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합중국 에너지부: 두 판 사이의 차이

잔글 (→‎NNSA)
6번째 줄: 6번째 줄:


=== 과학 연구 ===
=== 과학 연구 ===
미국의 과학기술 연구는 [[DARPA]]같은 곳에서도 나오지만, 한 국가 수준의 예산을 수많은 국립 연구소 네트워크<ref>National Labortory Network<./ref>에 부워넣고 있다. 브룩헤이븐 국립 연구소 라던가 오크리지 국립 연구소 등등 이런 곳에선 미국의 기술적 우위와 더불어 이익을 위해 지금도 열심히 과학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페르미랩같이 기초과학만 파는 곳도 있다.
미국의 과학기술 연구는 [[DARPA]]같은 곳에서도 나오지만, 한 국가 수준의 예산을 수많은 국립 연구소 네트워크<ref>National Labortory Network</ref>에 부워넣고 있다. 브룩헤이븐 국립 연구소 라던가 오크리지 국립 연구소 등등 이런 곳에선 미국의 기술적 우위와 더불어 이익을 위해 지금도 열심히 과학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페르미랩같이 기초과학만 파는 곳도 있다.


== 왜 이따구가 되었는가? ==
== 왜 이따구가 되었는가? ==

2020년 2월 19일 (수) 17:08 판

United States Department of Energy 혹은 USDOE 혹은 DoE미국의 행정기관으로 여러가지 활동을 하고 있다. 에너지부라는 명칭이지만, 사실 에너지부는 후에 붙여진 이름이다.

미 에너지부가 하는 일

NNSA

미국 에너지부의 예산 50% 이상을 먹는다. NNSA는 약어로, National Nuclear Security Administration, 국가핵보안국이라 불린다. 간단하게, 미국의 모든 핵무기와 군사용 원자로와 폐연료봉등은 모두 이 NNSA에서 처리한다. 물론 여기엔 NNSA 직속 연구소들, 특히 하나를 꼽자면 LANL[1]같은 곳의 예산도 포함된다. 그러니까 한마디로 미국의 핵무기의 주인은 에너지부고, 미군은 재산을 빌려 쓰는셈이다.

과학 연구

미국의 과학기술 연구는 DARPA같은 곳에서도 나오지만, 한 국가 수준의 예산을 수많은 국립 연구소 네트워크[2]에 부워넣고 있다. 브룩헤이븐 국립 연구소 라던가 오크리지 국립 연구소 등등 이런 곳에선 미국의 기술적 우위와 더불어 이익을 위해 지금도 열심히 과학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페르미랩같이 기초과학만 파는 곳도 있다.

왜 이따구가 되었는가?

미국 에너지부가 설립된 계기는 The Department of Energy Organization Act of 1977 라는 법률에 의거하나, 사실 기원을 보면 원자력 위원회(AEC), 더 올라가면 맨해튼 프로젝트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맨해튼 프로젝트 당시 지었던 연구소들을 놀릴수 없기에 만든 기관이 오일 쇼크를 맞아 지미 카터가 저 앞의 법을 만들었다.

  1. Los Alamos National Labortory
  2. National Labortory Netwo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