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리오 시리즈

Pika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5월 14일 (화) 11:01 판 (→‎작품 목록)
{{{시리즈이름}}}
개발사 닌텐도
장르 액션 게임, 퍼즐 게임, 롤플레잉 게임, 레이싱 게임
웹사이트 마리오 포털

마리오 시리즈(マリオシリーズ)는 일본닌텐도에서 발매하는 비디오 게임 시리즈다. 닌텐도의 대표적인 캐릭터마리오와 주변 인물들이 등장하는 시리즈를 통틀어서 마리오 시리즈라고 부른다.

소개

닌텐도의 수많은 대표 캐릭터 중에서도 독보적인 인지도를 자랑하는 마리오와 주변인물들이 등장하는 시리즈이다. 기존에는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로 대표되는 횡스크롤 액션 게임 시리즈를 지칭하는 단어였지만 마리오의 인지도가 자사 게임 캐릭터는 물론 어느 게임 캐릭터와 비교해도 높았기 때문에 다양한 게임에 출연하게 되었다. 마리오가 출연하는 게임은 물론이고 마리오가 직접 출연하지 않더라도 관련 인물이 나온 게임은 모두 마리오 시리즈로 친다. 다만, 닌텐도 올스타 게임이라고 할 수 있는 대난투 스매시 브라더스 시리즈는 마리오 시리즈의 캐릭터들도 닌텐도의 캐릭터 중 하나로서 등장하는 만큼 마리오 시리즈로 넣지 않고 별개의 시리즈로 친다.[1]

역사

주요 분류

  •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시리즈 : 1985년슈퍼 마리오 브라더스》가 시초인 횡스크롤 액션 게임 시리즈. 마리오하면 대부분 떠올리는 게임 시리즈이다. 마리오의 기본 공격 방법은 점프로 한정되며 다른 공격을 할 수 있는 경우는 아이템을 획득하거나 요시 등에 탑승했을 때뿐이다. 각 월드가 여러 개의 스테이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통적으로 월드 8이 최종 월드다.[2]슈퍼 마리오 64》의 발매 이후 리메이크, 이식작을 제외하고는 한동안 뜸했지만 닌텐도 DS로 《뉴 슈퍼마리오 브라더스》가 출시되면서 '뉴'가 제목 앞에 붙어서 새롭게 시리즈가 이어지고 있다. 다른 마리오 시리즈의 캐릭터를 주인공으로 하는 게임들[3] 은 대부분 이 시리즈를 기초로 하면서 각 캐릭터의 특성을 살리는 변화를 주는 방식이다.
  • 슈퍼 마리오 3D 시리즈 : 닌텐도 64로 발매된 《슈퍼 마리오 64》를 시작으로 하는 3D 시리즈이다. 다른 시리즈들이 외전이라면 위의 횡스크롤 시리즈와 이 3D 시리즈는 마리오의 본 게임이라고 할 수 있다. 체력 시스템을 가지고 있으며 스테이지에서 특정 조건을 달성하여 스타[4]를 모아 클리어하는 방식이다. 이동이 훨씬 자유로운 만큼 액션도 횡스크롤 시리즈보다 훨씬 다양하며 진행 방식도 횡스크롤 시리즈보다는 자유로운 편이다. 3D여서 마리오의 대표 공격인 점프해서 밟기가 상대적으로 힘들기 때문에 시리즈마다 공격을 대체할 수 있는 액션이 하나씩 있다.
  • 마리오 RPG 시리즈 : 스퀘어와 합작한 《슈퍼 마리오 RPG》에서 뻗어나온 시리즈이다. 현재는 《페이퍼 마리오》 시리즈와 《마리오 & 루이지 RPG》 시리즈로 나누어졌지만 RPG에 액션성을 더한 액션 커맨드 시스템만은 변하지 않고 이어져오고 있다. 이 시스템은 특정 타이밍에 누르기, 특정 조작하기 등을 통해 적에게 더 큰 피해를 입히거나 적이 아군에게 입히는 피해량을 줄이거나 무시하는 시스템이다. 가정용 콘솔은 페이퍼 마리오, 휴대용 게임기는 마리오 & 루이지로 나눠 발매하고 있었지만 최신작인 《페이퍼 마리오 스티커 스타》가 3DS로 발매되면서 그런 구분은 사라졌다.
  • 마리오 카트 시리즈 : 외전격 시리즈 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시리즈 중 하나다. 슈퍼 패미컴으로 발매된 《슈퍼 마리오 카트》를 기본으로 버추얼 보이를 제외하고 이후 발매된 모든 기종에서 하나씩 발매되고 아케이드로도 발매되었다. 아이템을 사용하는 캐주얼 레이싱 게임 장르의 원조라고 할 수 있다.
  • 마리오 파티 시리즈 : 외전격 시리즈 중에서 카트와 함께 큰 축을 담당하는 시리즈. 닌텐도 64로 발매된 첫 작을 시작으로 꾸준히 발매되어 《마리오 파티 10》이 Wii U로 발매 예정이다. 보드게임 형식으로 스타를 가장 많이 모으는 사람이 이기는 룰이다. 특정 칸에 도착하거나 각 턴마다 있는 미니게임에서 승리해서 얻는 코인으로 스타를 구입할 수 있으며 코인을 잃거나 스타를 잃거나 스타를 아예 교환해버리는 이벤트도 있어서 우정파괴 게임의 대표작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 마리오 스포츠 시리즈 : 마리오 캐릭터들이 나오는 각종 스포츠 게임을 하나로 묶어서 이야기하는 시리즈. 패미컴의 골프 시리즈를 시작으로 테니스, 야구, 농구, 축구, 올림픽까지 여러 종목으로 게임이 발매되었다. 꽤 오래전부터 나오던 스포츠 게임이었지만 닌텐도의 서드 파티 타이틀 부족이 절정에 달하던 게임큐브 시절에 유독 많이 발매되면서 마리오를 우려먹는다는 비난도 받았다. 최근에는 과거부터 꾸준히 내던 테니스와 골프 그리고 올림픽 게임을 제외하고는 닌텐도에서도 의도적으로 자제하는 모양이다.
  • 와리오 시리즈 : 마리오 본인이 아닌 관련 인물 시리즈로서는 가장 크게 독자적인 영역을 구축한 시리즈이다. 와리오를 제외하고 다른 마리오 시리즈 인물들은 나오지 않고 시리즈만의 캐릭터들이 있고 주인공인 와리오 역시 이 시리즈에서만큼은 전용 복장을 입고 나오기 때문에 별개의 시리즈라고 해도 무방할 수준이다. 휴대용 게임기의 특징을 극한으로 살린 시리즈로 5초라는 제한 시간의 짧은 미니게임을 연속으로 플레이하는 방식이다. 이후 작품에서는 미니게임 형식을 그대로 이어가면서 각 기종의 조작 방식을 중심으로 하는 시리즈로 이어진다.

이외에도 마리오의 등장 게임은 많지만 꾸준히 발매되는 시리즈는 위의 언급한 시리즈들이며 그 외 시리즈나 게임은 따로 표시한다.

작품 목록

각주

  1. 동키콩 시리즈는 약간 애매하다. 마리오와 동키콩은 1981년동키콩》에 같이 처음으로 등장했고 이후에도 같이 등장한 게임이 많다. 하지만 동키콩 시리즈는 캐릭터 자체는 마리오와 많이 엮이지만 게임은 별도의 세계관을 가진 수준으로 분리되었으므로 다른 시리즈로 구분한다.
  2. 최근작일수록 월드 8 뒤에 추가 월드가 있는 경우가 많지만 일종의 보너스 개념으로 스토리는 월드 8이 끝이다
  3. 슈퍼 마리오 랜드, 요시 아일랜드, 슈퍼 프린세스 피치 등. 앞의 둘은 별개의 시리즈로 구분해도 되겠지만 작품 수가 워낙 적기도 하고 같이 횡스크롤이기 때문에 일단 여기에 분류한다
  4. 슈퍼 마리오 선샤인에서는 샤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