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 대순환

타이가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6월 11일 (목) 22:56 판 (새 문서: {{작성중}} {{학술 관련 정보}} 분류:지구과학 ==개요== 대기 대순환(大氣 大循環)은 전 지구적인 대기 순환 운동이다. 만들어지는 원인은...)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틀:학술 관련 정보

개요

대기 대순환(大氣 大循環)은 전 지구적인 대기 순환 운동이다. 만들어지는 원인은 위도에 따른 지표면의 불균등 가열이다. 곧, 대기 대순환은 저위도의 과잉 에너지를 고위도로 수송하는 역할을 한다. 대기 대순환은 해들리 순환, 페렐 순환, 극 순환의 세 개의 순환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중 해들리 순환과 극 순환은 직접 순환이고 페렐 순환은 간접 순환이다.[1]

순환

순환(또는 세포)은 대규모로 일어나는 대기의 흐름이다. 지구가 자전을 하지 않는다면 공기가 적도 지방에서 상승하고 극지방에서 하강하는 오직 하나의 순환만이 형성될 것이다. 하지만 지구가 자전을 하기 때문에 전향력의 영향을 받아 세 개의 순환이 형성되었다. 해들리 순환은 위도 0° ~ 30° 사이에 형성되는 직접 순환이다. 열대 수렴대에서 공기가 상승하여 중위도 고압대에서 하강하는 공기 순환을 이루며 고도는 약 15 ~ 20km이다. 페렐 순환은 위도 30° ~ 60° 사이에 형성되는 간접 순환이다. 대개는 고위도 저압대에서 공기가 상승하여 중위도 고압대에서 하강하나, 어떤 경우에는 공기가 중위도에서 고위도로 올라가는 현상이 있다. 이와 관련해서는 편서풍 파동 참고. 고도는 약 10 ~ 15km이다. 극 순환은 위도 60° ~ 90° 사이에 형성되는 직접 순환이다. 고위도 저압대에서 공기가 상승하여 극 고압대에서 하강하는 순환을 이룬다. 고도는 약 5 ~ 10km이다.

항상풍

  1. 직접 순환이란 대기의 열 대류에 의해 형성되는 순환이고 간접 순환이란 직접 순환의 공기의 움직임에 의해 형성되는 역학적인 순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