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토콘드리아

미토콘드리아(mitochondria)는 진핵 세포 속에 들어 있는 소시지 모양의 알갱이로 세포의 발전소와 같은 역할을 하는 작은 기관인 세포소기관(organelle)이다. 에이티피(ATP)를 합성하고, 디엔에이(DNA)와 아르엔에이(RNA)를 함유하고 있어 세포질 유전에 관여한다. 세포핵(neucleus) 밖에 있으며 모계 유전이 특징이다. 사립체(絲粒體)라고도 한다. [1]

Animal Cell.svg
(예시) 동물 세포의 그래픽
1 핵소체(Nucleolus) , 2 (Nucleus) , 3 리보솜( Ribosome) , 4 (운반)소포 (Vesicle) , 5 조면 소포체(Rough endoplasmic reticulum,rER) , 6 골지체( Golgi body) , 7 세포골격(Cytoskeleton) , 8 활면 소포체 (Smooth endoplasmic reticulum, sER) , 9 미토콘드리아 (Mitochondria) , 10 액포(Vacuole) , 11 세포기질(Cytosol 또는 cytoplasmic matrix) , 12 리소좀 (Lysosome) , 13 중심체(Centrosome) , 14 세포막(Cell membrane)

미토콘드리아 막[편집 | 원본 편집]

Mitochondrion structure ko.svg
예시

미토콘드리아-막(mitochondria膜)은 사립체를 둘러싸는 두 겹의 막. 속막은 속으로 연속적으로 주름져서 사립체 능선을 이룬다. 진핵생물에서 시트르산 회로(TCA회로)는 미토콘드리아 내부의 기질에서 일어나고, 원핵생물에서는 시트르산 회로가 세포질(cytoplasma)에서 일어난다.

미토콘드리아 내막[편집 | 원본 편집]

미토콘드리아내막(mitochondria內膜 또는 미토콘드리아 속막)은 미토콘드리아의 표면은 안과 밖 두 겹의 막으로 덮여 있는데 이때 안쪽의 막을 이르는 말. 두께 50~60Å의 단위막으로 구성되어 있다.

미토콘드리아 유전[편집 | 원본 편집]

미토콘드리아유전(mitochondria遺傳)은 미토콘드리아 디엔에이(DNA)가 모성 유전을 하는 일. 미토콘드리아 질환인 경우 이환된 가족 구성원 사이에서도 각기 다른 조직 내에서의 돌연변이 미토콘드리아의 비율이 다양할 수 있으므로 다면 발현과 가변성 표현도 따위가 나타난다.

미토콘드리아 염색체[편집 | 원본 편집]

미토콘드리아염색체(mitochondria染色體)는 세포질 속 미토콘드리아에 포함되어 있는 약 16,000개의 염기쌍으로 이루어진 원형 염색체이다.

뉴런[편집 | 원본 편집]

Complete neuron cell diagram ko.svg
(그래픽 예시) 뉴런에서의 시냅스와 미토콘드리아

각주

  1. 우리말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미토콘드리아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