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시

Teekay1024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5월 13일 (수) 17:19 판 (→‎개요)

개요

뉴욕시는 미국의 수도이다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도시다. 미디어, 월가 증권시장, 자유의 여신상 등으로 잘 알려져 있다. 뉴욕시는 뉴욕주 남부에 위치한 뉴욕에서 가장 큰 도시지만 주도가 아니다.[1]

뉴욕시에는 800만명이 살고 있으며 지역권에는 1600만명이 거주한다. 이 지역권을 묶어서 뉴저지, 뉴욕, 커네티컷주들이 인접하는 지역이기에 Tri-State Area라고도 부른다.

행정구역

행정구역은 다섯개 보로(borough; 자치구)로 나뉘어져 있다:

이중 브롱스를 제외한 나머지 4개의 보로들은 섬에 있다. 퀸즈와 브루클린은 롱아일랜드의 일부고 스태튼아일랜드와 맨하탄은 자기 각각 따로 섬이다. 각 보로마다 보로장이 없지만 별 역활이 없는 존재다. 실질적인 권력은 시장과 시의회에 있다.

교통

주차하기 골치아프다. 대도록이면 차 끌고 다니지 말자.

대중교통

뉴욕시는 24시간 운영하는 뉴욕시 지하철로 유명하다. 지하철이 안가는 동네들은 대부분 뉴욕시 버스로도 해결이 된다. 뉴욕시에서 운영하는 대중교통은 메트로카드라는 카드로 대부분 결제 가능하다. 외진 스태튼아일랜드는 지하철은 없지만 스태튼아일랜드 철도가 비슷하게 있고 무료로 북쪽 St. George터미널에서는 맨하탄으로 가는 운항이 있다.[2] 맨하탄과 퀸즈 사이에 있는 루즈벨트아일랜드에는 케이블카가 대중교통 수단으로도 사용되고 있다.

시외로 가는 대중교통수단도 여러가지다. 뉴욕주에서 북부 웨스트체스터 카운티와 커네티컷으로 가는 메트로 노스 철도와 동부 롱아일랜드로 가는 롱아일랜드 철도를 운영하고 뉴저지주는 뉴저지로 가는 뉴저지 트랜짓로 철도와 버스를 운영한다. 뉴저지주 저지시티호보큰으로 가는 PATH라는 지하철도 운영한다.

공항

뉴저지 뉴어크시 소재 뉴어크 리버티 국제공항퀸즈에 있는 라가디아 공항존 F. 케네디 국제공항이 있다. 스튜어트 국제공항도 있지만 120km떨어진 뉴욕주 뉴버그시에 있고 대중교통으로 가기 불가능하다. 마찬가지로 저가항공 사우스웨스트가 애용하는 롱아일랜드 맥아더 공항 역시 멀고 대중교통이 거의 없지만 저렴하다.

아무리 뉴욕시 지하철이 잘 뚤렸다고 하지만 참고로 3대 공항 다 지하철로 바로 갈 수 없다. 뉴어크와 케네디 공항은 기차로 갈 수 있고 라가디아는 버스로 갈 수 있다.

뉴욕시 한인사회

공식적으로 맨하탄 32가가 코리아타운이라고 지정되었다. 하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상업지역이고 뉴욕시 한인들은 대부분 퀸즈에 산다. 80년도 중반까지 잭슨하이츠, 엘름허스트 주변에 살았지만 점점 동북쪽으로 가서 90년대에는 플러싱으로 진출하고 00년도에는 롱아일랜드와 인접한 베이사이드로 움직였다. 롱아일랜드와 뉴저지 버겐카운티에도 한인들이 많이 거주하고 있다.

중앙일보, 교차로, 한국일보 다 뉴욕판을 발행하고 자체적으로 뉴욕일보가 존재한다. 케이블회사 마다 한국어 채널등을 시청할 패키지를 지원하고 자체적으로는 라디오KRB(FM 87.7)와 TV방송사 세곳이 있다.

  1. 뉴욕의 주도는 약 240km떨어진 알바니다.
  2. 90년도 초반에 뉴욕시에서 탈퇴한다는 국민투표가 있었지만 줄리아니 시장이 운항 무료화로 스태튼아일랜드 주민들을 진정(...)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