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판

아라 (토론 | 기여)님의 2018년 11월 12일 (월) 00:29 판 (설명을 보강, 틀을 추가)

그림판(Paint, Paintbrush)은 Windows 운영 체제에 기본적으로 깔려 있는 그림 그리기 소프트웨어다. 윈도우를 사용해보았으면 한번쯤은 사용해 보았을 것이다.

개요

말그대로 그림을 그리는 판이다. 이미 오래 전부터 윈도우 운영 체제의 기본 프로그램이었다. 아이콘은 팔레트 위에 붓이 올려져 있는 모양이다.(Windows 7 기준) 시작 메뉴의 보조 프로그램에 등록되어 있으며, 실행 메뉴에서 mspaint를 입력하면 바로 실행할 수 있다.

특징

그림의 정확성보다는 편리성을 강조한 프로그램이라서 위에 아이콘들이 덕지덕지 붙어있다. 따라서 그냥 실용적이고 편리한 그림 그리고 싶은 사람은 그림판으로 가는 것이 좋다. 포토샵보다 기본 도형도 많다.

하지만 그렇게 편리하다고 그림판을 선택하면 그림이 지저분해질 수 있다. 다른 그림 툴과는 달리 안티앨리어싱 기능이 없기 때문이다. 압력 감지 기능도 존재하지 않는다. 배경 투명화 기능 또한 없다.

색깔을 밝거나 어둡게 해 주는 포토샵 도구인 번이나 닷지 도구 등 여러 가지 도구가 그림판에는 없다. 정교한 그림을 그릴 때는 포토샵과 같은 전문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라. 실제로도 그림판을 쓰다가 포토샵으로 이주한 컴덕들이 많다.[1]

도트 그래픽 그림을 그릴 때 활용되기도 한다.

각주

  1. 디시인사이드 합필갤에서는 그림판으로 대충 그리는 갤러들이 생겨나서 합성 고수들에게 혹평을 받기도 하였다.