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시위키

Freebsd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6월 1일 (월) 18:55 판 (Freebsd 사용자가 디시 위키 문서를 디시위키 문서로 옮기면서 넘겨주기를 덮어썼습니다: 공식명칭으로 http://wiki.dcinside.com/wiki/%EB%94%94%EC%8B%9C%EC%9C%84%ED%82%A4:%EC%86%8C%EA%B0%9C)
디시 위키
웹사이트 정보
종류 위키위키
시작일 2015년 6월 1일

디시 위키리그베다 위키 사유화 사태를 본 디시인사이드의 창업주 김유식이 차기 1천만 뷰 위키를 만들겠다는 야심찬 계획으로 시작하는 위키 사이트다.

저작권은 CC BY-SA 4.0을 따르나, 이는 디시위키 컨텐츠에만 해당하고 DB에는 해당하지 않는다.

위키 개장 전 상황

리그베다 위키 사유화 사태로 인해 리그베다 위키가 망하고, 뜬금없이 김유식디시 위키 프로젝트 갤러리를 만들어 리그베다 위키 난민을 수용하였다. 디시 위키 프로젝트 갤러리는 갤러리 명칭처럼 단순한 난민 수용소가 아닌 디시 위키를 만들기 위한 김유식 대장의 노림수였고, 이는 한 갤러의 게시물에 대한 답글에서 드러났다.
2015년 4월 27일, 디시 위키 오픈을 위한 서버 발주를 넣었다.
2015년 4월 30일, 자체 위키를 곧 개장할 것이라는 공지가 올라왔다.
2015년 5월 8일, 디시 위키의 기본적인 개발은 다 완료한 상태로, 사이트가 잘 돌아가는지 사내 테스트 중이라는 공지가 떴다. 서버가 오면 1주일 정도 후에 디시 위키를 개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한다.
2015년 5월 18일, 공지에 의하면 내일 혹은 모레에 서버가 도착한다고 한다.

김유식 덧글 인용문

서버야 저희 것 쓰면 되고, 트래픽이야 뭐 문제 없을 거구요. 다만 저희는 영리법인이니까 그 경계선(?)을 어느 정도로 해야 하는 것인지 안철수 사장님과 같은 마음으로 보고 있습니다.
기존 위키에 있었던 배너 정도라면 괜찮으실지요? 그게 어느 정도 서로 협의가 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서버는 발주 넣으면 이번 주에는 들어올 거에요. 설치는 금방 될 테구요.
늦을 게 있나요? 이용자가 있으면 늦은 게 아니겠지요.
기존 위키의 하루 페이지 뷰가 어느 정도 되기에 다들 이렇게 망하거나 싸우거나 하는 건지 궁금합니다.
리그리베다처럼 모든 것은 다 아우르는 위키가 되는 게 낫겠죠.
일일 천만 뷰요?
뭐 그러면 486-DX 33MHz 서버 두어대 가져다 붙이면 되겠네요. 하드는 웨스턴디지털 210MB 짜리 붙이고....메모리는 128MB 쯤 달아서.....
어차피 저희는 10년 전부터 폐인사전을 운영했으니까 위키 서비스도 해볼만 하지 않을까요?
디시위키를 비영리로 돌릴거면 유식입장에선 할 이유가 없지 저 양반 얘기는 처음부터 우린 이거 돈버는데다 쓸거라고 선언하고 시작하겠다는 얘기 아님? -> 뭐 그 정도는 아니구요. 기존의 배너가 붙어 있는 것을 보았는데 여기에 플로팅 아이콘 광고가 들어가서 분쟁 났다는 이야기를 들어서요. 기존 배너 정도 붙이는 상황이라면 저희도 서버나 트래픽은 있으니까요. 그 외에 하게 된다면 상호 협의된 내용 외의 영리활동은 하지 않겠다는 뜻입니다.
저희는 주식회사라서 애초부터 비영리로 운영한다는 게 좀 안 맞지만 그렇다고 위키 같은 것에 광고를 덕지덕지 붙일 생각은 없으니까 기존에 있던 정도로 해서 운영해 보면 어떨까 합니다. 그리고 아직 제가 위키를 잘 몰라서 여기에서 배우고 있습니다. 위키 종류도 참 많네요.
우려스러운 것은 디시 위키가 디시주갤럼위키, 디시야갤러위키처럼 바뀌면 ㅠㅠ 여가부에서 가만 있지 않을 것 같습니다. 덜덜덜
맞아요. 폐인사전을 애초부터 위키로 했었어야 했는데요. 시밤 쾅~ 폐인사전을 지금 수정하는 건 어렵구요. 위키 오픈소스를 써야 합니다.
오늘 서버 발주 넣습니다. (사용자 주: 2015.4.27)
이거 서버 몇 대로 시작해야지 되나요? 천만뷰 정도 버틴다고 생각하면......감이 안 잡히네요. 우리 갤러리라면 알겠는데....
네. 트래픽이야 뭐 많이 물려 있으니까 상관 없는데 서버가 느려지는 것은 바로바로 해결이 안 되니까요. 넉넉하게 준비해야겠네요.
HP 슈퍼돔 2 서버를 알아봐야 할까요? ㅠㅠ
흑흑~ 집에 굴러다니는 486 CPU 몇 개 붙이려고 했더니.....흑흑 그게 아닌가보네요. 엉엉엉~
천만 뷰는 뭐 야갤, 주갤 개념글 몇 개 올라가면 금방 올리는 PV 입니다. (허세 아님) 그걸로 들뜬 게 아니구요.
허세 끗~ (천만 뷰라면 서버가 좀 있어야 되는 거 같은데....덜덜덜~)
괜히 말 꺼내서 낙장불입에 HP 슈퍼돔 48 CPU 들어가는 거 몇 대 사야 하는 거 아닌가 몰라요. ㅠㅠ
잡 서버를 써야 하는 상황이 아닌 거 같아서 DELL 쪽으로 알아보고 있습니다. 시간은 좀 더 걸리겠는데요. ㅠㅠ

위키 개장 전 반응

디시 위키의 개장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의견이 있지만, 디시 위키와 가장 관련이 깊은 위키갤러들의 반응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디시 위키 개장에 부정적인 반응

디시 위키만의 정체성

디시 위키가 개장한다면, 기존의 위키들과 차별성을 두어야 한다. 김유식 대장은 리그베다 위키 사유화 사태로 리그베다 위키가 분열하자 그 틈새시장을 보고 위키를 개장하는 것이겠지만, 리그베다 위키의 후신인 나무위키리브레 위키가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리그베다 위키를 포크하여 엄청난 양의 정보를 보완하면서 기여하고 싶다면 나무위키를, 새로운 문서를 추가하면서 개척하고 싶다면 한창 폭발적인 성장세를 달리고 있는 리브레 위키를 이용하면 그만인데, 굳이 디시 위키를 이용할 필요가 있을까? 심지어 디시인사이드 내의 떡밥들은 구스위키에도 어느정도 정리되어 있다. 과연 이런 대위키시대에 디시 위키가 자신만의 고유의 정체성을 내세울 수 있을지 의문이다.

디시의 성향에 반(反)한다

본래 위키는 어느 정도 진지성이 함유되어 있어야 한다. 그러나 디시에서는 이러한 특성은 설명충 따위로 불리며 배척당한다. 디시 위키가 개장한다면 대부분의 이용자들이 디시 이용자와 겹칠 텐데, 과연 제대로 문서가 만들어질 수 있을지 우려된다.

후발 주자다

2015년 현재 각 위키들의 난립으로 일명 대위키시대가 형성되었는데, 이런 시기에 맨 밑바닥부터 문서를 쌓아올릴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

운영 문제

라이선스 문제

디시 위키 개장에 긍정적인 반응

제로부터 시작하는 건 아니다

디시인사이드는 이미 '폐인사전'이라는 인터넷 사전을 만든 적이 있다. 이때의 누적된 문서만 5천 개 가량 되니, 기존의 폐인사전 자료를 디시 위키에 이식한다면 단숨에 5000개의 문서를 가진 위키로 스타트하는 것이다.

그러나 결국 이식하지 않았다. 대신 이곳 한국어 위키백과리브레 위키의 문서와 틀을 일부 포크해 간 것으로 확인되었다.[1]특수:긴문서의 순위권은 한국어 위키백과 아니면 리브레 포크다

각주

  1. 디시인사이드, 최초 업로드 버전

틀:위키위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