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로그

Hardtack123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4월 19일 (일) 15:36 판


네이버 블로그 홈


개요

대한민국 최대 포털사이트인 네이버블로그 서비스이다. 국내 네이버의 점유율이 높은 만큼 이 네이버 블로그의 사용자 수도 매우 많다. 언론 보도에 의하면 2009년 6월 기준으로 활동 블로거 수는 약 1800만 명에 달한다고 한다.


특징과 비판

다른 블로그 서비스에는 없는 '이웃'과 '서로이웃'이라는 기능이 있다. '이웃'이라는 기능은 싸이월드의 일촌과 비슷해보이지만, 다른 부분이 많다. '이웃'은 그냥 일방적인 이웃추가이고, '서로이웃'은 사용자 서로 간의 동의가 있어야 서로이웃이 될 수가 있다.

서로이웃

그러나 이 기능 때문에 과도하게 서로이웃을 요구하는 블로거들이 많아지고 있다. MP3파일이나 라노벨의 텍본 같은 공유 시 저작권 문제가 될 수 있는 자료들을 검색 유도용으로 한 다음에 서로이웃에게만 이 자료를 공유해 서로이웃을 늘리는 블로거들이 있다. 또 서로이웃을 신청할 때에 몇 줄 이상, 정성스럽게 혹은 자세히 적으라는 규칙을 블로그 대문이나 프로필에 올려 놓는데, 이를 신경쓰지 않고 그냥 서로이웃 신청을 하게 되면 블로그 주인이 그것을 캡처하여 까는 글을 올리고 글에 댓글다는 사람들도 같이 까는 등 문제가 많다.


친목질

그리고 '블로그'라는 매체의 특성 상 친목질을 하기 쉬운 구조로 되어있다. 이는 유명하거나 서로이웃의 수가 많은 블로그 주인들이 갑질을 하게 되는 결과가 나타났다. 물론 모든 블로그가 다 그렇다는 것은 아니지만, 유명한 블로그는 뻘글만 써도 덧글이 수십 개씩 달리는 반면, 신규 유저나 상대적으로 서로이웃의 수가 적은 블로그는 아무리 알차고 좋은 글이 올라와도 덧글 스무 개를 넘기기 힘든 사례들도 있다.

거기다 한술 더 떠서 이러한 블로그 주인과 후빨러서로이웃이 파벌을 형성해 신규 블로거들을 배척하거나 블로그 주인과 분쟁이 있었던 블로그를 털어버리는 나쁜 행동을 하기도 한다.


역사

추가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