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춘부: 두 판 사이의 차이

잔글 (→‎게임)
49번째 줄: 49번째 줄:
=== 예술계 ===
=== 예술계 ===
* 아비뇽의 처녀들 - 피카소
* 아비뇽의 처녀들 - 피카소
* 일본의 오이란을 주제로 삼은 우키요에 전반 - 기타가와 우타마로 외


== 관련 문서 ==
== 관련 문서 ==

2019년 12월 13일 (금) 05:59 판

매춘부(賣春婦)는 성매매에 종사하는 사람(여성)을 말한다. 정치적 올바름에 의해 만들어진 대체단어로는 성노동자성근로자가 있다. 성매매에 대한 찬반 및 논란은 성매매 문서를 참고하길 바라며 본 문서는 매춘부에 대한 것만 서술한다.

명칭

비하적 표현
일반적으로 창녀와 남창이 알려져있으나 윤락녀, 논다니, 갈보도 비하용어이다.
영어
매춘부의 영단어 Prostitute는 사전적인 의미로 공적인 자리나 언론매체에 쓰이는 단어고 hooker는 Prostitute보다 낮은 의미. whore은 걸레에 대응되는 비속어이다. sex worker는 한국어로는 성노동자, 성근로자에 대응되는 단어로 좁은 의미로는 매춘부로 사용되지만 넓게는 성적인 일을 하는 사람 전반을 가르켜 스트립트 댄서나 호스트, 호스티스도 포함된다.

상세

賣春婦의 부가 부녀자 부다보니 일반적으로 알려진 매춘부는 성매매에 종사하는 여성을 가리킨다. 남창은 賣春夫로 쓰일 수 있겠지만 매춘의 수요 절대다수가 이성애자 남성이고 이미 남창이 있기 때문에 賣春夫는 사전에도 없는 창작 단어이다.

역사

매춘부는 인류의 역사가 시작되었을 때 존재했던 직업으로 메소포타미아 문명 시절 인안나(이슈타르) 신전의 여사제들이 최초의 매춘부로 이들은 인안나 여신에 대한 기도를 신도들과 성관계를 맻는 것으로 대신했다. 때문에 서사시 《길가메시 서사시》에서도 성창이라 불리는 매춘부가 나오고 그리스에서는 아프로디테의 신전이 공인 매춘업소였다.

법적 지위

대한민국

한국에서 매춘은 성매매알선 등 행위의 처벌에 관한 법률에 의하여 불법이며, 적발시 처벌을 받게 된다.

외국의 경우

일단 합법인 국가도 있고 불법인 국가도 있고 국가별로 천차만별이다.

인권 및 안전 보장

성노동자들은 가출 청소년 등 자신의 의지와 무관히 성매매업에 종사하게 되는 사회적 약자인 경우가 많음에도 불법행위에 종사한다는 이유로 법적 보호 및 기본권을 보장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인권 운동

근래 페미니즘적 사회발전과 더불어 성노동자들의 기본권 보장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서울에서는 2018년 10월에 "세계여/성노동자대회" 라는 이름으로 여성 성노동자들의 인권을 논하는 집회가 열린 바 있다. 참조 기사

주홍빛연대 차차라는 성노동자 운동 단체가 생겨났다. 1차 목표는 2020년 성매매알선 등 행위의 처벌에 관한 법률 헌법소원이며 2차 목표는 성노동자 노조 조직이라고 한다. 그리고 최종 목표는 성노동자들이 폭력과 차별을 당하지 않고 고부가가치 쾌락 생산 노동자로 인정받는 세상이라고 한다.

예술과 대중매체

전통적으로 매춘부들의 미묘한 위치와 동정받기 쉬운 위치때문에 예술계(주로 남성, 가끔가다 성긍정, 성노동 긍정 페미니즘계)에서는 소재로 사용되기도 했으며 대중매체에서는 뒷 세계 이야기를 주로 다룬 갱스터, 느와르 물에 주로 나오며 가끔가다 어두운 과거를 가졌거나 박복한 인생을 사는 캐릭터(주로 여성)를 묘사할 때 매춘부 기믹을 넣기도 한다. 특히 전쟁물이나 사이버 펑크, 디스토피아물에는 빠지지 않는 소재인데 인류 문명이 붕괴되어 약자들이 제대로 보호받지 못하거나 사회적 문제로 인해 박복한 삶을 살아가는 것을 보여주는 장치이다. 고급 매춘부는 겉으로는 일반 매춘부보다 나은 화려하게 살지만 속으로는 병으로 죽어가거나 진정으로 사랑하는 사람을 찾지 못한다는 비극적인 플롯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만화, 애니메이션

게임

  • 다키스트 던전 - 매춘부 NPC는 없지만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시설에 사창가가 있다.
  • 엘더스크롤 시리즈 - 2편 대거폴에는 매춘부 NPC 더미 데이터가 있다. 그러나 성적인 문제로 후속작에서는 등장하지 않거나 간접적인 암시로만 있음을 밝히고 있다.
  • 프린세스 메이커 시리즈 및 프린세스 메이커의 영향을 받은 육성 시뮬레이션 게임 전반 - 딸을 키우는 육성 시뮬레이션 게임이라 딸을 잘못 키우는 배드엔딩에서는 매춘부로 전락하는 엔딩들이 많다. 후속작에서는 직접적인 매춘보다 접대, 상류층들의 애인으로 돌리고 있지만.
  • GTA 시리즈 - 장르가 갱스터라 매춘부 NPC나 매춘 관련 소재는 빠짐없이 등장했다.

소설

예술계

  • 아비뇽의 처녀들 - 피카소
  • 일본의 오이란을 주제로 삼은 우키요에 전반 - 기타가와 우타마로 외

관련 문서

고급 매춘부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