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미

Legnaschwarts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11월 30일 (월) 17:30 판 (→‎E -)

나미, 파도 소환사
Nami, the Tidecaller

파도가 뭘 싣고 올진 나한테 달렸죠.

개요

대사

기본 능력치

스킬

패시브 - 밀려오는 파도

아군의 이동속도를 증가시키는, 심플한 효과를 지닌 패시브. 나미의 스킬에 맞은 아군이라면 모두 이 효과를 받게 된다.

나미를 처음 플레이하는 사람들이 미처 알지 못하는 점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어떤 나미의 스킬이던 맞으면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버프기인 밀물 썰물과 파도소환사의 축복 뿐 아니라, 물의 감옥과 해일의 투사체에 맞아도 이속이 증가한다. 물론 물의 감옥과 해일을 이동속도 버프용으로만 쓰일 일은 없지만, 알아두면 상당히 좋은 점이다. 카이팅을 하면서 이득을 봐야하는 아군 원딜이나, 적 딜러에게 붙어서 딜로스를 유발하거나, 딜러에게 접근해서 순삭시키는 것을 목표로하는 암살자들에게 스킬을 걸어주면서 이동속도 버프를 걸어준다면 엄청난 도움이 된다.

서포터로 기용되는 챔프가 가지고 있는 패시브 중에서는 훌륭하다고 할 수 있다. 비록 지속시간이 짧고, 퍼센트로 올려주는 것도 아닌데다가, 나미의 스킬에 맞아야지만 효과가 발동되지만, 필요한 타이밍에, 아군에게 버프를 걸거나 이니시에이팅을 걸면서도 패시브 효과를 발동시킬 수 있기 때문에 그 가치는 정말 크다. 게다가 주문력 계수도 붙어있기에, 어느 정도의 주문력이 섞인 템을 가준다면 아군의 전력 상승에 크게 기여 할 수 있다.

Q - 물의 감옥

나미 유저들의 실력 척도.

나미가 물방을 던져서 적을 맞히게 되면, 적에게 데미지를 입힘과 동시에 스턴을 입힌다. 다만, 그래픽 상으로 보기에는 물방울에 맞아서 떠오르는 모습이기에 에어본이라고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많다. 물론, 처음 맞았을 떄에는 에어본 판정을 받기는 하지만, 이 스킬은 엄연히 스턴효과를 주는 기술이다.

일반 스킬임에도 불구하고 1.5초라는 긴 시간동안 CC효과를 준다는 점에서 상당히 성능이 좋다. 그리고 잘 눈에 띄는 특징은 아니지만, 의외로 깡딜도 좋다는 소소한 장점도 있다. 하지만 문제는 투사체가 너무 느린탓에 적중하기가 꽤나 힘들다. 따라서 이 스킬을 맞히려면 상대방의 이동 경로를 예상하고 던지거나, 파도 소환사의 축복의 슬로우 효과를 입히거나 해일을 맞춘 다음 연계해서 CC를 넣거나 하는 식으로 사용해야 맞히기가 편해진다.

스킬 레벨을 올려도 스턴 시간을 길게 해주지는 않기 때문에, 먼저 마스터하는 경우도 거의 없으며, 일반적으로는 가장 마지막에 스킬을 몰아주게 된다.

W - 밀물 썰물

나미 라인전의 핵심이자 나미 유저의 센스를 가늠할 수 있게 해주는 스킬.

독특한 메커니즘의 스킬. 아군과 적군을 번갈아 튕겨대는, 최대 3회까지 튕기는 물줄기를 발사한다. 아군이 맞으면 체력 회복을, 적이 맞으면 데미지를 입는 시스템이다. 다만, 피들스틱의 어둠의 바람과 마스터 이의 일격필살과는 달리, 이 물줄기는 '아군-적군-아군', 혹은 '적군-아군-적군' 이런 방식으로만 튕겨진다는 특징이 있다. 즉, 아군에게 사용했는데 사거리 안에 적 챔피언이 없거나, 적군에게 사용했는데 주변에 아군 챔피언이 없다면은, 더 이상 물줄기가 튕기지 않는 다는 것이다. 그리고 물줄기가 튕겨져서 다른 대상으로 옮겨질 경우, 효과가 감소되어서 들어간다는 특징이 있다.

체력 회복과 데미지 딜링 모두 다 가능하다는 점은 상당한 강점이 된다. 그러나 이 스킬의 가장 큰 문제는 마나 소모량이 부담스러울 정도로 높다는 것. 이 때문에 물줄기를 얼마나 튕기냐에 따라서 그 효율이 결정이 난다. 만약 한번 튕기고 나서 끝낸다면 마나만 소모하고 사실상 이득을 못 본 것이라 볼 수 있고, 한 번이라도 튕기거나, 두 번 모두 튕겨내는데 성공했다면 마나 효율을 잘 뽑은거라 할 수 있다. 다만, 아무리 물줄기를 튕기지 못하게 하는 상황이라 효율성이 떨어지더라도 실피인 아군에게 힐을 안넣어주는 짓은 하지 말자.

나미의 라인전 핵심 스킬인데다가, 원딜의 라인 유지력에 크게 기여하는 스킬이기에 먼저 마스터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마나 소모량이 크기 때문에 나미가 마나 회복관련 아이템을 구매하는 것을 강제한다는 점은 유의해야 한다.

E - 파도 소환사의 축복

쉽게 설명하자면, 평타 버프기.

효과는 간단하다. 스킬 효과를 받은 아군은 다음 3회의 기본 공격에 한해서 추가적인 마법 데미지와 일정량의 둔화 효과를 적에게 가하게 된다. 평타 취급을 받는 온힛 스킬과도 호응이 된다. 주로 평타 딜링을 하게 되는 원딜이나, 이즈리얼과 같이 온힛 효과 스킬을 가지고 있는 원딜이 상당히 잘 활용할 수 있다.

마나 소모가 크지 않은데다가, 3회 모두 맞혔을 경우 데미지도 상당하고, 나미가 주문력을 어느정도 갖추면 화력 역시 증가하기 때문에 꽤나 준수한 스킬이다. 거기다가 이동속도 증가 효과가 있는 나미의 패시브와 서로 시너지를 내기 때문에 원딜의 카이팅이나, 아군 암살자나 브루저들이 적 딜러라인에게 접근하는데 엄청난 도움을 준다. 마나 대비 효율이 상당히 훌륭한 스킬인 셈. 또한 이 스킬의 둔화 효과는 물의 감옥을 맞히는데 도움을 준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상당히 크다. 일반적으로 나미는 밀물 썰물을 선마하는 경우가 일반적이지만, 원딜의 성향이 공격적이고, 호흡이 잘 맞을 경우에는 이것을 선마해서 공격적으로 밀어붙이는 운영도 고려해 볼 수 있다.

R -

평가

스킨

기타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