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군

Chirho (토론 | 기여)님의 2017년 10월 19일 (목) 13:02 판 (→‎경제)

틀:기초자치단체

개요

경상남도 서남부 끄트머리에 위치한 군이다. 하동군, 사천시와 교량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해상으로는 통영시전남 여수시와도 접하고 있다.

역사

지형

남해군은 크게 남해도와 창선도로 나눌 수 있으며, 그 밖에도 3 개의 유인도(노도, 조도, 호도)와 76개의 무인도가 존재한다. 거의 모든 섬들은 산세가 험하고 평지가 좁아 농사하기에는 상당히 힘들지만, 긴 해안선 덕택에 어업이 주 산업 중 하나이다.

임진왜란의 격전 중 하나였던 노량 해전도 이 곳과 하동 사이를 가로지르는 노량 해협에서 벌어졌다.

행정구역

남해군은 1읍 7면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남해의 중심지는 군 내 유일한 읍인 남해읍이다.

교통

섬 투성이다보니 아무래도 많이 불편하다. 더군다나 남해군 내에는 고속도로나 철도가 존재하지 않는다. 다만, 해협 건너 하동군남해고속도로 하동IC가 존재한다.

1973년 6월 하동과 남해를 잇는 남해대교가 개통되었으며 그 뒤에는 남해와 창선도(창선면)을 잇는 창선교가 개통했다. 시간이 흘러 2003년에는 사천(삼천포)과 창선도를 연결하는 창선·삼천포대교가 연결되어 본토와 좀 더 편리하게 왕래할 수 있게 되었다.

요즘에는 불편을 덜기 위해 읍면 소재지를 연결하는 외곽도로들이 건설되고 있다.

정치

문화

경제

주로 농업, 어업, 관광업으로 먹고 사는 곳이다.

대다수의 관광객은 이곳에서 잠시 쉬려 오는 사람들이 많으며, 그에 맞게 민박, 펜션 등이 많이 있다. 많이 알려진 관광지 가운데 하나는 독일마을으로, 은퇴한 파독 광부들과 간호사들이 거주하는 곳이다. 또한 남해군의 일부 지역과 인근 해역들이 한려해상국립공원으로 보호되고 있다.

어업으로는 죽방 멸치가 유명하다. 전통 방식 중 하나인 죽방렴(가두리의 일종)으로 멸치를 잡는 것으로, 남해의 특산물이라 할 수 있다. 곳곳에 가면 이 멸치를 이용한 음식점(멸치쌈밥이나 회무침)들이 산재해 있다.

교육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