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러링: 두 판 사이의 차이

편집 요약 없음
29번째 줄: 29번째 줄:
'''[[일베]]식 표현'''에 거부감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ref>~노 나 이기야 같은 일베의 말투에도 거부감을 느끼는 사람이 많다.</ref>, 일베식 표현에서 남자/여자 관계만 바뀐 미러링적인 표현에도 당연히 거부감을 느낄수밖에 없다.  
'''[[일베]]식 표현'''에 거부감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ref>~노 나 이기야 같은 일베의 말투에도 거부감을 느끼는 사람이 많다.</ref>, 일베식 표현에서 남자/여자 관계만 바뀐 미러링적인 표현에도 당연히 거부감을 느낄수밖에 없다.  


이는 미러링에 대한 인식을 악화시키게 된다. 거기에 이미 [[일베]]같은 곳에서 하는 짓은 사회적으로 욕을 한바가지 거하게 먹어도 할 말이 없는 짓인데 이와 똑같은 짓을 한다는 것은 마찬가지로 욕을 한사발 들이켜도 할 말이 없는 행위이다. 즉 똑같은 행위를 한다면 그쪽에서 욕먹듯이 같이 욕을 먹는 것이 당연한 것인데 그건 싫다는 것이다. {{ㅊ|님들 이중잣대 쩌는 듯? 일베식 표현은 나쁜 표현이지만 메갈씩 표현은 착한 표현입니다. 아몰랑~}}
이는 미러링에 대한 인식을 악화시키게 된다. 거기에 이미 [[일베]]같은 곳에서 하는 짓은 사회적으로 욕을 한바가지 거하게 먹어도 할 말이 없는 짓인데 이와 똑같은 짓을 한다는 것은 마찬가지로 욕을 한사발 들이켜도 할 말이 없는 행위이다. 즉 똑같은 행위를 한다면 그쪽에서 욕먹듯이 같이 욕을 먹는 것이 당연한 것인데 그건 싫다는 것이다.


==== 혐오의 정당화 ====
==== 혐오의 정당화 ====

2016년 5월 3일 (화) 03:51 판

mirroring


심리학 용어

영어 위키백과의 미러링 항목에서는 미러링을 '무의식중에 상대의 제스처, 구어의 패턴, 말투 등을 모방하는 행위'라 설명하고 있다. 위키백과와 같은 지식의 권위를 보장하지 않는 출처의 개념을 그대로 가져다 쓰는 것은 위험한 행위이며(심리학 관련 항목들은 그러한 경향이 더 심하다) 큰 창피를 유발할 수 있지만, 어쨌든 위키백과에서는 이러한 미러링이 상대를 모방함으로서 친밀한 인간관계를 형성할 목적으로 이루어진다고 서술하고 있다.

인터넷 은어 혹은 신조어

2번의 미러링과 관련해서 다른 맥락으로 사용된 단어인지, 아예 거울(mirror)이라는 단어에서 파생한 전혀 다른 단어인지 확실하지 않다. 이 항목에서의 미러링은 의도적으로 상대방의 잘못된 행동을 따라해서 상대방에게 어떤 행동이 잘못된 것임을 인지하게 하는 행위를 말한다. '미러링'이라는 용어가 처음 사용된 메르스 갤러리에서는 미러링을 남성 위주의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자주 나오는 여성혐오(misogyny)적 레퍼토리에서 남성과 여성의 자리만 바꾼 채 기본 구조는 그대로 전시하는 게시글, 또는 그러한 게시글을 올리는 행위라고 설명하고 있다.

장점

  • 인터넷 상에서 남성/여성혐오 문제가 존재하고, 현재진행중인 문제라는 것을 환기 시켰다.
  • 어떤 이유에서든지, 혐오/혐오발언은 정당화 될 수 없다는것을 사람들이 인지 하게 되었다.

비판

왜 거기서 그걸 쓰는가

위 문단에서 미러링이,

상대방의 잘못된 행동을 따라해서 상대방에게 어떤 행동이 잘못된것임을 인지하게 하는 행위 

라고 하는데, 그 말대로 라면 그 혐오를 저지르는 대상에게 찾아가서 미러링을 해야 효과가 있을까 말까인데, 정작 미러링이라고 주장하면서 그 혐오를 저지르는 대상에게는 쓰지 않고, 자기들만의 사이트를 만들어서 그 안에서만 쓰고있다.

게다가 정작 미러링의 주요 타겟이라고 할 만한 일베, 주갤, 야갤에서는 재미있다고 낄낄대거나, 저 미러링에 대한 미러링이라고 또다른 혐오를 만들어 내고있다. 그러면 그 미러링에 대한 미러링이라고 미러링을 하고.. 그 미러링에 대한 미러링이라고 미러링을 하고... 그만해!

잘못된 타겟팅

미러링은

일부 여혐을 하는 사람을 타겟으로 해서, 미러링된 표현을 보여줌으로써 그 행동을 고치는데 의의를 두고 있다. 다소 과격한 표현일수도 있지만, 이해해달라.

고 하는데. 미러링의 내용은 전형적인 한국 남성 비하 발언이다. 일부를 타겟으로 잡는다고 주장하고서는 남성 전체를 싸잡아 공격하고 있는것이 현실이다. 애초에 김치녀도 특정 여성을 비난하는 말이었다는 걸 생각하면 아주 적절한 단어선정이다

표현방법에 대한 거부감

일베식 표현에 거부감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1], 일베식 표현에서 남자/여자 관계만 바뀐 미러링적인 표현에도 당연히 거부감을 느낄수밖에 없다.

이는 미러링에 대한 인식을 악화시키게 된다. 거기에 이미 일베같은 곳에서 하는 짓은 사회적으로 욕을 한바가지 거하게 먹어도 할 말이 없는 짓인데 이와 똑같은 짓을 한다는 것은 마찬가지로 욕을 한사발 들이켜도 할 말이 없는 행위이다. 즉 똑같은 행위를 한다면 그쪽에서 욕먹듯이 같이 욕을 먹는 것이 당연한 것인데 그건 싫다는 것이다.

혐오의 정당화

미러링을 풍자하는 만화, 미러링의 결과

각주

  1. ~노 나 이기야 같은 일베의 말투에도 거부감을 느끼는 사람이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