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래의☆왕자님♪ 시리즈: 두 판 사이의 차이

잔글 (봇: 자동으로 텍스트 교체 (-== 미디어 믹스 == +== 파생 작품 ==))
35번째 줄: 35번째 줄:
* [[노래의☆왕자님♪ Debut]]
* [[노래의☆왕자님♪ Debut]]
* [[노래의☆왕자님♪ All Star]]
* [[노래의☆왕자님♪ All Star]]
* [[노래의☆왕자님♪ Dolce Vita]]<ref>[[PS Vita]]로 발매될 예정이였으나 2019년 2월 비타의 시장철수로 불투명해진 상황. 부제 돌체 비타는 플스 비타의 비타가 아니라 달콤한 생활을 뜻하는 말이다.</ref>
* [[노래의☆왕자님♪ Dolce Vita]]<ref>[[PS Vita]]로 발매될 예정이였으나 2019년 2월 비타의 시장철수로 닌텐도 스위치로 플랫폼을 변경했다. 부제 돌체 비타는 플스 비타의 비타가 아니라 달콤한 생활을 뜻하는 말이다.</ref>


=== 팬디스크 ===
=== 팬디스크 ===

2021년 1월 7일 (목) 15:58 판

{{{시리즈이름}}}
개발사 니폰이치 소프트웨어
Klab
장르 여성향 연애 게임, 연애 어드벤처 게임(노벨 게임), 리듬 게임
웹사이트 노래의☆왕자님♪ 시리즈 공식 홈페이지


노래의☆왕자님♪ 시리즈 (일본어: うたの☆プリンスさまっ♪シリーズ 우타노☆프린스사마♪ 시리즈 / Uta no☆Prince sama♪ series)는 브로콜리가 기획 및 발매하는 오토메 게임 시리즈 & 남성 아이돌 미디어 믹스 프로젝트이다. 본가 게임 개발은 니폰이치 소프트웨어, 캐릭터 원안 및 디자인, 키 일러스트는 쿠라하나 치나츠, 게임 내 CG같은 스탠딩 이미지와 원화는 코가도 스튜디오, 게임 내 모든 악곡은 Elements Garden가 담당했다.

공식 약칭은 「우타☆프리」, 그러나 특수문자까지 치면 귀찮으므로 대부분은 우타프리(うたプリ / Utapri)라고 표기한다.

역사

당시 킹레코드의 프로듀서 미시마는 여성 성우로서 가수로 성공한 미즈키 나나의 사례를 참고해 Elements Garden의 리더 아게마츠에게 "남성 성우도 노래를 팔아보자"고 기획을 만들어 미야노 마모루를 영입하게 된다.

그러나 이 당시에 여성 성우 음악 시장은 나름 안착화가 된 반면 남성 성우 음악 시장은 불모지였고 미야노 마모루 개인에게 기대하는 것이 힘들었으나 미시마는 시장이 작으면 키우면 된다는 도전적인 발상을 가지고 이 남성 성우 노래를 공략하기 위해 기획을 짜게 된다. 2010년부터 여성향 컨텐츠의 주요 트렌드는 오토메 게임이였기에 메인 미디어를 오토메 게임으로 채택하고 캐릭터 디자이너로는 과거 BL 게임 메이커 Nitro+CHiRAL의 《토가이누의 피》와 《Lamento -BEYOND THE VOID-》의 일러스트로 유명세를 얻었으나 퇴사해 프리랜서로 전향한 쿠라하나 치나츠를 영입했다. 당시 최초의 6인 캐릭터는 성우를 베이스로 외모만 아닌 키, 가호 등 실제 담당 성우랑 철저하게 맞추었다고.

하지만 이런 화려한 개발진과 라인업에도 불구하고 무인판은 개발 비용을 아끼려고 했는지 게임 내 CG를 애니메이션 회사에게 외주를 주어서 형편없는 퀄리티를 자랑했고 스토리도 아스트랄하다못해 손발이 오그라지는 4차원 전개로 악명을 떨쳐 우타프리 무인판은 괴작 게임으로 혹평을 받아 묻힐 위기에 처한다. 그러나 브로콜리는 우타프리 프로젝트를 포기하지 않고 이 무인판을 베이스로 한 애니메이션에 투자를 했는데 애니메이션은 원작과 다르게 고퀄리티 작화로 호평을 받아 사장될뻔한 IP와 남성 아이돌 프로젝트는 기사회생. 우타프리를 시작으로 남성 아이돌물, 남성 성우 음악 시장은 커지게 되었다.

시리즈 일람

본가(本家) 시리즈

팬디스크

리듬 게임 시리즈

모바일 게임

파생 작품

드라마 CD

애니메이션

TVA
극장판

라이브 이벤트

등장인물

관련 문서

외부 링크

트리비아

  • 오토메 게임은 성향상 보이즈 러브를 매우 금기시하지만 우타프리는 특이하게 2차 창작 BL 향유층도 많이 있는 작품으로 픽시브에서 우타프리 BL 2차 창작 전용 태그인 부타프리(腐たプリ)까지 있다. 그 이유로 브로콜리는 우타프리를 기획했을때 오토메 게이머만 아닌 여성 오타쿠 소비층 전체를 노렸기에 BL 요소를 거리낌 없이 넣었기 때문이다. 일단 작내 BL 요소도 장르 파괴급 사랑까지는 아닌 브로맨스 정도의 진한 우정급, 우정으로 해석될 수 있는 단순한 캐미스트리급으로 오토메 게이머 및 BL에 거부감이 있는 사람들도 무리없이 볼 수 있는 편. 최근에는 아예 노멀 팬덤과 BL 팬덤을 분리시키기위해 전자는 본가 게임에, 후자는 드라마 CD와 리듬 게임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드라마 CD와 리듬 게임은 패러렐 월드 설정인건지 하루카의 존재 자체가 없다.
    • 이런 이유로 우타프리는 인기가 많은 만큼 안티들도 매우 많은데 빠가 까를 만든다랍시라고 전성기 당시 극성 팬덤이 많았던 것도 있거니와《금색의 코르다 시리즈》를 위시로 한 90년대 전통 오토메 게이머들사이에서도 안티 층이 있다. BL 요소때문만 아니라 수위도 높아서 고깝게 보는 편이라고.
  • 게임 내 CG는 쿠라하나 치나츠가 그렸다는 오해를 많이 사고 있는데 쿠라하나는 우타프리에서는 캐릭터 디자인과 박스아트, 애니메이션 DVD·블루레이 패키지 아트, 굿즈 같은 키 일러스트들만 담당하고 있다.
  • 대한민국에는 애니메이션 시리즈가 애니플러스를 통해 방영된 것을 제외하면 게임들은 다 정식발매가 되지 않았다. 국내한정으로 번역된 정식 명칭은 《노래하는 왕자님》

각주

  1. PS Vita로 발매될 예정이였으나 2019년 2월 비타의 시장철수로 닌텐도 스위치로 플랫폼을 변경했다. 부제 돌체 비타는 플스 비타의 비타가 아니라 달콤한 생활을 뜻하는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