2 40%
  10. 초원 방어를 위한 고속도로 한 개 정도면 된다. 나머지는 죄다 비포장 도로인데, 처음부터 비포장 도로를 구매한다는 건 안정화 부족으로 죽겠다는 소리나 다름없다.
  11. 다행히 의료와 통신이 자주 나오며, 이들은 충족하기 어렵지는 않다. 하지만 이런 탓에, 이상한 우려가 뜨면 정말 빡세다.
  12. 정보를 완전히 확보한 상태로 군대가 교전 중이거나 반군이 없을 때를 의미한다.
  13. 사실 오역이긴 한데, 아주 말이 안되는 이름은 아니라 문제제기는 적다.
  14. 특정 카테고리의 정책들이 시행되기 전까지 지지율이 비율 단위로 떨어진다.
  15. 적대자를 중립으로 바꾸는 효과가 있다. 적대자는 안정화 요구량을 대폭 늘리므로, 안정화 시 적대자를 줄이는게 매우 중요하다.
  16. 일자리/공공사업 시위는 한쪽의 정책이 0~1개일 경우, 반대쪽 정책이 최대 5개일 때 까지 이벤트가 발생하지 않는다. 여기에는 토론이 포함되지 않는다. 2개일 경우 8개, 3개일 경우 12개까지 허용된다. 4개부터는 제한이 사라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