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담역: 두 판 사이의 차이

잔글 (분류:충청북도의 철도역)
26번째 줄: 26번째 줄:
}}
}}
==개요==
==개요==
[[충청북도]] [[단양군]] [[매포읍]] 우덕리에 위치한 역으로 여객열차는 한명도 없는 주제에 관리역의 지위를 꿰어차고 있는 역이다. {{ㅊ|[[쌍룡역|코레일의 방만경영]]}} 이는 이 역의 주 기능이 인근의 성신양회 단양 제1, 2공장과 한일시멘트 단양공장에서 생산되는 시멘트의 수송에 있는 것으로, 말 그대로 어마무시한 양회벌크 수송물량이 쏟아져 나오는 역이기 때문.
[[충청북도]] [[단양군]] [[매포읍]] 우덕리에 위치한 역으로 여객열차는 정차하지 않으나 코레일 역무 상 중요하다. 이는 이 역의 주 기능이 인근의 성신양회 단양 제1, 2공장과 한일시멘트 단양공장에서 생산되는 시멘트의 수송에 있는 것으로, 말 그대로 어마무시한 양회벌크 수송물량이 쏟아져 나오는 역이기 때문.


==기타 사항==
==기타 사항==

2018년 4월 30일 (월) 22:36 판

본 틀은 {{새 철도역 정보}}로 교체중입니다. 자세한 것은 템플릿 문서를 참고하세요.


운영주체 한국철도공사
중앙선
청량리 방면
삼곡
6.8km
6.1km
경주 방면
단양

개요

충청북도 단양군 매포읍 우덕리에 위치한 역으로 여객열차는 정차하지 않으나 코레일 역무 상 중요하다. 이는 이 역의 주 기능이 인근의 성신양회 단양 제1, 2공장과 한일시멘트 단양공장에서 생산되는 시멘트의 수송에 있는 것으로, 말 그대로 어마무시한 양회벌크 수송물량이 쏟아져 나오는 역이기 때문.

기타 사항

  • 21세기에 시작된 중앙선의 복선 전철화 공사에서 수도권 전철 구간을 제외하면 도담-제천간이 가장 먼저 완성되었다.[1] 그만큼 이 역의 물류 처리량이 엄청나다는 반증.
  • 중앙선 열차를 타고 청량리역 방향으로 여행을 하다 보면 이 역을 지나면서 제천역까지 미친듯한 속력으로 열차가 쏘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아마 원주까지의 복선전철화가 완료되면 가는 구간 내내 시속 150km대까지 달려주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각주

  1. 청량리-덕소가 단선인 시절에도 태백선과 중앙선에서 벌크양회와 무연탄이 쏟아졌기 때문에 이미 제천-봉양은 복선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