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서스 4

Wikiphone (토론 | 기여)님의 2016년 4월 25일 (월) 17:37 판

틀:휴대전화 정보

개요

LG전자에서 제조, Google 사에서 설계 및 판매했던 스마트폰. Google 넥서스 시리즈 중 4번째로 나온 스마트폰이다. 북미 지역 기준으로 틀:날짜/출력에 발매되었다.

4G 지원이라고는 하지만, 국내에서 쓰이는 LTE가 아니라 HSPA+ 모델로 출시되었기 때문에 한국에서 4G 사용은 불가능하다. 국내에서도 HSPA+를 사용할 수 있다. 3G 취급을 받는다는 게 함정이지만(...)[1] 그리고 사실 넥서스 4에는 알게 모르게 LTE 안테나가 내장되어 있긴 하다. 단지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주파수 대역은 지원하지 않는다는 거(...)

현재는 전 세계 Google 플레이 스토어에서 내려가 있는 상태. 즉 공식적으로 단종되었다. 완전히 단종될 즈음에 갑자기 8GB 리퍼 제품이 미친 가격으로 풀렸던 적이 있다.

디자인

후면 디자인은 매우 호평을 받았다. 분리형 배터리가 아닌 내장형 배터리를 사용해 후면 전체를 평평한 유리로 만들었으며, 보는 각도에 따라 다르게 반짝거리는 '크리스탈 리플렉션' 공법으로 만들어져 여러 커뮤니티로부터 극찬을 받았다.

하지만 전/후면이 모두 고릴라 글래스 2로 되어 있긴 하지만, 이는 흠집을 방지해줄 뿐이지 충격을 방지해주는 건 아니라 자칫 잘못하여 떨어뜨리면 유리가 무너지고 폰이 황폐화되는(...) 충격과 공포를 맛 볼 수 있다.

전면 아래측에 LED가 부착되어 있다. 알림이 오면 LED가 일정 주기마다 깜빡이며, LED 제어 앱 내지는 커스텀 펌웨어를 이용하여 사용자 입맛에 따라 알림 조건을 바꿀 수 있다.

OS 업그레이드

젤리빈에서 중단된 전작 갤럭시 넥서스와 달리, 넥서스 4는 출시된 지 약 3년이 지난 시점까지 업데이트가 진행되었다. 이게 다 오맵 때문이다 퀄컴 만세!

안드로이드 4.2 젤리빈

출시 초기에 깔려 있는 버전. 4.2.2까지 업데이트 되었었다.

안드로이드 4.3 젤리빈

틀:날짜/출력에 다른 넥서스 기기들과 함께 공식 업그레이드가 제공되었다.

안드로이드 4.4 킷캣

틀:날짜/출력에 넥서스 5와 함께 4.4 킷캣이 공개되었으며, 틀:날짜/출력에 공식 업그레이드가 제공되었다.

안드로이드 5.0 롤리팝

롤리팝이라는 정식 명칭이 공개되기 전까지에는 안드로이드 L이라는 명칭으로 공개되어 있었는데, 이때 넥서스 4용 프리뷰가 공개된 것은 아니었지만 소스코드가 공개되어 있어 스마트폰의 커스텀 펌웨어의 대부이신(...) XDA-developers 개발자들이 포팅을 시작하여 배포하고 있었다.

이후 5.0 업그레이드가 공식화되었으며, 틀:날짜/출력에 OTA 공식 업그레이드가 제공되었다.

안드로이드 5.1 롤리팝

틀:날짜/출력에 넥서스 6와 함께 5.1로 테스트 중인 사진이 유출되었다! 이로써 5.1로 업그레이드 되는 것은 기정사실화되었다.

틀:날짜/출력에 정식으로 OTA 업그레이드가 제공되었다.

틀:날짜/출력에 5.1.1 업그레이드가 OTA 형식으로 배포되었다. 보안 강화와 성능 개선 등이 이루어졌다.

안드로이드 6.0 마시멜로

넥서스 7 1세대, 넥서스 10과 함께 마시멜로 업그레이드 대상에서 제외되었다. 이것으로 넥서스 4는 무거운 짐을 덜고 드디어 영면에 들었다(...).

  1. HSPA+는 기존 LTE와 유사한 3.9G에 해당되지만, 이통사가 LTE를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바람에 묻혔다. 최대속도가 비교적 느린 것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