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브레 위키 5·12 저작권 사태: 두 판 사이의 차이

51번째 줄: 51번째 줄:
* 이번 사건으로 리브레 위키의 규정에 칼을 들이대기 시작했다. 현재 위키백과와 같이 <del>설레발</del>적극적으로 금지하는 축에서 소극적으로 금지하는 축으로 바뀌는 것으로 방향이 다시한번 수정되었다.
* 이번 사건으로 리브레 위키의 규정에 칼을 들이대기 시작했다. 현재 위키백과와 같이 <del>설레발</del>적극적으로 금지하는 축에서 소극적으로 금지하는 축으로 바뀌는 것으로 방향이 다시한번 수정되었다.
* 이 문서가 생성되고, 최대한 중립적으로 서술을 함으로써 리브레위키의 <s>흑</s>역사를 과거 [[리그베다 위키]]처럼 왜곡하지 않고 기입하는 좋은 사례가 될 수 있게 되었다.
* 이 문서가 생성되고, 최대한 중립적으로 서술을 함으로써 리브레위키의 <s>흑</s>역사를 과거 [[리그베다 위키]]처럼 왜곡하지 않고 기입하는 좋은 사례가 될 수 있게 되었다.
* 한동안 익명게시판이 의견을 수렴하지 못한다는 의견이 많았으나, 이 사태로 익명게시판이 버려지지 않은 공간이라는 점이 입증되었다.
* 한동안 익명게시판이 의견을 수렴하지 못한다는 의견이 많았으나, 이 사태 동안 위키방에서보다 익명게시판에서 적극적으로 의견이 쏟아지며 익명게시판이 기명 공간과 병존할 가치가 있음이 증명되었다.


[[추가바람]]
[[추가바람]]

2015년 5월 13일 (수) 01:10 판

틀:토론중임 틀:사건사고 틀:현재진행중 현재 리브레 위키에서 벌어지고 있는 사건.

한 유저가 ANIMINUS 문서를 가꾸면서 피오레가 만든 애니메이션 2차 창작 패러디 이미지 파일과 하위 문서를 대량으로 만들었는데, 일부 위키니트가 이 패러디 이미지가 저작권 침해 소지가 있다고 토론을 한 것이 발단이었다.

  • 공정성을 기하기 위해 아카이브 서비스를 사용해 문서를 박제하였다.

경과

5월 12일 12시 경

해당 유저가 ANIMINUS 문서에서 갤러리를 생성. 패러디의 수가 많기 때문에 본문 문서에는 썸네일을 걸고, 썸네일을 클릭하면 해당하는 하위문서로 이동하는 형태였다. 하위문서에는 패러디에 대한 설명과 패러디 만화[1] 전체가 올라와있는 형태였으며 20여개의 하위문서가 일제히 생성되었다.

5월 12일 14시 경

#익명 게시판[2]

익명 게시판에서 저작권 침해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었다. 이렇게 패러디 문서를 통째로 올린 경우가 아직 리브레 위키에 없었기 때문에 논란이 될수밖에 없었다. 그리고 얼마있어..

5월 12일 15시 경

#토론[3]

사용자:역보가 이의를 제기하면서 콜로세움토론이 벌어졌다. 아니 왜 자폭하셨어요

5월 12일 20시경

익명게시판사용자:itsurea가 사태 수습을 위해 익명스레드를 만들었다. 규칙 제정에 대한 일부 의견이 나왔고, 현재 그 의견을 어떻게 적용하고, 또 한동안 잊혀진 트위터 계정을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논의도 일부 나왔다.

대충 요약하자면

  • 관리규정 3.1의 간략화와 일부 내용 수정. 특히 친고죄와 반의사불벌죄 항목의 삭제. 위반이면 위반일뿐
  • 규정위반에 대해서는 개인간 토론을 이용하지 말고 관리자를 통해서 해결하도록 할것.
  • 관리규정 1.2.2의 3항을 통해 규정위반을 지적하지 말도록 하는걸 명확하게 나타낼것.

그리고 위키방에서 위키방 개편안이 제시되었다. 위키방과 익명게시판을 나눠서 운영하는 건 그대로지만, XpressEngine을 사용한 게시판 형식으로 개편을 하겠다는 것이다. 이거 매우 시급하다

20시 항목은 익명게시판에서 글 쓴 사람이 수정하였으므로 형평성에 어긋나는 내용이 있을수 있으니 적절한 수정 부탁드립니다

5월 12일 23시경

위키방 관리자:헤론이 익명게시판의 내용을 확인하고, 해당 부분에 대한 관리자로써의 의견을 게시하였다. 의견이 꽤 늦은시간에 올라왔기 때문에 피드백을 가지는데에는 좀 시간이 걸릴것으로 예상된다.

5월 13일 0시경

이번 저작권 사태를 시작한 사용자:역보리브레 위키:위키방사과문을 올렸다. 이제 남은것은 이 사과를 받아들이고, 이번에 문제가 된 조항을 확실히 고쳐서 재발하지 않도록 하는것이다.

5천바이트짜리 문서 10개를 생성하면 된다는 관리자의 말이 취소선을 긋고 붙었다 카더라.

문제

문서 내용으로 토론이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규정 위반으로 토론이 이루어졌다. 이런 위키니트를 규정충이라고 한다 카더라 토론 게시판을 보면 지적하는 사용자는 3.1 금지사항에 대한 규정 4. 불법적 자료 게시를 들고 나왔다. 문제는 이것이 리브레 위키에서 이전부터 논의되어 왔던 공정 이용과 상충된다는 것이다. 저작권친고죄인데 논란이 있다는 이유로 내려버리는 것은 말도 안된다 볼 수 있다. 반박하는 입장에서는 이래서는 위키 내용이 거덜날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퍼온 글이나 그림을 다 삭제하면 소는 누가 키워?

재미있는 사실은 과거 IRC로그를 보면 공정이용에 대한 언급을 찾을수 있고 이걸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 논의가 이루어졌으며 해당 대목 작성자의 기억에 따르면 규정 확립을 위한 IRC회의에서도 해당 내용이 언급이 되었음에도 이런 일이 일어났다는 것이다. IRC회의 로그 어디있나요 회의로그 [4]

의의

  • 이번 사건으로 리브레 위키의 규정에 칼을 들이대기 시작했다. 현재 위키백과와 같이 설레발적극적으로 금지하는 축에서 소극적으로 금지하는 축으로 바뀌는 것으로 방향이 다시한번 수정되었다.
  • 이 문서가 생성되고, 최대한 중립적으로 서술을 함으로써 리브레위키의 역사를 과거 리그베다 위키처럼 왜곡하지 않고 기입하는 좋은 사례가 될 수 있게 되었다.
  • 한동안 익명게시판이 의견을 수렴하지 못한다는 의견이 많았으나, 이 사태 동안 위키방에서보다 익명게시판에서 적극적으로 의견이 쏟아지며 익명게시판이 기명 공간과 병존할 가치가 있음이 증명되었다.

추가바람

  1. 애니메이션을 캡쳐한 뒤, 수정을 가한 후 이어 붙인 것
  2. 원 URL: http://bbs.librewiki.net/kareha.pl/1431407676
  3. 원 URL: http://librewiki.net/index.php?title=Topic:Sh5jofgwn53vcz0u
  4. 21:35 < Senior9324> 항목을 검색하면 이미지 공정이용에 대한 회의내용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