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마이트

Unter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11월 19일 (목) 08:18 판 (HotCat을 사용해서 분류:음식을(를) 삭제함, 분류:식품을(를) 추가함)

개요

영국에서 만든 스프레드.

독일의 화학자 유스투스 폰 리비히가 제법을 개발하였으나 실제 제품이 나온 것은 1902년 영국이다. 재료는 맥주 효모이며, 특징적인 영양소로 비타민 B 복합체가 있다. 비슷한 음식으로 호주베지마이트가 있다.

호오

마마이트는 특유의 맛 때문에 영미권에서 호불호가 강하게 나뉘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는 제조사도 익히 알고 있어 마마이트의 강한 호불호를 이용한 광고를 하기도 한다. 인터넷 서브컬처에선 아주 못 먹을 음식의 대명사로 놀림받는 음식이지만. 한쪽에선 세계에서 가장 높은 샌드위치에 마마이트를 사용하기도 할 정도로 매니아층이 형성되어 있다. 캐릭터를 이용한 광고도 있을 정도.

먹을 경우

마마이트 자체는 검은색에 가까운 끈적한 덩어리이다. 빵에 바르지 않고 입에 넣을 경우 입에서 잘 풀어지지 않고 덩어리져 떠다니는데. 식감은 녹은 캐러멜보다 더 끈끈하고 냄새는 된장에 가깝다. 짠맛이 먼저 느껴지고 뒤에 강한 감칠맛이 혀에 남는다. 리그베다 위키의 동 항목에선 24시간 동안 혀를 씻어도 사라지지 않는 맛이라고 표현하였으나 적어도 뉴질랜드산은 그 정도로 강한 맛을 지니고 있지 않다. 과일 주스 몇 모금이면 금세 맛이 가신다. 원산지인 영국산 마마이트에는 단맛 조미료가 전혀 들어가지 않는다.[1]

파생 상품으로 마마이트 맛 감자칩, 초콜릿 등이 있고 아마존에서 구매 가능하다. 또 마마이트 자체도 100주년 기념판, 기네스(맥주) 기네스 한정판, XO 버전 등 종류가 많이 있으니 취향에 따라 골라 먹을 수 있다. 참고로 최근엔 병이 아니라 비닐 팩에 1회 분량씩 포장해서 파는 것도 있다.


각주

  1. 원본 그대로 적어두자면 Ingredients : Yeast Extract(효모추출액), Salt(소금), Vegetable Extract(야채추출물), Niacin(나이아신), Thiamin(비타민 B1), Spice Extracts (Contain Celery, 향료추출물 ~ 샐러리 포함), Riboflavin(비타민B2), Folic Acid(엽산), Vitamin B12. (이걸 작성한 위키러는 14년도에 구매해놓고 무슨 맛이 날지 무서워서 계속 봉인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