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大氣
개요
일반적으로 천체의 표면을 둘러싸고 있는 기체를 의미한다. 좁은 의미로는 지구 표면의 공기를 달리 이르는 말로 여기서는 주로 지구 대기 환경에 관련하여 기재한다.
대기의 구성
대기의 구성 성분은 질소와 산소를 주종으로 하여 아르곤, 이산화탄소와 미량의 네온, 헬륨, 크립톤, 제논, 오존, 수증기 등이 차지하고 있다.
지표면 부근(대류권)을 기주준으로 보면 그 조성비(부피백분율)는 다음과 같다.
- 질소 : 78.08%
- 산소 : 20.95%
- 아르곤 : 0.93%
- 이산화탄소 : 0.035%(1990년대만 하여도 0.03%였으나 인간 활동의 증가로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중이다)
- 기타 등등 : 0.005%
대기권의 구성
대류권
대기권의 가장 아래래에 위치한 층으로 지표면부터 약 10~15km까지의 높이에 해당하는 구간이다. 평균을 내면 대략 12km정도인데 이 높이는 적도 부근의 저위도지역에서는 상승하고, 극지방 부근의 고위도지역에서는 하강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지표면의 복사에너지가 대류권의 온도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대류권에서의 기온은 대체로 100미터를 상승할 때 마다 약 0.6~0.7℃정도를 하강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이로 인해 찬 공기가 위에, 따뜻한 공기가 아래에 위치하게 된다. 이 때문에 공기의 밀도차에 의한 대류현상이 발생하며 이는 대기의 요란이라고도 하는 각종 기상 현상으로 나타나게 된다.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기상현상의 거의 전부는 이쪽 대류권에서 발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