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진적 중도주의: 두 판 사이의 차이

편집 요약 없음
편집 요약 없음
39번째 줄: 39번째 줄:


현재 아주 대표적인 급진적 중도주의자는 [[에마뉘엘 마크롱]]이 있다.
현재 아주 대표적인 급진적 중도주의자는 [[에마뉘엘 마크롱]]이 있다.
{{각주}}

2019년 1월 24일 (목) 14:29 판

개요

급진적 중도주의(Radical centrism)는 20세기 서양에서 정치에서 나온 정치 이데올로기다.

성향

보통 중도라고 해도 대게는 약간 좌측, 우측으로 기울기 마련이다. 그러나 급진적 중도주의자들은 최대한 좌우 양측 사이와 구별된 중도주의 노선을 취하려고 노력한다.

이데올로기적으로 급진적 중도주의자들은 자유주의 성향을 띄는 경우가 많다. 또한 엘리트주의적 경향이 있다. 그러나 개별적으로 유럽권의 급진적 중도주의자들 중애는 기독교 민주주의 성향인 경우도 상당히 있다.

즉 자유주의 계열 극중주의자들은 재정적으로는 중도~중도우파, 사회적으로는 중도~중도좌파 성향을 띤다면 기독교 민주주의 계열 극중주의자들은 재정적으로는 중도~중도좌파, 사회적으로는 중도~중도우파적 성향을 띤다.

제3의 길과의 차이점

제3의 길도 좌파와 우파 사이에서 중도적 대안을 모색하려는 점에서 급진적 중도와 비슷해보이지만 제3의길은 주로 사민당이나 노동당 같은 주요 중도좌파 정당 내 온건파들이 내세우기 때문에 중도~중도좌파적 성향을 띄는 경우가 많다.

반면에 급진적 중도는 좌파나 우파와는 구별되는 중도 정당들이 당의 좌경화나 우경화에 반대하고 중도주의를 강하게 내세우기 위해 표방하는 경우가 많다.

번역 논란

안철수가 2017년 국민의당 당대표 출마 선언때 극중주의라는 표현을 쓴 이후 국내에서는 이 표현으로 자주 사용되나 극단을 의미하는 extreme과 급진을 의미하는 radical은 어감이 살짝 다르기에 '급진적 중도주의'라고 번역하는 것이 더 합당하다.

정당

비판

벨기에의 정치 이론가 Chantal Mouffe는 좌파와 우파 사이의 갈등은 모든 민주주의의 필수적인 특징이라고 비판했다.

파키스탄의 학자 Tariq Ali는 급진적 중도파는 그저 신자유주의 옹호자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다만 Tariq Ali는 초기 신좌파적 성향[3]의 과격한 좌파라서 이 비판이 중립적이지 못할 수는 있다.

그리고 극중주의자들은 포퓰리즘과 좌파와 우파의 도그마에 반대한답시고 지나치게 엘리트주의적 성향을 띄는 경우가 많다.

여담

나무위키에서는 "극중주의라는 새로운 세력이 등장하게 된 배경은 리버럴 진영이 신좌파 세력에 침투당해 좌경화 되어가고 있는 것에 반감을 가진 기존 리버럴들의 대응책"이라고 헛소리하고 있으나 근거가 부족하다.

그런 논리대로라면 본인들이 신좌파라고 비난하는 쥐스탱 트뤼도가 정작 외신에서 극중주의라고 불리는 이유[4]를 설명하지 못할 것이다. 실제로 영어위키백과 Radical Centrism 문서의 캐나다 항목에서도 미국 유력 매거진인 CounterPunch의 언급을 인용하며 그를 "낙천주의자, 온건 재분배주의자, 페미니스트, 좋은 청취자"라는 문구를 서술해놓았다.[5]

현재 아주 대표적인 급진적 중도주의자는 에마뉘엘 마크롱이 있다.

각주

  1. 다만 이 정당은 중도~중도좌파로 분류되기도 한다.
  2. 다만 중도우파로 분류되기도 한다.
  3. 초기 신좌파는 비주류며 반자본주의적인 극좌 성향이였다.
  4. 예시 : Trudeau and Macron, the Radical Centrists".
  5. 다만 CounterPunch는 미국 중도좌파 성향 언론이라 부정확할 수도 있다고 비판할 수도 있다. 그러나 미국의 정치는 캐나다보다 우경화 되어있다는 점도 감안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