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걀: 두 판 사이의 차이

편집 요약 없음
편집 요약 없음
58번째 줄: 58번째 줄:


멍든 데에 날계란을 문지르는 [[민간요법]]이 존재한다.
멍든 데에 날계란을 문지르는 [[민간요법]]이 존재한다.
무모하거나 불가능한 일을 <s>바위로 계란 치기</s> 계란으로 바위 치기라고 흔히들 말한다.


=== 보관법 ===
=== 보관법 ===

2015년 4월 20일 (월) 22:43 판

영어 : egg
한자 : 鷄卵
일본어 : 卵(たまご)

개요

닭이 낳은 알. 한자로는 鷄卵(계란)이라고도 한다. 달걀은 하나의 세포로 이루어져있다. 달걀은 완전식품으로 불리기도 하는데, 이는 달걀에 필수 아미노산을 포함한 거의 모든 영양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이다.

성분

달걀의 영양 성분

난백(흰자) 56~60%, 난황(노른자) 28~32%, 난각(껍데기) 10~14%

먹을 수 있는 부위인 난백과 난황을 합쳐서 전란이라 부른다. 난백과 난황의 비율은 약 2:1

노른자 : 주 성분 수분(49%), 지방(31%), 단백질(17%), 미네랄(2%)

흰자 : 수분(약 90%), 단백질(약 10%).

껍데기 : 탄산칼슘

요리

달걀은 간단하고 맛있는 요리가 많다. 때문에 남자의 요리의 필수요소로 꼽힌다. 케찹이나 간장과 같은 소스와도 잘 어울리고, 소금, 후추같은 간단한 밑간만 해도 맛있다.

기타

흰자에 들어있는 단백질의 50%이상을 이루는 알부민과 10%를 이루는 오보뮤코이드는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잘 관리되지 않은 달걀에는 살모넬라 균이 득실거린다. 이런 달걀을 잘못 먹으면 식중독에 걸릴 수 있으니 주의하자. 한국일본에서는 날달걀을 먹기도 하지만, 서양에서는 달걀은 익혀 먹는 재료다.

멍든 데에 날계란을 문지르는 민간요법이 존재한다.

무모하거나 불가능한 일을 바위로 계란 치기 계란으로 바위 치기라고 흔히들 말한다.

보관법

냉장고에는 대개 문의 맨 위에 달걀을 보관하기 위한 공간이 존재하지만, 계란은 사실 문쪽에 보관하지 않는 것이 좋다. 문 쪽에 보관할 시 문을 열때마다 급격한 온도의 변화가 있기도 하거니와, 문을 닫을 때의 충격으로 인한 손상도 방지되기 때문이다. 달걀을 세워서 보관할때는 뾰족한 부분이 아래로 향하도록 보관하는 것이 좋다. 둥근 부분에 달걀이 호흡하는 공간이 있기 때문이다.

좋은 달걀 고르는 법

  • 신선한 달걀은 껍질이 거칠다
  • 같은 크기라면 들어서 상대적으로 무거운 것이 더 신선한 것. 이는 달걀을 오래 보관할수록 달걀이 호흡하므로서 수분을 잃기 때문이다. 들어봐서 모르겠으면 저울로 달아보던가
  • 6% 농도의 소금물에 담갔을 때 옆으로 반듯하게 가라앉으면 신선한 것이다.
  • 전등이나 햇빛에 비춰 보았을 때 안이 밝고 투명한 것이 신선한 것이다.
  • 깨뜨렸을 때 노른자가 봉긋하게 솟아있고 탄력이 있으며, 흰자가 투명하고 두께가 두껍게 둘러싸고 있는 것이 신선한 것이다. 근데 이건 깨 봐야 아는거잖아. 괜찮아 후라이 하면 된다
  • 삶은 계란 한정으로, 깨봤을때 빈 공간이 적을 수록 신선한 달걀이다. 다 깨보고 최대한 둥근 걸 집어먹자. 다 똑같으면 씁 어쩔 수 없지

추가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