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어 프렌들리

Yuma tsukumo39 (토론 | 기여)님의 2020년 3월 31일 (화) 11:34 판 (→‎예시)

로어 프렌들리 (영어: Lore Friendly)는 게임계의 용어, 신조어로 직역하면 "전승에 걸맞는" 즉 게임 MOD에서 원작 게임의 설정이나 배경에 걸맞는 MOD들을 일컫는 단어이다.

반댓말은 로어 언프렌들리(Lore Unfriendly)와 언로어풀(Unloreful). 완전한 로어 프렌들리는 아니지만 게임의 분위기를 크게 헤치지 않는 모드는 이머시브(Immersive)라고 한다.

배경

로어 프렌들리라는 용어는 2011년 《엘더스크롤 5: 스카이림》의 대히트로 생겨나게 되었다. 엘더스크롤 시리즈폴아웃 시리즈는 2차 창작 모드로 유명했고 개발사이자 판권사인 베데스다 게임 스튜디오에서도 모딩용 툴인 크리에이션 툴을 배포할 정도로 모드 제작 지원을 아끼지 않았는데 스카이림의 대히트로 다양한 모드들이 생겨났다. 문제는 게임의 인기와 더불어 다른 게임의 요소를 가져오거나 스카이림 특유의 그래픽 디자인에 불만을 가져 미형으로 만드는 모드, 로어 설정에 걸맞지 않는 종족, 아이템 추가 모드들이 난입하면서 이러한 로어 언프렌들리한 모드에 불만을 가진 사람들이 용어를 만들게 된 것.

때문에 본 문서도 스카이림을 기준으로 서술되어있다.

원인

엘더스크롤 시리즈의 비주얼 디자인은 현실성을 강조했고 시대적 배경도 중세 시대를 베이스로 했기 때문에 의상, 갑옷, 건물 디자인은 투박하면서 거친 편이다. 특히 스카이림은 주 종족인 노르드의 모티브가 북구 바이킹이다보니 바이킹과 북구 유럽 문화 양식을 대거 따왔는데 경갑 갑옷들 중 디자인이 매우 미려한 나이팅게일 갑옷 세트도 실루엣은 어느 정도 투박함을 살리되 문양들은 비현실적으로 화려하지 않으며. 《엘더스크롤 4: 오블리비언》에 등장하는 쉐오고라스의 여기사들인 골드 세인트다크 세듀서들도 노출도 높은 갑옷을 입고 있을지언정 비키니 아머가 아닌 치마나 팔다리와 가슴만 노출한 실용성이 있는 노출을 선보였으며 온라인에서는 하반신한해 타이즈를 입었으나 섹스어필 선은 해치지 않았다. 디자인만 아닌 게임도 자유도와 몰입도 높은 세계관을 가지고 있었다보니 자연스레 게임을 하며 이입을 할 수 있었던건 덤.

그러나 로어 언프렌들리한 모드들은 지나치게 화려하거나 동양식 미소녀와 애니메이션 풍의 비주얼 디자인, 마이크로 비키니 아머같은 비현실적인 노출, 시대, 배경에 맞지 않는 미적센스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이 몰입감을 헤쳐버리는 결과를 낳아 유저들의 반발을 사게 된 것이다.

예시

로어 프렌들리
  • Superior Lore-Friendly Hair 모드 : 스카이림 캐릭터들의 머리카락 메쉬와 텍스쳐를 수정하는 모드로 현대적인 머리스타일이 아닌 로어 프렌들리를 지키는 선 한해서 비주얼 디자인을 좋게 만드는 모드다.
  • Ethereal Elven Overhaul : 스카이림의 엘프 종족(알트머, 던머, 보스머)들을 미화시키는 모드지만 동양식 미형이 아닌 텍스처와 메쉬만 수정해 스카이림의 디자인과 분위기를 헤치지 않은 선 한해서 미화시키는 모드.
  • WSCO, WICO - 700명의 남녀 NPC들의 텍스쳐를 수정해 미화하는 모드. 피부 텍스쳐만 수정했지 메쉬는 크게 건드리지 않았기에 로어 프렌들리에 속한다.
  • Bijin Series - 여성 NPC들의 외모를 대거 변경하는 모드지만 동양풍 미인이나 미소녀가 아닌 서양식 미형에 맞추어 미화시키는 모드이다.
이머시브
  • Immersive Armors - 방어구 추가모드. 몇몇 아이템들은 바닐라의 장비의 메쉬와 텍스쳐를 사용했고 디자인도 스카이림의 분위기를 크게 해치지 않았기에 로어 프렌들리에 속하기도 한다.
로어 언프렌들리
  • Vanilla Armors Replacer : 준성인 모드라 링크는 걸지 않았으나 여성 방어구를 비키니나 노출도가 높은 갑옷으로 리플레이서를 하는 모드다. 이외 리플레이서만 아닌 비키니 방어구를 추가시키는 모드도 존재.
  • 엘린 종족 추가 모드 : 링크는 걸지 않으나 《테라》의 종족 엘린을 종족으로 추가시키는 모드로 엘린의 외형은 스카이림의 분위기와 어울리지 않는다.
  • 각종 NPC, 미화 모드 : 로어를 지키는 선한해서 미화시키는 것이 아닌 동양풍 미인이나 미소녀, 동양 RPG의 커스터 마이징, 모델링을 그대로 가져오는 식으로 로어를 파괴해서 미화시키는 모드들 한정.
  • 각종 개그.유머 모드 : 해당 모드들도 넓게 보면 로어 언프렌들리 모드들이다.(...)

주의사항

한편, 지나친 원작파괴성 2차 창작에 반감을 가진 나머지 로어 언프렌들리나 로어 파괴급 모드나 모더에게 도넘은 비난을 하거나 더 나아가 로어 언프렌들리 모드들은 전부 사라져야한다는 극단적인 주장을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2차 창작처럼 해당 요소를 좋아해서 창작하거나 소비를 하는 것도 염연한 개인의 자유이다. 가령 스카이림만 아니라 둠 시리즈도 로어 파괴성 모드들이 등장한바가 있었고 개그성 모드들도 달리보면 로어 언프렌들리 모드에 속하며 이머시브 모드들도 완전한 로어 프렌들리가 아니기 때문이다. 베데스다가 크리에이션 킷의 스팀 창작마당 입성에 기념해서 만든 공식 모드인 스페이스 코어 모드도 벨브 코퍼레이션의 게임 포탈 시리즈에서 따온 모드로 로어 언프렌들리 모드에 속한다.

즉 본인이 싫으면 해당 모드를 설치를 하지 않되 정 리뷰를 남긴다면 로어 언프렌들리하다는 평만 남기고 제갈길을 가는 것이 현명하다.

기타

  • 로어 프렌들리는 스카이림 및 중세 판타지 배경 게임만 아닌 폴아웃 시리즈 등 뉴클리어 아포칼립스 계통 작품과 SF 작품에도 반영된다. 폴아웃 시리즈의 모드 중에서도 로어 언프렌들리, 로어 파괴 모드들이 있기 때문.

같이 보기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